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들어서 부쩍 tv 광고속에 등장하는 네이버 '스마트렌즈'~

 

이 기능이 출시된지는 꽤 된듯한데..수차례의 베타테스트를 거쳐서 이제 서서히 대중들에게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모양이다. (물론 여전히 미비한 부분들이 많이 보인다)


 

사진을 찍으면 그 사진과 비슷한 사진이 자동으로 검색되기에 정보 검색 활용도가 상당히 높다.이전에도 비슷한 이미지 검색 어플들이 있었지만.. 현재로선 네이버 스마트렌즈가 최강이다.

 

네이버 스마트렌즈의 장단점1

스마트렌즈 어플이 따로 있는건 아니고 '네이버' 어플안에 포함되어 있다.

 

네이버 모바일 화면에서 검색창 오른쪽 끝부분을 보면 카메라 모양의 아이콘이 바로 '스마트렌즈'다. 그런데 초반과는 다르게 새로운 기능이 몇가지 추가되었다.

 

네이버 스마트렌즈의 장단점2

바로 '문자인식' 기능이다. 그 밖에도 바코드 인식기능도 포함되어 있다는~ 카메라가 켜진 상태에서 '문자인식'기능을 'ON'으로 하고 글자가 있는 부위에 가져가보면 신기하게도 글자들이 인식되기 시작한다.

 

그런데.. 사진을 찍는 방향과 각도에 따라서 '인식률'도 달라진다는 단점이 있다. 때로는 한글을 영어로 인식하기도 하고.. 때로는 일본어나 중국어가 뒤섞인 형태로 인식되기도 하더라.

 

네이버 스마트렌즈의 장단점3

네이버 스마트렌즈의 '문자인식'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복사,번역 버튼이 나타나는데.. 번역 버튼을 터치했더니 오른쪽과 같은 결과가 나왔다.

 

아직까지 완벽하진 않다는 뜻이다. 언젠가는 사진찍는 각도, 방향에 상관없을 만큼 인식률이 높게 업데이트가 될지도^^

 

네이버 스마트렌즈의 장단점4

네이버 스마트렌즈의 주기능인 이미지 검색기능이다.

 

그냥 사물을 보고 카메라 셔터를 누르기만 하면 된다. 마치 입체적으로 이미지를 인식하듯.. 흰색 선과 점들이 나타나고 곧바로 해당 이미지와 비슷한 이미지들이 자동으로 검색결과로 보여진다.

 

네이버 스마트렌즈의 장단점5

스템플러 제거기를 스마트렌즈로 찍어봤더니...엉뚱한 단어가 사진위에 표시되기는 하는데.. 비슷한 이미지는 검색된다.

 

네이버 스마트렌즈의 장단점

 

 

네이버 스마트렌즈의 장단점6

네이버 스마트렌즈의 메인 화면창에서 왼쪽 제일 윗부분의 시계표시는 '히스토리'다. 내가 예전에 검색했던 사진들과 문자인식 목록을 조회할 수 있다.

 

네이버 스마트렌즈의 장단점7

어떤 종류의 사진은 그 명칭까지 구체적으로 검색되기도 한다. 특히 '개'나 '고양이'^^

 

네이버 스마트렌즈의 장단점8

하지만 비슷하게 생겼다고 완벽한 검색율을 보여주진 않더라. 분명히 케익인데.. 토스트로 검색되는 스마트렌즈 ㅠㅠ TV리모콘 같은 경우는 거의 완벽하다.

 

네이버 스마트렌즈의 장단점9

네이버 스마트렌즈의 단점이자 장점은.. 같은 사진이라도 특정 범위를 지정하면 검색결과도 바뀐다는 사실이다.

 

위 화면속의 맥주잔의 경우.. 범위를 맥주잔 전체로 지정했을 때와 맥주잔의 일부를 지정했을 때의 결과가 완전히 달라진다는~어떻게 보면 이런 부분도 '스마트'하다고 봐야할지도^^

 

네이버 스마트렌즈의 장단점10

그런데 스마트렌즈로 꽃을 찍어서 검색해보면 확실히 다음의 '꽃검색'과 다르다. 아직까지 '꽃'관련 이미지 검색력은 다음이 네이버를 앞서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네이버 스마트렌즈의 경우.. 다양한 검색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니.. 두 가지를 적절히 활용하면 좋을 듯~

 

✅비슷한 이미지 검색 어플을 사용 비교해보니

 

비슷한 이미지 검색 어플을 사용 비교해보니

내가 찍은 사진으로 그와 비슷한 이미지 검색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컴퓨터에서도 가능하지만 우리가 언제나 손에 쥐고 다니는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편이 더 편하다. 아이폰의 경우, '이

gong6587.tistory.com

✅구글 이미지 검색 충격적인 결과(국가 변경 설정)

 

구글 이미지 검색 충격적인 결과(국가 변경 설정)

구글 검색창에서 약간~ 성적인 단어들을 입력해보면, 이미지 검색 결과가 어떻게 보일까? 여전히, 우리나라에서는 '청소년에게 유해한 결과는 모두 제외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올 듯하다. 그 이

gong6587.tistory.com

✅덕덕고(duckduckgo)로 이미지 검색을 해봤더니

 

덕덕고(duckduckgo)로 이미지 검색을 해봤더니

가끔 블로그 방문자의 '유입 경로'를 확인하다보면, 잘 모르는 이상한(?) 주소가 보일 때가 있다.'덕덕고(duckduckgo)'?? 오리가 어쩌고 저쩌고? 누구나 한번쯤 이런 사이트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