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의 수많은 기능들 가운데.. '인쇄'를 하려고 할 때 꼭 필요한 몇가지 기능이 있다.
그 중 2가지가..일부 행이나 열이 각 페이지에 반복하도록 지정하는 것과 내가 원하는데로 특정 항목별로 필터링해서 정렬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날짜 순으로 또는 시간순으로 숫자가 높은 순서대로.. 혹은 그 반대로 정렬을 하고 인쇄를 해야할 때, 그런 기능이 반드시 필요하다.
엑셀 화면의 제일 윗부분이 아니라 중간에 있는 표에만 적용하고 싶을 때도 마찬가지다.
위 화면은 인쇄전 미리보기 화면인데.. 빨간색 테두리친 저 부분이 다른 페이지에도 똑같이 보이도록 인쇄하는 것이 누가 보더라도 깔끔해진다.
다른 페이지의 미리보기 화면을 보면 저 부분이 반복되어 나오지 않기에.. 저게 대체 무슨 항목인지 알 수가 없을 정도다. 그래서 행이나 열의 반복 지정이 필요하다는 이야기~
엑셀표 일부 행 반복 기능은 엑셀 상단탭 메뉴의 '페이지 레이아웃 - 페이지 설정'에서 범위를 지정할 수 있다.
페이지 설정 대화상자가 나오면 '시트'탭의 두 번째.. '인쇄 제목'에서 반복할 행 또는 열의 범위를 적용하기만 하면 된다.
표의 각 항목들이 표시된 제일 윗부분이 다른 페이지에도 계속 보이도록 저 부분만 반복할 행으로 지정해주었다.
엑셀표 일부 행 반복 지정 및 필터링 정렬방법
그 상태로 다시 인쇄 미리보기를 통해 페이지를 넘겨봤더니, 지정된 부분이 표의 제일 윗부분에 표시된 모습이 확인된다.
이번에는 '필터링 정렬' 방법이다. 가령..위의 표에서 '승인일자'가 최신이 아닌 제일 이전 날짜부터 위에서 순서대로 보이도록 하고 싶다면 엑셀 상단 탭메뉴의 '홈 - 편집'에서 '필터'를 적용해야 한다.
필터 기능을 활성화 했더니 표의 각 항목 첫번째 행에 드롭앤다운 버튼이 생성되었다.
승인일자 옆에 있는 버튼을 살며시 누르면 텍스트 오름차순, 내림차순 정렬이 보이는데.. 여기서 오른차순으로 정렬을 선택하면, 제일 이전 날짜가 위에서 부터 순서대로 정렬된다.
화면에서 보는 바와 같이.. 원래 9월부터 보이던 데이터가 지나간 6월부터 순서대로 정렬이 되었다.
위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이 2가지 기능들은 인쇄를 하려고 할때.. 보기좋게~ 여러 항목이 섞여있는 데이터를 내가 원하는 순서대로 보여지게 하고 싶을 때 꼭 필요한 기능이라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