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5년째 살고있는 아파트 내부의 분위기를 바꿔보고자, 안방 벽면의 실크벽지를 뜯어내고 그 위에 벽지페인트를 칠해보기로 했다.

 

셀프 페인트칠은 예전에 가게 이전을 하면서 몇번해봤었기에 전혀 부담스럽진 않았다.

 

 

문제는 실크벽지를 어떻게 하면 깔끔하게 제거를 하느냐였는데~조금은 과감할 필요가 있겠더라.

 

조심스럽게 뜯어내다보면 시간이 상당히 많이 걸리고 어차피 실제로 표면이 깨끗하게 뜯어낸다는 건 힘들다.

 

안방 실크벽지 제거와 셀프 벽지페인트칠하기1

우리집 안방 침대 머리쪽 방향으로 붙어있던 포인트 실크벽지의 모습이다. 사실 안방의 벽면은 모두 실크벽지인데 저 부분만 색깔이 다를 뿐이다~

 

정말 아무것도 모르던 시절에는 단순히 벽지색깔만 보고 선택후 인테리어 업자의 손길에 맡겼지만, 셀프 인테리어 작업을 해보면 내 취향을 살린 다양한 표현이 가능 해진다.

 

안방 실크벽지 제거와 셀프 벽지페인트칠하기2

5년이나 지났지만 로렌이 집안 구석구석 관리를 잘해서 그런지..처음 그 느낌 그대로다. 떼어내기 조금 아까울만큼 ㅎㅎ

 

어쨌거나 벽지를 제거하고 벽지페인트를 칠하기로 했으니 과감하게 실시!

 

안방 실크벽지 제거와 셀프 벽지페인트칠하기3

사실 벽지페인트를 칠하려면 그냥 벽지위에 그대로 칠해도 되지만 위와 같이 무늬가 뚜렷한 벽지의 경우는 잘못바르면 덧칠을 여러번 하더라도 그 무늬가 보일 수 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실크벽지를 제거하고 그 위에 페인트칠을 하는 것이 좋다.

 

실크벽지 표면을 살짝 조금씩 떼어보면 2겹으로 되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데.. 초배지위에 붙여지는 벽지의 뒷면은 그대로 살리고 그 위의 벽지 표면만 제거해줘야 한다.

 

안방 실크벽지 제거와 셀프 벽지페인트칠하기4

그런데 말은 쉽지만 깨끗하게 제거하는 건 정말 어렵다. 뜯다보면 위와 같이 뒤쪽 초배지까지 지저분하게 뜯기는 경우가 꽤 많다.

 

하다보면 요령이 생기는데..어떨때는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잘 벗겨지는 경우가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있다.

 

(실크벽지 표면에 분무기로 물을 뿌린 다음에 뜯으면 쉽게 제거할 수 있다던데..글쎄? 주변에 습기가 많을 경우에는 잘 떨어지긴 하더라.)

 

안방 실크벽지 제거와 셀프 벽지페인트칠하기5

일일히 손으로 뜯어내다보니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리더라. 밤에만 2시간 정도 작업을 했는데 대충 2일 걸린 듯하다~

 

안방 실크벽지 제거와 셀프 벽지페인트칠하기6

깔끔하게 제거된 우리집 안방 벽면이다. 페인트칠을 하려면 페인트가 튀지 않더록 주변을 보양하는 것이 최선이다. 침대와 가구의 경우는 큰 비닐로 덮어놓으면 전혀 문제되지 않는다.

 

안방 실크벽지 제거와 셀프 벽지페인트칠하기7

걸레받이쪽은 비닐이 달려있는 커버링 테이프를 적극 사용해야 한다~

 

안방 실크벽지 제거와 셀프 벽지페인트칠하기8

셀프 벽지페인트칠은 나름대로 친환경성 평가가 좋은 '던에드워드' 페인트를 사용하기로 했다.

 

검색해보니까 꼭 부산까지 가지 않더라도 창원, 김해에도 각각 지점이 따로 있더라~ 간 김에 페인트 붓과 트레이 등도 구매했다.

 

안방 실크벽지 제거와 셀프 벽지페인트칠하기

 

 

안방 실크벽지 제거와 셀프 벽지페인트칠하기9

로렌이 선택한 페인트 색상은 '레이크 플레시드(DE6318)'였다. 이 색깔을 말로 표현하자면, 연한 블루색이 섞인 그레이색에 가깝다.

