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오토캐드 도면을 어디에 제출을 해야한다거나 보여줘야 할때는 최대한 도면이 크게 보여야 하기 때문에..A4용지보다는 A3용지에 인쇄하는 경우가 훨씬 많다.
하지만 도면을 접는 일이 번거로워서 일부러 A4용지에 꽉채워서 인쇄하는 사람도 있는 듯하다.
만약, A3지에 인쇄를 하지않고 '꼭' A4지에 인쇄를 해야한다면 여백을 최대한 줄여야하는데..이 부분을 잘모르는 분들이 많은 듯하다.
위와 같은 캐드 도면이 있을 때, 전체를 인쇄하려면 플롯영역은 무조건 '윈도우'로 직접 지정해야 한다. 모르겠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라~
기본적으로 오토캐드 도면을 인쇄하려면 프린터를 선택해줘야 한다.
그러면 그 프린터로 인쇄가능한 용지크기를 정할 수 있는데..여기서 A4를 선택하고 플롯의 중심, 용지에 맞춤 둘 다 체크를 해준다. 플롯 대상은 '윈도우'~
그런데 그렇게 해서 인쇄 미리보기를 해보면.. 위와 같이 꽉차게 인쇄가 되지않고 상,하,좌,우로 여백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된다.
그냥 그대로 인쇄를 하면 상관없지만, '꼭' 꽉차게 인쇄를 하려면 '여백'을 모두 없애주면 되는데..이는 프린터의 등록정보에서 따로 설정할 수 있다.
오토캐드 A4지에 꽉차게 인쇄하는 방법
'등록정보'를 클릭하면 플로터 구성 편집기가 팝업되는데..여기서 '장치 및 문서설정'탭의 '사용자 정의된 용지 크기 및 교정'에서 '표준 용지 크기'를 수정하면 된다.
'표준 용기 크기 편집'에서 A4를 선택한 다음에 '수정' 버튼을 클릭!
그러면 위와 같이 해당 용지의 '인쇄 가능 영역'에 관한 팝업창이 나타나는데..여기서 기본적으로 정해진 여백을 모두 0으로 바꾸고 다음으로 진행한다.
새 용지 크기 어쩌고 저쩌고..파일 이름을 입력하라고 하면 아무거나 입력해도 상관없다.
A4의 인쇄영역 크기가 새롭게 수정되었다는 메시지다. 곧바로 시험인쇄도 가능하지만 꼭 그럴 필요없이 미리보기를 통해서 확인하면 된다.
자~ 기본 여백이 모두 제거된 오토캐드 A4지의 인쇄미리보기 화면이다. 저 위에 있는 기존의 인쇄영역과 비교해보면 알겠지만..여백이 사라지고 도면틀의 끝이 용지끝에 딱 맞춰진 모습이다.
사실 도면을 A4에 인쇄를 한다는 자체가 큰 의미가 없기때문에..이렇게 여백을 없애서 꽉차게 인쇄할 필요는 없을 듯하다. 그래도 그렇게 하겠다면 이 방법을 사용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