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도 자주 USB나 혹은 외장하드에 옮긴 각종 동영상을 TV에 연결해서 즐기는 편이다. 그런데 TV의 경우, 계속 새로운 모델이 등장하면서 하드웨어가 소프트웨어를 따라가지 못하는 듯하다.

 

어떤 동영상은 멀쩡히 재생이 되는데.. 어떤 동영상은 '지원할 수 없다' 메시지가 나와서 짜증스럽더라.


 

우리 집 마루에 있는 LG LED TV는 USB 인식속도도 빠르고 거의 대부분의 영상이 재생되지만, 안방에 있는 LCD TV는 인식도 느리고 재생안되는 영상이 너무나 많다.

 

올레TV 자막 제대로 보는 설정(USB플레이)1

하지만, 구입한지 6년이 다된 LG LED TV도 서서히 재생하지 못하는 동영상 파일이 보이기 시작했다. 이런 문제가 있다고 해서 절대 포기할 필요는 없다.

 

요즘은 통신사의 TV 셋톱박스를 사용하는 집이 워낙 많다보니.. 그걸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된다. 올레TV도 마찬가지^^

 

올레TV 자막 제대로 보는 설정(USB플레이)2

2017년 현재, 우리집 거실에서 매일 매일 사용하고 있는 올레TV의 셋톱박스의 모습이다. 이 기기도 세월이 흐름에 따라 꾸준히 업그레이드가 되고 있다.

 

올레TV 자막 제대로 보는 설정(USB플레이)3

올레TV 셋톱박스 위에 보이는 각종 단자들인데..여기에도 USB 단자가 있다. 심지여 올레TV 자체적으로 'USB 플레이'라는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다는~

 

실제로 셋톱박스의 USB단자와 TV자체의 USB단자에 외장하드를 꽂고 사용감을 서로 비교해보니.. 올레TV 셋톱박스가 훨씬 빠르고 화질도 훨씬 좋다.

 

올레TV 자막 제대로 보는 설정(USB플레이)4

외장하드를 연결했더니 곧바로 TV화면에 '이동식 디스크 연결' 메시지가 뜬다~리모콘으로 확인버튼을 누르면..

 

올레TV 자막 제대로 보는 설정(USB플레이)5

위와 같은 올레TV 'USB플레이' 화면이 등장한다. 올레TV 셋톱박스 뒤에 있는 단자에 USB 형태의 저장 장치를 연결해서 사진, 음악, 동영상을 손쉽게 볼 수 있는 서비스다.

 

올레TV 자막 제대로 보는 설정(USB플레이)6

올레TV USB플레이의 지원가능 포맷을 살펴보니.. 요즘 인터넷에 돌고 있는 동영상은 모두 재생이 가능하다. 그런데.. 자막파일은 'SMI'밖에 지원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ㅠㅠ

 

올레TV 자막 제대로 보는 설정(USB플레이)

 

 

올레TV 자막 제대로 보는 설정(USB플레이)7

USB를 통한 동영상 시청이 유의사항도 명시되어 있다. 동영상이 제대로 재생되더라도 자막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위 사항과 다른 이유도 있다.

 

동영상 파일이름과 자막 파일 이름을 똑같이 했더라도, 동영상 파일 제목 길이가 너무 길어서 오류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하는 사람도 있던데.. 그건 전혀 상관없다.

 

올레TV 자막 제대로 보는 설정(USB플레이)8

올레TV USB플레이에서 보이는 동영상 재생목록들이다. 모두 MKV 파일~

 

올레TV 자막 제대로 보는 설정(USB플레이)9

재생했더니 소리도 잘나오고 화면도 잘나오는데... '자막'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 ㅠㅠ USB플레이의 '유의사항'에 상관없이 자막 파일 자체의 문제일 가능성이 크다.

 

올레TV 자막 제대로 보는 설정(USB플레이)10

위 화면은 메모장에서 열어본 SMI 파일의 내용들이다. 왼쪽에 있는 자막파일과 오른쪽에 있는 자막파일을 비교해보면...

 

<STYLE>과 </STYLE>사이의 내용이 전혀 다름을 알 수 있다. 오른쪽과 같은 자막인 경우, 올레TV 셋톱박스에서는 절대로~ 자막이 재생되지 않는다.

 

올레TV 자막 제대로 보는 설정(USB플레이)11

올레TV 자막을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SMI파일의 <STYLE>과 </STYLE>사이에 KRCC라는 글씨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을 해야하고.. 자막 앞부분의 <P Class>에도 KRCC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위와 같은 화면과 똑같다면(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 올레TV 셋톱박스를 통한 동영상 재생시..100% 아무런 문제없이 자막을 볼 수 있다^^

 

올레TV 자막 제대로 보는 설정(USB플레이)12

그리고 편집된 자막은 반드시 'ANSI 인코딩'으로 저장해야 한다. 영어이외의 문자를 표현하기 위한 인코딩 형식이라고 한다.

 

올레TV 자막 제대로 보는 설정(USB플레이)13

컴퓨터에서 수정한 자막을 저장하고 다시 올레TV USB플레이로 동영상을 재생했더니..자막이 정말 제대로 보인다~ SRT자막은 지원을 하지 않아서 조금 아쉽긴 하다.

 

✅자막파일(smi)이 tv에서 안나올때 해결방법

 

자막파일(smi)이 tv에서 안나올때 해결방법

영화를 비롯해서 '자막'이 필요한 동영상을 다운로드해서 컴퓨터나 tv에 연결해서 보는 사람들은 여전히 많을 것이다. 그런데 분명히 PC 동영상 플레이어에서는 정상적으로 자막이 보이지만.. TV

gong6587.tistory.com

✅동영상 자막 싱크 수정 및 제대로 저장방법

 

동영상 자막 싱크 수정 및 제대로 저장방법

인터넷을 통해서 영화, 드라마를 다운로드 안해본 사람은 아무도 없을 듯~ 그런데 다운받은 동영상의 자막이 없어서 하나씩 하나씩 찾아야 하는 경우도 있다. 찾으면 그나마 다행이지만서도..그

gong6587.tistory.com

✅동영상 자막지우기(MKV 자막제거 방법)

 

동영상 자막지우기(MKV 자막제거 방법)

인터넷으로 MKV 동영상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더니, 영상에 자막이 입혀진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자막 퀄리티가 정말 어처구니없을 만큼 안 좋더라고요. 마치 번역기를 돌려서 허접하게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