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에 살다보면 '이중주차'가 당연시 되고 있을 만큼 주차공간이 많이 부족하다.

 

투싼ix(2009년형)는 처음 탈 때부터 '스마트키'를 사용했었는데..스마트키가 아닌 차량의 경우는 대부분 그냥 중립(N)에 기어를 옮기고 시동을 끄고 문을 잠그고 내리면 말그대로 중립주차가 된다.


 

하지만 스마트키 차량은 이야기가 다르다. 그리고 스마트키를 차에 끼운채 돌려야 시동이 걸리는 차도 있고 그냥 시동버튼만 누르면 시동이 걸리는 차가 있다. (둘 다 중립주차 방법이 다름)

 

스마트키 중립주차 방법(국산차)1

국산차의 스마트키는 모델에 상관없이 거의 비슷하게 생겼는데 키를 꼽지 않고 문을 열 수도 있고 시동도 걸 수 있는 스마트키가 진짜 100% 스마트키라고 보면 된다.

 

현대자동차 투싼ix(2009년형)의 스마트키는 사진과 같이 생겼다.

 

스마트키 중립주차 방법(국산차)2

스마트키로 작동되는 국산차가 멈춘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밟고 기어봉을 중립(N)모드로 옮기고 시동을 끄면 어떻게 될까?

 

스마트키 중립주차 방법(국산차)3

당연히 '시동'은 꺼진다. 그런데 문제는 'ON'상태가 유지된다는 점이다. 이 상태에서는 라디오나 내비게이션이 작동됨~

 

스마트키 중립주차 방법(국산차)

 

 

시동이 꺼졌다고 해서 스마트키를 몸에 지닌채 문을 닫고 잠궈버리면 차에서 삐~~하는 경고음이 발생한다. 그래서 이렇게 해서는 중립주차를 제대로 할 수가 없다.

 

스마트키 중립주차 방법(국산차)4

그래서 스마트키 차량(국산차)의 시동을 끌 때는 반드시 기어봉이 주차(P)모드인 상태에서 꺼야한다.

 

그리고 중립주차를 하려면 시동을 끄고, 기어봉 바로 옆에 있는 'Shift Lock Release'라는 버튼을 꾸욱~ 누른 상태에서 기어봉을 중립(N)모드로 옮기면 된다. 그런 다음에 내려서 문을 잠그면 중립주차 끝!

 

스마트키로 작동되는 대부분의 국산차들은 저 버튼이 기어봉 주변에 있으니까 꼭 위치를 확인해보시길~ 저 버튼의 기능을 잘 모르는 사람들도 여전히 많더라.

 

스마트키 중립주차 방법(국산차)5

차량 모델의 옵션에 따라 다르겠지만.. 운전석과 조수석 문짝 외부 손잡이를 보면 저런 버튼이 보인다. 스마트키를 몸에 지닌 상태에서 저 버튼만 누르면 문제 열리고 잠기게 된다는^^ 나름대로 편리하다.

 

여전히 스마트키 중립주차 방법(국산차)을 잘 모른다면.. 이 방법을 꼭 참고!

 

✅투싼ix 기어봉 교체하는 방법(기아 모하비)

 

투싼ix 기어봉 교체하는 방법(기아 모하비)

2009년부터 지금까지 6년 넘게 타고 다니고 있는 현대 투싼ix. 초반기 때만 해도 셀프세차도 자주 해줬고, DIY로 부품 교환 등 새차 꾸미기에 공을 들였던 추억이 떠오른다. 어디까지나 개인의 취향

gong6587.tistory.com

✅투싼ix 트렁크 쇼바(리프터 테일 게이트) 교체 방법

 

투싼ix 트렁크 쇼바(리프터 테일 게이트) 교체 방법

지금까지 10년 이상 탔던 2009년형 투싼ix의 트렁크가 조금씩 쳐지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트렁크 양쪽에 달릴 쇼바(리프터 테일 게이트)의 내부 압력이 저하되었기 때문이에요. 방치하고 계속

gong6587.tistory.com

✅현대자동차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방법

 

현대자동차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방법

요즘 출시되는 국산 차들은 대부분 '스마트키'가 기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불과 6~7년전만 해도 스마트키가 적용된 자동차는 고급(?)차들인 경우가 많았는데 차츰 대중화되면서 경차는 물론이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