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별 예방접종 주기(염증성 장질환 환자 대상) 본문

연령별 예방접종 주기(염증성 장질환 환자 대상)

사람이라면 누구나 어떤 특정 '질병'에 대한 예방접종을 정기적으로 해야 한다. 그래야 사전에 감염을 막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정상인이 아닌 '염증성 장질환'환자의 경우는 특히나 관리를 잘해야 한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염증성 장질환이란.. '크론병'이나 '궤양성 대장염' 또는 '베체트 장염' 등을 의미함) 



이런 질환들이 스테로이드, 면역조절제, 생물학 제재들의 투여로 효과적인 치료가 진행되고 있긴 하지만..상당히 강한 '면역억제' 효과를 갖고 있기에 그만큼 각종 질병 감염의 위험성이 켜지고 있다.


연령별 예방접종 주기(염증성 장질환 환자 대상)1


그래서 염증성 장질환 환자들은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서 정기적인 예방접종이 필수적이다. 


예방접종은 '질병'의 종류에 따라서.. 그리고 '연령'에 따라서 주기가 조금씩 다르다고 한다. 아래에 몇가지 질병에 대한 예방접종표를(19세이상의 성인 기준) 요약했으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듯^^


연령별 예방접종 주기(염증성 장질환 환자 대상)2


먼저,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감기'에 대한 예방접종이다. 연령에 상관없이 1년마다 한번식 접종을 받으면 된다.


연령별 예방접종 주기(염증성 장질환 환자 대상)3


'A형 간염'의 경우, 일단 무조건 항체 검사를 받아야 한다. 양성이라면 접종받을 필요가 없지만.. 음성이라면 1년에 2회 접종을 받아야 한다. (최초 1회, 6개월 뒤에 1회)


그 이후에 다시 항체 검사를 받아서 음성이 나온다면 접종이 필요없다.


연령별 예방접종 주기(염증성 장질환 환자 대상)4


'B형 간염'의 경우는 1년에 3회 접종을 받아야 한다. (최초 1회, 1개월후 1회, 6개월후 2회)


연령별 예방접종 주기(염증성 장질환 환자 대상)



연령별 예방접종 주기(염증성 장질환 환자 대상)5


다음은 '폐렴'에 대한 예방접종 주기다. 연령에 상관없이 13가 백신(프리베나 13)을 평생 1회만 접종을 해야하며.. 8주후에는 23가 백신(프로디악스 23)을 접종해야 한다. (단, 23가 백신은 5년마다 추가 접종이 필요)


폐렴관련 예방접종은 A형 간염, B형 감염과는 다르게 의사의 처방이 꼭 필요하며.. 진료받은 병원에서만 주사를 맞을 수 있다.


연령별 예방접종 주기(염증성 장질환 환자 대상)6


'인간유두종 바이러스'의 경우는 19세이상 26세이하의 여성에만 해당되는 사항이며...최초 1회, 2개월후 1회, 6개월후 1회의 예방접종이 필요하다.


연령별 예방접종 주기(염증성 장질환 환자 대상)7


'수막알균'이라는 질병은 '단체'생활로 감염될 가능성이 크다. 연령에 관계없이 1회의 예방접종을 해야 한다.


연령별 예방접종 주기(염증성 장질환 환자 대상)8


※ 알아두면 좋은 '예방접종' 관련 몇가지 사항들


1. 접종전에 알레르기 또는 경련성 질환, 과거 접종 후 일어났던 증상들에 대해서 의사와 상의를 해야한다.


2. 가벼운 감기 증상(미열이 있다거나..) 가벼운 설사가 있다면 의사와 확인후 예방접종을 해도 전혀 문제되지 않는다.


3. 예방접종을 하고 발생하는 가벼운 이상반응(주사 부위 통증, 부종, 발열 등)은 예방접종의 효과에 아무런 영향이 없다.


4. 접종 당일에는 목욕을 자제하고 가벼운 샤워정도만 하면 된다. 주사 부위에는 되도록 물이 가지 않도록 조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