 

페인트를 저어주는 나무 막대와 페인트 뚜껑 전용 오프너까지 포함되어 있더라~(오프너가 없을 때는 장도리를 사용했다는..)

 

안방 실크벽지 제거와 셀프 벽지페인트칠하기10

커다란 트레이 적당량의 페인트를 부어주었다.

 

물론 트레이에 바로 붓지말고 1회용 비닐을 쒸어서 사용하면 뒷처리가 편하다. 그리고 저 붓..정말 마음에 든다~시중에 판매하는 싸구려가 아니라서 그런가? 진짜 부드럽다.

 

안방 실크벽지 제거와 셀프 벽지페인트칠하기11

테스트로 벽지페인트 붓칠을 해봤더니 생각보다 벽면이 페인트를 잘 먹는다^^

 

안방 실크벽지 제거와 셀프 벽지페인트칠하기12

그리고 생전 처음보는 페인트 도구도 데러왔는데..이거 정말 물건이다! 셀프 벽지페인트칠을 하려는 사람들에게는 정말 추천하고 싶다.

 

사이즈는 대충 짐작이 가능하겠지만 롤러처럼 벽면에 닫는 면적이 크지는 않지만 몰딩, 문틀 경계선에 깨끗하게 칠하도록 도와주는 제품이다.

 

이름은 'SHUR LINE'인데 롤러도 같이 구매했지만 이 녀석때문에 롤러를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 ㅎㅎ

 

반드시 경계가 되는 부위가 아니더라도 벽면 전체에 쓰윽~칠해주면 작업효율이 상당히 좋다.

 

안방 실크벽지 제거와 셀프 벽지페인트칠하기13

실크벽지를 제거한 벽면의 페인트칠은 거의 완료된 상태.. 1시간도 걸리지 않았다.

 

안방 실크벽지 제거와 셀프 벽지페인트칠하기14

생각보다 페인트가 많이 남아서 하얀색 실크벽지에도 페인트를 칠하기로 했다. 이번에는 뜯어내지 않고 그냥 벽지위에 바로 바르기로 ㅎㅎ

 

안방 실크벽지 제거와 셀프 벽지페인트칠하기15

역시 SHUR LINE의 유용하게 사용되었다~ 벽면 스위치나 콘센트는 마스킹 테이프로 잘 감싸둔 상태에서 경계면은 작은 붓을 사용했다.

 

(그런데 실크벽지 위에 페인트칠을 바로해보니 벽지무늬가 보이는 단점이 확실히 있긴하다.)

 

안방 실크벽지 제거와 셀프 벽지페인트칠하기16

셀프 벽지페인트 2회 덧칠을 끝내고 충분히 말린 다음, 침대와 서랍장을 원위치로 옮긴 모습이다.

 

이 글 제일 위에 있는 사진과 비교해보면 분위기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알 수 있을듯^^

 

던에드워드 페인트가 다른 페인트에 비해서 냄새가 덜한 편이지만 그래도 충분한 환기는 필요하다.

 

✅34평형 리모델링 신혼공간으로 대변신한 우리집의 현재^^

 

[창원 34평형 리모델링]신혼공간으로 대변신한 우리집의 현재^^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이번에는 지금 살고 있는 집으로 변하는 과정과 인테리어 공사가 완료된 사진들을 공개하고자 합니다^^ 그런데 사진을 정리하다보니 의외로 공사중인 사진을 찾기가 어렵

gong6587.tistory.com

✅타공판을 이용한 그림 인테리어 꾸미기

 

타공판을 이용한 그림 인테리어 꾸미기

기존 실크벽지를 뜯어내고 페인트 처리를 했던 우리 집 안방은 원래 침대 머리 위쪽 벽에는 액자나 선반을 걸어두지 않았었다. 왜냐면 액자를 걸게 되면 자칫 벽에 구멍을 잘못 뚫을 가능성도

gong6587.tistory.com

✅홈 셀프 페인트 칠(다용도실 깔끔 보수하기)

 

홈 셀프 페인트 칠(다용도실 깔끔 보수하기)

8년째 살고 있는 우리 집 옷방옆 '다용도실'에는 끝부분 벽에 2개의 문짝과 3개의 선반이 설치되어 있었다.(인테리어 공사할 때 새롭게 만든 부분임) 그런데 단열도 잘 안되고 '결로' 때문에 겨울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