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색상으로 그려진 캐드 도면을 하나의 색깔로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보통은 그냥 마우스 드래그로 해당 도면전체를 선택해서 색깔을 바꿔주기만 하면 되는데.. 간혹 그렇게 해도 바뀌지 않는 부분이 있다.
만약 그런 일이 생긴다면 그 부분은 100% '블록'으로 지정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해결 하는 방법은 두 가지다. 하나는 블록을 해제시킨 다음에 그냥 색깔을 바꾸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블록 편집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개인적으로 후자를 추천하고 싶다.
위와 같이.. 색깔이 서로 다른 캐드 도면이 있다고 가정하고..위 상태에서 한꺼번에 색깔을 바꾸려면 대부분 그냥 모두 선택해서 단순히 색깔을 바꾸기 마련이다. (제일 쉬운 방법이라서 당연하겠지만..)
마우스 드래그로 도면 전체를 선택한 다음에 캐드 상단에 보이는 색상메뉴에서 다른 색깔로 바꿔보기로 했다.
그런데..아래쪽의 도면은 색깔이 바뀌었지만 위에 있는 나무 모양의 도면 등은 전혀 변함이 없다. (이는..모두 같은 '블록'으로 묶여있다는 의미) 블록은 그냥 단순히 색깔 변경이나 선삽입등의 편집이 되지 않는다..
이런 경우라면 일단 '블록 편집기'를 이용해서 따로 수정을 하는 것이 좋다. 특정 블록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를 활성화시키면 '블록 편집기'를 찾을 수 있다.
캐드 도면 색깔이 안바뀔때 해결방법(블록 편집)
특정 블록 편집기가 실행된 모습이다. 블록화된 객체가 원래 색상이 초록색임을 알 수 있는데..바로 이 편집기 내부에서 따로 색상을 지정하면 도면상에서도 색상이 변하게 된다.
초록색이었던 나무를 다른 색으로 바꾼 다음에.. 블록 편집기를 닫으면..
위와 같은 팝업창이 나타나는데...실제로 도면 색깔을 바꿔주려면 무조건 블록의 변경된 사항을 저장해야한다.
캐드 블록 편집기를 닫으면 위와 같이 나무들의 색상이 변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캐드 도면 색깔이 안바뀔때 이 방법을 추천하는 이유는..캐드 분해(explode)기능을 사용해서 블록 자체를 해제시켜버리면 블록 객체가 각가의 선으로 쪼개지게되고..나중에 이동이나 편집시 상당히 불편해지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