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년간 투싼ix를 타면서 자동차 배터리 '방전'을 적어도 4번이상 경험했던 것 같다.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평소에 방전 관리를 제대로 안한 내탓이 크다.

 

대부분의 사람이 자동차 방전의 주범이 '블랙박스' 때문일 확률이 90%이상이라고 하는데..정말 공감한다.

 

 

만약 앞으로 블랙박스를 구매할 계획이라면 상시전원을 사용하더라도 주차시, 어느 정도의 전압에서는 자동으로 전원이 차단되는 기기를 선택해야 할 것 같다. 

 

자동차 배터리 상태,교체시기 확인과 방전 관리방법1

또 얼마전쯤에는 자동차 배터리를 교체했었는데.. 하루만에 방전이 되는 경험을 했다. (이 역시도 내가 신경도 안쓰고 무지해서 였다ㅠㅠ)

 

이 글은 자동차 배터리 상태와 교체시기를 확인하는 방법과 평소에 방전 관리를 어떻게 하면 좋은지에 대한 내용이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경험에서 나온 이야기니 참고만!

 

자동차 배터리 상태,교체시기 확인과 방전 관리방법2

자동차 보닛을 들어올렸을 때, 오른쪽을 보면 자동차 배터리가 바로 보인다~ 요즘은 배터리도 덮개가 따로 있는 차종도 많은데.. 투싼ix의 경우는 이렇게 배터리 윗부분이 노출되어 있다.

 

자동차 배터리의 수명은 보통 3년정도인데.. 평소 자동차를 사용하는 패턴에 따라서 달라진다. 방전되서 다시 충전을 자주하게 되면 그만큼 배터리 수명도 줄어들기 마련~

 

자동차 배터리 상태,교체시기 확인과 방전 관리방법3

자동차 배터리 상태와 교체시기 확인방법은 간단하다. 배터리 자체에 충전상태 확인표시창이 있어서 보닛을 생전 처음 열어보는 사람이라도 쉽게 판단할 수 있다.

 

위와 같이 시동을 걸었을 때, '녹색'으로 보이면 이 배터리 상태는 정상이며 교체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면 된다는~

 

자동차 배터리 상태,교체시기 확인과 방전 관리방법4

덤으로 자동차 배터리 제조일자까지 확인할 수 있다. 배터리 제조사에 따라 다르겠지만 델코(Delkor)의 경우는 충전상태 확인표시창 바로 옆에 하얀색의 작은 글자가 보이는데..이게 바로 배터리 제조일자 표시다.

 

자동차 배터리 상태,교체시기 확인과 방전 관리방법

 

 

자동차 배터리 상태,교체시기 확인과 방전 관리방법5

불과 얼마전에 교체했다가 다음 날 방전되었던 Delkor 배터리의 모습이다. 주의사항과 충전상태 확인 방법에 대한 내용까지 명시되어 있다.

 

※배터리 교체를 했는데도 금방 또 방전이 되었다면 꼭 알아둬야 할 사항!

자동차 배터리는 '건전지'처럼 다쓰고 버리고 새걸로 바꾸는 것이 아니라 '축전지'다.

그래서 업소에서 새 배터리로 교체를 했다면 최소한 1시간이상은 주행을 해줘야 제대로 '충전'이 된다. 교체후 겨우 10여분 주행하고 주차해두고 1일이상 지나면 배터리가 방전될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

실제로 내가 그랬다.. 주차할 때마다 방전을 대비해서 블랙박스 전원코드도 뽑아두고 내리는데, 배터리 교체 다음날 방전되어서 긴급출동 서비스를 이용해야 했다. 점프 한방에 멀쩡하게 시동이 걸리던 투싼ix~

기사님한테 '배터리를 어제 교체했는데 왜 방전이 되었을까요?'라고 물어봤더니..

자동차 배터리 자체가 충전이 덜되어서 그럴수도 있다.. 현재 배터리 상태는 양호하고 점프를 해서 시동이 잘걸린다면 다른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고 하더라. 

 

자동차 배터리 상태,교체시기 확인과 방전 관리방법6

Delkor 배터리위에 표시된 제조일자 판독법과 충전 상태 확인 방법이다. 생각해보니 긴급출동 서비스를 부르기전에 보닛을 열어 배터리 상태를 확인해보니 녹색이 아니라 검은색으로 표시가 되었던 것 같다.

 

점프를 하고 시동이 걸린 이후부터 충전 상태 확인창이 서서히 녹색으로 바뀌기 시작..(이 확인 표시창의 색깔도 상태에 강,약의 차이가 있는 모양이다. 녹색이 연하게 보이다가 완충되면 짙어진다~)

 

자동차 배터리 상태,교체시기 확인과 방전 관리방법7

주차시에 켜두는 블랙박스가 자동차 배터리 방전에 큰 영향을 끼치는 건 사실이지만.. 다른 원인도 분명히 있다.

 

자동차를 구매후 보닛조차 한번 열어보지 않는 사람도 많은데..엔진룸도 평소에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다. 안그러면 위와 같이 먼지가 수북히 ㅠㅠ

 

자동차 배터리 상태,교체시기 확인과 방전 관리방법8

특히 자동차 배터리 같은 경우 접지 장치가 많아서 먼지가 많이 쌓여도 방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래서 평소에 접지부분을 중점으로 먼지제거는 필수!

 

그리고 자동차가 출고 당시의 '순정' 상태라면 큰 문제가 없는데 각종 전자장치 튜닝을 하면서 발생되는 각종 오작동이 자동차 방전에 영향을 줄 가능성도 무시못한다. (특히 겨울철에 심각함)

예를 들어 분명히 문을 닫았는데 도어등이 켜져있다거나.. 문이 잠기지 않거나..닫았는데 열려있다고 표시된다거나.. 또는 실내등이 꺼지지 않는다거나(이건 운전자 실수일 가능성이 큼) 그런 경우들이다.

 

✅자동차 정기검사 예약방법(스마트폰으로 가능)

 

자동차 정기검사 예약방법(스마트폰으로 가능)

미니 컨트리맨을 타고 다닌지 어느덧 4년이 된 모양이다. 전혀 생각지도 못하고 있었는데 '자동차 정기검사' 통지서가 날아왔더라. (앞뒤로 한달이라더니, 만료일 한달을 남겨두고 날아오다니

gong6587.tistory.com

✅자동차 문콕을 피하는 방법들

 

자동차 문콕을 피하는 방법들

자동차.. 특히, 구매한지 얼마되지 않은 신차가 '문콕'을 겪게되면, 차주의 입장에선 마음이 아프지 않을 수가 없다. 순전히, 문콕은 자동차 문을 여는 사람들의 '인성'과 타인에 대한 배려가 없

gong6587.tistory.com

✅4등급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금 신청

 

4등급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금 신청

2022년 8월 17일, 환경부가 4등급 경유자동차를 조기폐차 지원 대상에 포함하는 내용의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공포되었고 2023년 1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 4등급 경유차의 대기 중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