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에 설치된 윈도우 OS의 버전과 상관없이, 내가 원하는 시간에 컴퓨터가 자동으로 꺼지도록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업무상 컴퓨터를 켜둔 상태에서 외출을 갔다가 곧바로 퇴근하는 그런 경우에 꽤 쓸만한 방법입니다.

 

 

그런데 실제로, 이런 기능이 윈도우에 있다는 사실을 여전히 모르는 분들이 대부분일 거예요. 이 글은 윈도우7에서 자동 종료 시간을 설정하고, 또 설정을 취소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윈도우_자동_종료_설정#1

윈도우 실행창에 입력한 특정 '명령어'만 익혀두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위 화면 속의 윈도우 실행창은 키보드에서 '윈도우키'를 누른 상태에서 'R'버튼을 누르면 생성됩니다.

 

그리고 곧바로 윈도우 자동 종료 명령어를 입력할 수도 있는데.. 여기서는 명령어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자 명령 프롬프트 'cmd'를 실행해보았습니다.

 

윈도우_자동_종료_설정#2

cmd가 실행되면 검은색 도스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shutdown'이라는 명령어를 입력해보세요.

 

윈도우_자동_종료_설정#3

그러면 'shutdown'명령어에 대한 사용법이 친절하게 표시됩니다. 기능이 꽤 많아 보이는 명령어인데, 윈도우 자동 종료 설정과 취소에 관련된 명령은 s와 t 그리고 a입니다.

 

/s는 컴퓨터를 종료하는 기능~ /a는 종료를 중단하는 기능~ /t는 현재 시간을 기준으로 시스템 종료시간을 설정하는 기능이에요. 생소할 수도 있는데.. 몇 번 사용해보면 쉬워요.

 

윈도우_자동_종료_설정#4

실제로 cmd창에서 shutdown명령어를 입력해보면 어떻게 될까요? 여기서는 15분뒤에 컴퓨터가 꺼지도록 설정해보았어요. 제일 뒷부분에 적는 숫자는 '초'단위입니다. 즉, 900초 뒤에 종료되는 거죠~

 

윈도우 자동 종료 시간 설정 방법~ 쓸만하다

 

 

윈도우_자동_종료_설정#5

명령어를 입력함과 동시에.. 윈도우 오른쪽 밑부분에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로그오프 하려고 합니다' 15분 후에 윈도우가 종료된다는 이야기~

 

윈도우_자동_종료_설정#6

그리고 이번에는 실행중인 shutdown 명령어를 취소시켜보겠습니다. 단순히 shutdown /a라고 입력하면..

 

윈도우_자동_종료_설정#7

이렇게 '로그오프가 취소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나고 예약된 컴퓨터 종료 시간 설정이 해제됩니다.

 

정말 쉽죠^^ 위에서 이야기한바와 같이.. shutdown이라는 명령어만 숙지하고 있으면 언제나 활용이 가능해져요.

 

윈도우_자동_종료_설정#8

여기까지 윈도우 자동 종료 시간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shutdown 명령어를 알고 있는 상태라면 굳이 cmd창을 열어서 입력할 필요 없이.. 실행창에서 명령어를 바로 실행시키면 더 빠르고 편합니다.

 

직장인이라면, 퇴근시간 혹은 원하는 시간에 맞춰서 컴퓨터 종료 설정을 미리 해두면 나름 편하고 좋습니다^^ 특히, '칼퇴'를 생명처럼 여기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 ㅎㅎ

 

✅윈도우 '무선 네트워크' 신호 아이콘이 보이지 않을 때

 

윈도우 '무선 네트워크' 신호 아이콘이 보이지 않을 때

윈도우 '작업 표시줄'에 멀쩡하게 보이던 '무선 네트워크' 신호 아이콘이 갑자기 사라져서 보이지 않는 황당한 경우가 가끔 있다. 사실, 이런 문제는 윈도우 OS 자체의 오류 또는 아이콘이 완전히

gong6587.tistory.com

✅윈도우 설치일자 확인방법(systeminfo)

 

윈도우 설치일자 확인방법(systeminfo)

장기간 똑같은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다는 언제 윈도우 OS를 설치했는지 호기심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 방법은 쉬워요~ 도스창을 실행시킨 다음에 특정 명령어를 입력하면 되니까요. 그 명령

gong6587.tistory.com

✅윈도우 바탕화면 미리보기 기능 해제방법

 

윈도우 바탕화면 미리보기 기능 해제방법

우리가 사용하는 윈도우의 버전에 따라 조금씩 다르겠으나, 사람들이 여전히 많이 사용중인 '윈도우7'의 경우.. 화면 작업표시줄에 조금 귀찮은(?) 기능이 있습니다. 물론, 이런 종류의 기능도 평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