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로 만든 설계도면의 대다수는 평면도 위에 '방위표'가 표시되어 있다.

실제 측량을 하기 위해서는 이 방위표를 직각으로 회전시킨 후 좌표데이터와 일치시켜야 하는데 회전시키는 방법은 아주 단순하다. 하지만 방위표를 확대해보면 정확한 직각이 아닌 경우가 때때로 보이기도 한다.

 

일단 방위표를 회전시키려면 다른 캐드 명령어는 불필요하고 'ROTATE'만 사용하면 된다.

 

실제로 방위표를 정확하게 직각으로 회전시킨 경우와 미세하게 직각이 아닌 경우를 비교해보면 평면도를 좌표데이터가 명시된 전개도 위에 올려보았을 때 약간씩 어긋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캐드 방위표 직각으로 회전시키는 방법1

 

자, 위와 같이 생긴 캐드 방위표가 있다고 했을 때.. 저렇게 우측으로 회전된 방위표를 정상적으로 직각이 되도록 하려면 어떻게 할까?

 

당연히 방위표의 정중앙을 기준점으로 삼아 좌측으로 기울어진 각만큼 돌려주면 된다.

 

캐드 방위표 직각으로 회전시키는 방법2

 

90도 직각이 되는 부분과 기울어진 방위표 사이의 각도를 측정해봤더니 28도가 나오더라. 결국, 이 만큼 돌려주면 된다는 의미다.

 

캐드 방위표 직각으로 회전시키는 방법3

 

캐드 회전 명렁어를 실행시킨 다음, 회전 각도에 28도를 입력해주면...

 

캐드 방위표 직각으로 회전시키는 방법4

 

위와 같이 방위표의 북쪽이 직각방향을 가르키는대로 회전이 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정말로 캐드 방위표가 '직각'으로 회전되었을까?

 

캐드 방위표 직각으로 회전시키는 방법5

 

방위표의 중심점을 기준으로 직각이 되는 선을 그어보면 방위표의 끝 부분과 일치하지 않고 직각이 아니더라.

 

캐드 방위표 직각으로 회전시키는 방법

언제나 이런 경우가 생긴다는 보장은 없지만, 만약 위와 같은 모습으로 제대로 된 직각이 아니라면 어떻게 회전을 시켜야 할까?

 

캐드 방위표 직각으로 회전시키는 방법6

 

일단 캐드 하단부에 보이는 '직교모드'를 ON으로 설정해둬야 한다. 단축키는 F8.

 

캐드 방위표 직각으로 회전시키는 방법7

 

먼저 캐드 회전 명령어를 실행한 다음, 방위표 전체를 객체로 선택하고 정중앙을 기준점으로 지정해준다.

 

그리고 'R'을 누르면 참조 각도를 지정하라는 표시가 나오는데 역시 방위표의 정중앙 부분을 클릭해주면 된다.

 

캐드 방위표 직각으로 회전시키는 방법8

 

그러면 두 번째 점을 지정하라고 하는데 방위표의 끝 부분을 지정해주고..

 

캐드 방위표 직각으로 회전시키는 방법9

 

직교이 되는 부분을 세 번째 점으로 지정해주기만 하면 정확하게 100% 직각인 상태로 캐드 방위표가 회전된다.

 

캐드 방위표 직각으로 회전시키는 방법10

 

미세하게 기울어진 캐드 방위표가 제 위치를 찾아간 모습이다. 평면도를 좌표 전개도와 일치시키려면 캐드 방위표를 직각으로 회전시켜주는 과정이 필수이다. 어떻게 보면 당연한 부분이다.

 

좌표를 알아내고 실제로 측량을 할 때는 정확도가 생명이니까~

 

캐드 평면도를 실제 좌표에 맞추는 방법

캐드 도면을 토대로 실제 공사현장에서 측량하려면 당연히 실제 '좌표'를 알아야 한다. 그런데 인쇄물로 보일 목적으로 만드는 도면의 경우는 다르다. 단순히 보기 편하게 보이는 거라서 도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