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팅은 캐드 초보자들을 위해서, 도면에 그려진 그림의 각도 확인과 그 그림을 내가 원하는 대로 회전하는 방법에 대해서 내용이다.
전혀 캐드를 접해보지 못한 사람이더라도 한 두번만 해보면 금방 이해할 수 있는데.. '단축키'는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나중에 필요하다. (캐드에 익숙해질 경우^^)
여기서는 생략하고 그 기능들(캐드 각도, 캐드 회전)이 캐드 메뉴의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그 방법에 대해서만 정리해두었다.
자, 위와 같이 '회전'된 사각형이 있다고 가정했을 때.. 내부 각도를 알고 싶다면 당연히 캐드 각도 명령어를 사용해야 한다.
(각도는 반드시 이어지는 2개의 '선'과 '선' 사이의 각도만 측정할 수 있다. 선을 선택할 수 없다면 각도 측정 불가)
캐드 상단 메뉴에서 '치수'를 클릭해보면 중간쯤에 '각도'라는 기능을 찾을 수 있다. 여기를 클릭해도 되고..
아니면.. 명령어창에 'DIMA'라고 입력하면 제일 위에 보이는 것이 캐드 각도 측정 명령어다. 익숙해지면 앞부분만 외워두면 편하다~
회전된 사각형의 2개의 모서리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각도가 표시된다. 이어진 선이라면 어디든 각도 확인이 쉽게 가능하다.
만약, 이렇게 회전된 사각형을 똑바로 회전시켜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우선 사각형이 얼마나 회전되어 있는지 눈으로 봐서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수평선을 기준으로 회전된 각도를 확인해봐야 한다. 사각형의 밑부분 꼭지점에서 임의의 수평선을 그어주고..
캐드 각도 확인과 회전 방법
사각형 모서리와 수평선사이의 캐드 각도를 측정해보면 곧바로 각도가 확인된다.
각도가 확인되었다면 그 만큼 회전을 시켜주면 되는데.. 캐드 회전 명령어는 'ROTATE'다. 명령어창에 'RO'만 입력하면 제일 위에 보인다.
회전 명령어를 실행하고 내가 회전하려는 객체를 선택하면 전체가 점선으로 변한다.
회전하려는 객체의 '기준점'을 지정해주고(사각형 꼭지점과 수평선이 닿는 부분)..
회전각도만 지정해주면 되는데.. 캐드 초보자의 경우, 각도를 입력할 때 방향을 헷갈리기 쉽다. (캐드에서는 무조건...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면 +,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면 - 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르다.)
위 화면에서 사각형을 오른쪽으로 회전시켜 똑바로 세우려면 각도앞에 -만 붙이면 된다는 의미!
회전된 상태의 캐드 도면이다. 캐드 각도 확인 및 회전 방법을 알고 싶어하는 캐드 초보자 분들은 꼭 이런 방법을 활용해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