지금은 인터넷 뱅킹을 비롯해서 증권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인인증서를 널리 사용하고 있는 세상이다.
공인인증서를 처음 발급받을 때, 자세히 보면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서 되도록 하드디스크 보다는 이동식 전자매체(외장 하드 혹은 USB)에 저장하기를 은행에서 권장하고 있더라. 충분히 일리가 있는 말이다.
그런데 나 역시도 언제나 외장 하드에 공인인증서를 담아두고 사용하는 편이지만, 가끔 이런 방법이 불편할 때도 있다.
외장하드나 USB를 언제나 휴대하고 다니진 않기 때문에 급작스럽게 공인인증서가 필요할 경우가 생기면 난감하다.(물론 요즘은 스마트폰에 공인인증서를 넣어 다니면 편하긴 함)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를 하드디스크에서 이동 매체로 옮겨서 사용하는 사람들이 대다수 이겠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반대로 이동 매체에 있는 공인인증서를 하드디스크로 복사하는 방법에 대해서 쉽게 설명하고자 한다. (캡쳐화면들은 경남은행이지만, 다른 은행들도 그 방법에서는 거의 차이가 없다.)
공인인증센터 페이지로 접속하면 인증서 발급과 등록,갱신 및 관리에 관련된 다양한 메뉴들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필요한 부분은 '공인인증서 관리' 메뉴이다.
자세히 보면 알겠지만, 외장 하드 같은 이동식 저장 매체에 공인인증서 옮기기를 하거나 그 반대로 하드디스크로 옮기려면 이 메뉴에서만 가능하다.
공인인증서 관리 메뉴에도 다양한 하위 메뉴들(복사, 암호변경, 삭제)이 있는데..여기서 인증서 내보내기/가져오기 메뉴를 선택해준다.
그러면 위와 같이 인증서관리창이 생성되는데 여기서 현재 내 공인인증서가 있는 위치를 선택해주면 된다.
공인인증서 옮기기(외장하드에서 하드디스크로 복사방법)
하드디스크라면 하드디스크를..이동식디스크라면 이동식디스크를~ 여기서는 외장 하드에 있는 공인인증서를 옮기기 위함이니까 이동식디스크를 선택해주었다.
이동식디스크 내부로 진입하면 발급받아서 저장해둔 인증서의 목록이 나오는데..여기서 내가 옮겨주려는 인증서를 선택한 다음, 아래쪽에 있는 '인증서 복사' 버튼을 누르면 된다.
다른 부분들은 전혀 신경 쓸 필요 없다.
인증서가 복사되면 곧바로 인증서를 옮겨서 저장할 매체를 선택해야 한다. '하드디스크'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끝! 정말 간단하고 쉽다.
만약 하드디스크에 있는 공인인증서를 이동식 저장 매체로 옮기려면 그 반대로 생각하면 된다.
공인인증서가 제대로 하드디스크로 옮겨졌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해당 은행에서 로그인을 시도해보면 되는데,
위와 같이 공인인증서를 선택하는 팝업창을 보면 '하드디스크'에 공인인증서가 있는지 없는지의 여부로 간단히 알 수 있다.
만약 하드디스크속에 저장된 공인인증서의 위치가 궁금하다면 아래에 있는 관련글을 참고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