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에 설치된 윈도우 OS가 제대로된 정품이라면 제품키 스티커가 컴퓨터 뒷면 혹은 옆면에 어김없이 붙어있다. 아니면 사용설명서에 붙어 있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그게 아니라 어둠의 경로를 통해서 윈도우를 설치했다면 제품키 확인이 어렵다. 그렇다고 못하는건 절대 아님~ (윈도우 시동 디스크를 만들 경우, 제품키 입력은 필수적이다)
만약 정품 제품키를 분실했다면, 마이크로 소프트 홈페이지에도 제품키 확인 방법이 명시되어 있지만.. 전화로 인증과정을 거쳐야 하고 번거롭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키파인더(keyfinder)'다.
윈도우7의 '제어판 - 시스템' 화면이다. 컴퓨터의 사양과 운영체제가 보이고.. 제일 밑부분을 보면 윈도우 정품인증 관련글이 보인다.
저기..제품ID가 보이는데..이건 제품키가 아니다~ 제품키는 OS를 설치할 때만 필요하고 윈도우 화면 어디에서든 나타나지 않는다.
내 컴퓨터에 설치된 윈도우 제품키 확인용 키파인더는 '매직컬 젤리 빈'이라는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위 화면을 클릭하면 이동됨)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면 'Product Key Finder'를 클릭!
2종류의 키파인더가 보이는데..단순히 윈도우 제품키 확인을 하려는 목적이라면, 무료로 배포중인 제품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용량은 겨우 1.1MB정도~
윈도우 제품키 확인은 '키파인더(keyfinder)'로!
다운로드 받은 키파인더(KeyFinder)를 설치하는 과정이다. 라이센스 동의에 수락하고 다음 단계로 진행~
윈도우 빠른실행 메뉴와 바탕화면에 키파인더 아이콘을 설치할지의 여부를 묻는 화면이다. 취향에 따라 선택하고 다음으로 계속 진행~
윈도우 제품키 확인용 키파인더의 설치가 완료된 화면이다. 'Launch KeyFinder'를 체크하고 '마침'을 누르면 곧바로 키파인더가 실행된다.
매직컬 젤리 빈의 키파인더 실행화면이다. 좌측에는 내 컴퓨터에 설치된 윈도우 OS 및 오피스의 종류가 표시되어 있고 오른쪽에는 구체적인 내용이 보인다.
윈도우 제어판에서 확인했던 제품ID 바로 밑을 보면 알파벳과 숫자가 조합된 25자의 '제품키(CD Key)'를 확인할 수 있다. 나중에 윈도우 iso를 만들 때, 제품키를 유용하게 쓸 수 있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