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으로 뱅킹을 하거나 개인 정보에 민감한 기관 사이트에 접속하고자할때는 공인인증서가 필수입니다.
그런데 이 공인인증서는 한번 발급받으면 유효기간이 정해져 있는데..일반적으로 발급후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이 '1년'입니다.
즉..1년마다 주기적으로 갱신을 해주거나 재발급을 받아야 사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죠. 공인인증서 갱신하기는..발급,재발급과 과정이 동일하기때문에 크게 어려운 과정이 있거나 그런건 절대 아니에요.
요즘은 스마트폰으로도 뱅킹을 편하게 하는 분들도 계시지만..이번 시간에는 PC에서 공인인증서 갱신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경남은행'을 기준으로 했는데..타은행도 거의 동일하다고 보시면 되니까.. 처음 갱신하시는 분들은 꼭 참고하세요~
경남은행의 공인인증센터 캡쳐화면입니다..중간에 보면 '공인인증서 갱신하기' 메뉴가 따로 보여지고 있네요^^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서 이동합니다~
공인인증서는 개인과 기업으로 나눠져 있는데..여기서는 '개인'공인인증서를 기준으로 설명할께요~ 인증서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당연히 '무료'를 싫어하는 사람은 없겠죠? ㅎㅎ
은행,신용카드,보험용 인증서와 전자거래범용 인증서가 있는데.. 거의 일반적으로 전자를 사용하기때문에 4,400원이라는 수수료가 필요한 후자는 별로 필요없어요~
왜냐하면..실생활에서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 경우는 인터넷 뱅킹,신용카드,보험 및 전자민원 업무가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거든요~ 그래서 수수료가 무료인 인증서 갱신하기 버튼을 눌러주면 되겠죠^^
공인인증서 갱신하기 첫번째 과정입니다..
고객구분(개인), 인증서 종류(은행,보험,신용카드용)이라고 보이시죠? 그 바로 아래에서 이용자의 ID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줍니다. 아이디가 생각이 나질 않으면 이용자ID조회 버튼을 이용하면 되구요~
다음 과정으로 넘어갈려고 하면 기존의 인증서를 선택하라는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자세히 보면..시계표시가 보이는 인증서가 하나 보이는데..유효기간 30일 이전부터는 저렇게 공인인증서 선택부분에서 확인이 가능해요..
공인인증서 갱신하기(PC에서 갱신하는 방법)
즉..이 인증서의 만료일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의미에요. 갱신하고자 하는 공인인증서를 선택한 다음 암호를 넣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공인인증서 갱신 발급에 따른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에 체크한 다음.. 그 밑에 보이는 자신의 해당은행 '출금계좌번호'와 '비밀번호'을 넣고 OTP를 입력하거나 보안카드 번호를 입력해주세요.
그러면 잠시후에 위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나는데..되도록이면 하드디스크에는 공인인증서를 저장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USB나 외장하드 이용을 권장합니다. 특히 공용으로 사용하는 컴퓨터라면 더더욱 저장하면 안됩니다.
공인인증서 갱신하기가 정상적으로 이루워졌다는 메시지^^
이렇게 공인인증서 갱신하기의 마무리와 동시에 기존에 사용되던 공인인증서는 그 시간 이후로 PC든 스마트폰이든..사용이 불가능해집니다.
만약 스마트폰에서 기존 공인인증서를 사용중이었다면..스마트폰으로 공인인증서를 다시 옮겨줘야겠죠. 옮기는 방법은 예전에 포스팅한 내용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제대로 갱신이 되었는지 확인해보려면 다시 은행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시도해보면 알 수 있어요~ 만료일자가 2014년에서 2015년으로 바뀐게 보이시죠?^^
만약에 유효기간내에 공인인증서 갱신하기를 하지 못하면..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 메뉴를 이용해서 새로 발급(24시간 발급가능)을 받아야합니다.
그런데 갱신의 경우..자신이 처음 공인인증서를 발급한 은행에서만 갱신이 가능하다는 사실..꼭 알아두세요^^ 타은행 발급 공인인증서는 갱신과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