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1년에 결혼하면서 선물로 받은 맥북 에어를 아직까지도 사용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하면 놀라는 사람들이 꽤 있다 ㅎㅎ

 

사실, 집에서만 사용하는 이 컴퓨터로 게임을 자주 즐긴다거나, 전문적인 작업을 하진 않았기에 본체의 외관도 상당히 양호한 편이다. 문제는, 배터리 완충 후 방전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짧아졌다는 점이다.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여전히 많은데,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도 간단히 확인이 가능하다.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1

거의 8년이상 사용한 '맥북에어'~ 새로운 배터리로 교체하기 전에 과연 배터리 상태는 어떤지? 수명이 끝난 건 아닌지? 확인하고 싶더라.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2

맥 OS가 아닌 윈도우만 거의 사용했던 나는 윈도우를 실행한 상태에서 명령 창에 'cmd'를 입력했고.. 마우스 오른쪽 메뉴를 통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시켰다.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3

그러면 위와 같이 MS 도스창이 생성되는데, 경로를 자세히 보면 C:\windows\system32다. 여기서 그냥 powercfg /batteryreport라고 직접 입력하면(복사해서 붙여넣기는 안 먹힘) 된다.

 

이렇게 하면, 보통은 곧바로 배터리 수명과 관련된 내용이 따로 파일로 만들어져야 하는데.. 내 컴퓨터가 이상한 건지? 입력을 잘못했는지.. 오류가 생기더라.

 

8년 된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결과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4

그렇다고 포기하진 말고~ 다시 powercfg energy라고 입력하면 60초간 컴퓨터 추적이 시작되고 컴퓨터 에너지와 관련된 오류나 경고, 정보 등이 energy-report.html라는 파일이 같은 경로에 자동 저장이 된다.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5

윈도우 탐색기에서 해당 경로로 들어가면 enery-report.html 파일을 찾을 수 있다.. 클릭해서 실행해보면..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6

위와 같은 '전원 효율성 진단 보고서'가 표시된다. 내 컴퓨터 이름을 비롯해서 시스템 제조업체, 제품이름 BIOS가 설치된 날짜 등등..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7

보고서가 열린 상태에서 거의 제일 밑부분까지 스크롤 해보면, '배터리'와 관련된 부분이 딱 하나 보인다.

 

자세히 보면 배터리 설계용량과 제일 최근에 완전 충전했을 때의 용량이 표시되는데.. 바로 이 데이터를 토대로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이 가능하다.

 

원래 배터리 용량이 67000이었는데.. 지금은 완충해도 54520이라는 의미~ 즉, 배터리 수명은 81% 정도로 양호하다고 하기에도 좀 그런 애매하다. 그래도 조만간 교체를 할 계획^^

 

✅컴퓨터 부팅시 삐소리(비프음) 쉽게 해결하는 방법

 

컴퓨터 부팅시 삐소리(비프음) 쉽게 해결하는 방법

노트북이 아닌 데스크탑 컴퓨터를 장기간 사용하다보면 황당한 경우를 겪을때가 간혹 있습니다. 물론 모든 원인은 사용자가 평소에 컴퓨터를 똑바로 관리하지 못한 탓이 가장 크죠. 그중에서도

gong6587.tistory.com

✅오래된 맥북 에어 배터리 교체(셀프비용)

 

오래된 맥북 에어 배터리 교체(셀프비용)

충전식 배터리를 사용하는 노트북은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성능 저하가 있기 마련이다. 벌써 8년이나 지난 맥북 에어를 아직도 쓰고 있다면 더 이상 말할 것도 없다. 그런데 내가 거의 집에서만

gong6587.tistory.com

✅구형 맥북 에어 어댑터 교체하기

 

구형 맥북 에어 어댑터 교체하기

2011년에 구매했던 13인치 구형 맥북 에어는 본체 상태는 다소 양호하지만, 어댑터에 문제가 있었다. 충전이 안되는 건 아니지만.. 평상시에 케이블 걸이에 감아서 보관하다보니 애플 제품의 고질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