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캐드 도면 틀을 사용하더라도 어떤 도면은 크고 어떤 도면은 작은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만약 큰 사이즈의 도면 틀 작은 틀만큼 줄이거나 혹은 그 반대로 크게 늘리려고 한다면 꼭 축척 비율을 알아야 할까?
물론 캐드의 'scale' 명령어를 사용해야 하기는 하지만 절대 비율까지 알아야할 필요 없다.
예전에도 비슷한 포스팅을 했었지만, 마치 기준점을 정해서 회전을 해서 똑같은 크기로 맞추는 것과 같은 원리를 적용하면 도면 크기를 똑같이 늘리고 줄이는 방법은 쉽다.
자, 위와 같은 두 개의 도면이 하나의 캐드 파일 속에 있다고 하자~
분명히 도면 틀은 똑같은데 그 내용과 도면 틀의 사이즈만 다르다. 여기서는 작은 도면을 큰 도면의 크기와 똑같이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다.
제일 먼저, 큰 도면 틀을 복사해서 빈 공간으로 옮긴 다음, 내용물을 모두 삭제해서 도면 틀만 남겨둔다.
그다음에는 작은 도면 틀을 복사해서 큰 도면 틀의 좌측 하단 꼭짓점에 붙여 넣는다.
이제 본격적으로 캐드 scale 명령어를 사용할 차례다. 크게 늘려주려는 도면을 모두 선택한 다음에 단축키 'sc'를 실행하면 된다.
기준점을 지정하라고 나오면 큰 도면 틀과 작은 도면 틀이 일치된 꼭짓점을 선택해주면 됨. 즉, 이 점을 기준으로 도면을 늘리겠다는 이야기다.
캐드 도면 크기 똑같이 만들기(축척 비율 필요 없음)
그다음으로 축척 비율을 지정하라고 하는데... 위에서도 이야기했듯이 비율 계산을 따로 해서 입력할 필요가 전혀 없다. 일단 'r'을 눌려서 참조를 실행한다.
그러면 스케일 참조 길이를 지정하라고 하는데... 필요 없고 그냥 기준점을 한번 더 선택하면 된다.
두 번째 점을 지정하라고 하면.. 작은 도면 틀을 늘려서 마지막에 갖다 붙일 점을 선택하면 된다. 이렇게 생긴 사각틀의 경우는 어느 방향이든 큰 기준점에서 떨어진 끝 점을 골라서 늘리기만 하면 된다.
여기서는 기준점의 대각선 방향에 있는 끝점을 두 번째 점으로 지정했다.
마지막으로 끝점을 지정하라고 하면 늘렸을 때 큰도면 틀과 일치할 수 있는 똑같은 위치를 선택해줘야 한다. 위에 있는 그림만봐도 쉽게 이해가 갈듯하다.
똑같은 도면틀과 똑같은 그림인데 사이즈를 축척 비율 입력하지 않고 늘려서 똑같이 만든 결과물이다. 같은 도면 틀을 사용할 때 축척을 줄이고 늘리는 빈도가 많다면 이런 방법을 사용해보는 것도 좋다^^
✅캐드 해치(hatch)가 잘 보이는 패턴, 축척 변경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