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이라는 프로그램은 절대 '완벽'하지 않다. 이런 저런 다양한 문서를 접하고 편집하다보면 이상한 오류나 바이러스 때문에 골치아파지는 경우가 상당하다.
한번은 누군가에게 받은 엑셀 파일을 열었더니 일부분은 멀쩡하게 보이는데 그 밑으로 전혀 쓸데없는 숫자가 들어있는 '행'이 반복적으로 나열되어 있더라.
(명확한 원인은 모르겠다. 이것도 일종의 매크로 바이러스 같기도 하고..) 아무튼 이런 이상한 '행'들은 한꺼번에 삭제할 수 있다.
예를 들어보려고 위와 같은 엑셀 파일이 있다고 가정해보았다. 1행부터 12행까지는 100이라는 숫자가 똑같이 나열되어 있지만, 13행부터는 1이라는 숫자가 나열되어 있는 모습이다.
이런 경우, 우리는 단순하게 13행부터 그 밑으로만 모두 선택해서 삭제하면 쉽게 해결될꺼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런데 문제는 13행부터 이어지는 1이라는 숫자들의 범위다. 그냥 마우스 드래그로 금방 확인이 가능한 범위라면 상관없겠지만..
위와 같이 끊임없이.. 도대체 끝이 어딘지 알 수 없을만큼 엑셀 행이 반복이 된다면 당황스러울 수도 있다. 뭐 그렇다고 쉽게 삭제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건 아니다.
엑셀 반복되는 '행' 한꺼번에 삭제하는 방법
우선, 내가 지우려고 하는 첫번째 엑셀 행 전체를 선택한 다음...
키보드의 Ctrl +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화살표 ↓를 누르면.. 놀랍게도 엑셀의 행 끝부분까지 모두 선택이 된다. 엑셀 버전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엑셀 2010의 경우는 행이 총 1048576번까지 존재한다.
그렇게 선택된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의 '삭제'를 클릭!
그러면 위와 같이, 1이라는 숫자가 들어있던 행13부터 그 이후의 행까지 반복되던 숫자가 한꺼번에 삭제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삭제하고 '저장'을 하고 다시 엑셀 파일을 열어보면 더 이상 오류가 보이지 않게 된다는~ 비슷한 문제로 고민중이라면 이 방법을 참고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