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통장 정리를 하다보니 잘모르는 '환급금'이 입금되어 있더라. 분명히 '지방세 환급'이라고 표시되어 있긴 하던데.. 그 내역이 궁금해지더라는~

 

'지방세'는 국세청 홈택스가 아니고 '위택스(wetax)'에서만 조회와 납부가 가능하다.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을 하려고 했더니 워낙 오랜만에 접속해서 그런가 ㅎㅎ 다시 인증서 재등록을 해야 했다. 이 포스팅은 '지방세 환급신청확인'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지방세 환급신청확인 방법(위택스)1

위택스 홈페이지의 화면~ 좌측 상단에 보이는 '회원접속(공인인증서)'를 클릭! 회원이 아니라면 무조건 가입해야만 지방세 조회와 납부가 가능하다.

 

지방세 환급신청확인 방법(위택스)2

인증서를 선택하고 암호를 입력~ 확인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위택스에 로그인 된다.

 

지방세 환급신청확인 방법(위택스)

 

 

지방세 환급신청확인 방법(위택스)3

위택스에 로그인된 상태에서 제일 위에 보이는 '환급신청' 메뉴를 누르면 '지방세 - 환급금조회. 신청..그리고 환급신청확인' 메뉴가 보인다.

 

지방세 환급신청확인 방법(위택스)4

그런데 이상하게도 '환급금 간단 조회'로는 확인이 되지 않더라. 홈페이지 오류일지도.

 

아무튼.. 지방세 '환급신청확인'을 누르면 위와 같이 세목명 환급 대상액과 진행 상황.. 그리고 신청일과 환급일을 확인할 수 있다. 확인해보니 계좌로 입금된 환급금의 정체가 '종합소득세'와 관련되어 있었다.

 

지방세 환급신청확인 방법(위택스)5

위택스의 지방세 환급신청 상세 내역화면이다. 환급액과 신청일, 신청 은행, 계좌번호까지 보이고.. 환급받은 일자도 명시되어 있다. 환급된 사유를 보니까 '타시군과오납'~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지방세나 국세나 환급금 신청계좌번호를 등록해두면 별도의 통지없이 환급이 되는 모양이다.

 

✅국세 환급금 계좌 변경방법(홈택스)

 

국세 환급금 계좌 변경방법(홈택스)

사업자로 등록된 경우, 해마다 부가세를 납부하게 되는데.. 만약 초과 납부를 했다면 '환급'을 받을 수가 있다. 불과 몇년전만 하더라도 직접 우체국까지 가서 현금 또는 계좌입금 신청을 해야하

gong6587.tistory.com

✅미환급금 한꺼번에 조회하기 가능

 

미환급금 한꺼번에 조회하기 가능

분명히 내가 모르는 '환급금'이 있더라도 친절하게 국가에서 개개인에게 일일이 통보해주진 않는다. 그래서 그런 부분이 궁금하다면 본인이 직접 조회해보는 것이 최선이다. 오래 전과는 다르

gong6587.tistory.com

✅지방세 납부 확인서 출력 오류 해결하기

 

지방세 납부 확인서 출력 오류 해결하기

내가 납부했던 지방세 납부 확인서를 출력해서 보관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꼭 개인적인 일이 아닌 '업무'상으로도 마찬가지죠^^ 아시다시피 '지방세' 관련은 홈택스가 아니라 '위택스(wetax)'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