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실히 요즘 출시되는 컴퓨터들은 데스트탑이나 노트북에 상관없이 ssd라는 저장장치가 대체다.

 

아마도 기존의 hdd와는 전혀 다르게 버벅거림없는 '체감속도' 때문일지도 모른다. (실제로 비교해보면 컴퓨터 부팅속도가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그런데 과연 내 컴퓨터의 ssd가 제조사 스펙만큼의 속도가 나오는지 궁금할 수도 있다.

 

검색을 해보니 초보자들도 적합하면서 그 결과값을 쉽게 판단할 수 있는 ssd 속도측정 프로그램이 몇가지 있더라.

 

내 컴퓨터 ssd 속도측정 방법1

ssd 속도측정을 할 수 있는 모든 프로그램을 비교해보진 않았지만, 어떤 일본인이 개발했다는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crystalDiskMark)로 ssd의 속도측정을 해보았다.(위 화면을 클릭하면 해당 링크해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면 다른 부분을 필요없고 'crystalDiskMark' 최신버전만 찾으면 된다. 3가지 파일이 존재하는데 개인적으로 'portable'파일을 추천한다.

 

내 컴퓨터 ssd 속도측정 방법2

다운로드 받은 'portable'파일의 압축을 풀면, 위와 같은 내용물이 확인되는데 실행파일이 2개가 보인다.

 

내 컴퓨터에 설치된 윈도우 OS가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 확인한다면 맞는 파일을 실행해주면 된다.

 

내 컴퓨터 ssd 속도측정 방법3

OS가 윈도우7이라면 제어판-시스템 및 보안-시스템에서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내 컴퓨터 ssd 속도측정 방법

 

 

내 컴퓨터 ssd 속도측정 방법4

 

portable 파일이라서 별도의 설치과정은 없고 곧바로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의 화면이 나타난다.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데...자동으로 인식을 하는지 한국어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더라.

 

내 컴퓨터 ssd 속도측정 방법5

 

그리고 자동으로 내 컴퓨터에 있는 모든 저장매체가 인식이 되는데..ssd외에도 hdd까지 속도측정이 가능하다. (제일 좌측부터 테스트 횟수, 테스트 용량, 테스트 위치.)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는 기본적으로 테스트를 1기가씩 5번하도록 설정되어 있다. 

 

얼마든지 내 마음대로 설정해도 좋은데.. 수차례 테스트해서 그 평균데이터가 일정수준 이상이라면 정상이라고 판단하면 된다.

 

내 컴퓨터 ssd 속도측정 방법6

 

실제로 내 컴퓨터 ssd 속도측정을 해본 결과값이다. 4가지 측정 메뉴가 있는데..내가 원하는 측정만 해도 되고, 제일 위에 있는 ALL버튼을 눌려서 한꺼번에 테스트해도 좋다.

Seq는 순차적인 읽기와 쓰기 속도를 의미하며, 4k는 파일 읽기와 쓰기 속도, 체감성능에 큰영향을 미치는 요소라고 한다. 

 

Q32T1은 데이터 샘플을 32조각 내서 테스트한다는 이야기~ 모든 항목이 높을 수록 좋다. 

내 컴퓨터에 설치된 ssd의 제조 정보를 확인해보니 '삼성전자 850 EVO mSATA 120GB'라는 제품이더라.

 

제조 스펙상 읽기속도가 540mb/s이상, 쓰기속도가 520mb/s이상이라고 하는데..ssd 속도측정 결과와 비교를 해보니 이 정도면 상당히 빠르고 정상적이라 판단이 된다.

 

내 컴퓨터 ssd 속도측정 방법7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의 상단 메뉴중 Settings으로 들어가보면 테스트용 데이터의 용량, 인터벌 시간, QT 역시도 내 마음대로 설정해서 테스트가 가능하다^^

 

이렇게 내 컴퓨터 ssd 속도측정을 할 수 있지만, 개인적인 컴퓨터 환경의 차이도 있고...

 

ssd에 윈도우 OS가 설치되어있는지 테스트 프로그램이 물리적으로 독립된 저장매체에 있었는지의 여부도 중요하기 때문에 절대적인 지표가 될 순 없다.

 

예를 들어..매인보드 스펙의 한계가 있다면, ssd 제조사 기준 최대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진 못한다고 한다.

 

✅윈도우7 64비트 32비트 확인하는 법과 차이점

 

윈도우7 64비트 32비트 확인하는 법과 차이점

윈도우xp의 서비스 종료이후..이제 대부분의 사람들이 윈도우7로 대체해서 사용중일텐데요(물론 저는 윈도우7과 윈도우8 둘다 사용중에 있습니다.) 윈도우7를 설치할때 x64이냐 x86이냐..어떤 것을

gong6587.tistory.com

✅SSD를 HDD로 복제하는 방법(Macrium Reflect 사용)

 

SSD를 HDD로 복제하는 방법(Macrium Reflect 사용)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오래된 컴퓨터의 HDD를 SSD로 교체하곤 한다. 아무래도 반응, 처리 속도가 SSD가 월등히 뛰어나기 때문이다. 만약, 기존 HDD의 OS과 각종 데이터를 그대로 사용하고 싶다면,

gong6587.tistory.com

✅윈도우7 SSD 최적화를 위한 6가지 방법

 

윈도우7 SSD 최적화를 위한 6가지 방법

요즘 컴퓨터를 구매할 때 저장장치로 자주 고려되는 것이 바로 'SSD'라는 녀석이다. 기존에 우리가 흔히 쓰던 HDD와 비교해보면 읽고 쓰는 속도가 엄청나게 차이가 난다. SSD에 설치된 윈도우OS가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