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의 다양한 기능 가운데, 다른 사람이 작성한 문서의 데이터를 내 마음대로 특정 기준을 적용해 표시되도록 하고 싶다면 '엑셀 필터 기능이 필수적이다.

 

나 역시 엑셀에 대해서 약간 알고 있을 뿐 그 분야 전문가가 아니라, 상세한 필터 범위 적용의 기준은 정확히 모르겠으나 여기서 설명하는 내용만 알아두어도 충분한 활용이 가능하다.


 

그런데, 엑셀 필터의 존재조차 전혀 모르는 사용자도 많다는 사실에 깜짝 놀람ㅠㅠ 자신만의 기준을 적용해 필터링 해보면 데이터의 '분석'도 나름 잘되는 효과가 있더라.

 

#엑셀 필터 범위 적용(분기별,시간별)-1

위 화면은 입찰 데이터 중에서 과거의 입찰 공고와 개찰 관련 데이터만 엑셀 파일로 저장한 화면이다. 예를 들기 위해 분기별, 시간별로 엑셀 필터 범위을 적용하기로 한다.

 

#엑셀 필터 범위 적용(분기별,시간별)-2

목록 이름중에 '개찰일시'라고 표시된 셀만 선택! 그리고 엑셀 상단 탭메뉴에서 '편집 - 정렬 및 필더 - 필터'를 선택하면 된다.

 

#엑셀 필터 범위 적용(분기별,시간별)-3

그와 동시에 목록 이름이 있는 제일 첫 번째 행전체에 '드롭앤다운' 버튼이 각각 생겨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목록명 '개찰일시 바로 옆 버튼을 누르면, '날짜/시간별 오름차순', '내림차순'으로 필터 정렬이 가능하며 '특정 날짜', '기간별'로도 필터 범위 적용이 가능하다.

 

만약에 '개찰일자'중 분류하고 싶은 특정 '시간'만 표시되도록 필터를 적용하고 싶다면 검색창에서 '시간'을 선택해주면 되는데 (화면에 보이는 빨간색 테두리 부분)..

 

엑셀 필터 범위 적용방법(분기별, 시간별)

 

 

#엑셀 필터 범위 적용(분기별,시간별)-4

여기서 오후 1시(13시)를 입력해보니, 바로 밑부분에 '날짜별'로 각각 오후 1시만 체크되었음을 알 수 있더라. '확인' 버튼을 클릭!

 

#엑셀 필터 범위 적용(분기별,시간별)-5

그러면... '날짜별'로 같은 시간(오후 1시)의 데이터만 보여진다. 이와 같은 방법을 적용해보면 특정 '년', '월', '날짜'까지 따로 필터 범위 적용이 된다는 의미다.

 

#엑셀 필터 범위 적용(분기별,시간별)-6

이번에는 '분기별'로 엑셀 필터 범위 적용하는 방법이다.

 

분기별의 경우, 시간별과는 다르게 검색이 아닌 '날짜 필터' 하위 메뉴에서 찾아야 한다. '해당 기간의 모든 날짜'를 확인해보니 여기에 1분기 ~ 4분기가 별도 구분되어 있다.

 

#엑셀 필터 범위 적용(분기별,시간별)-7

'4분기(10월~12월)'를 선택해보니까, 년도와는 상관없이 10월에서 12월까지의 범위내 개찰일시만 엑셀 필터가 적용된다.

 

이 방법의 단점은 '분기별', '시간별' 필터 범위 적용을 한꺼번에 할 수 없다는 사실이다. '사용자 지정 필터'를 응용해보면 될 것 같기도 한데 시도는 아직 해보지 않았다.

 

✅엑셀 필터링으로 특정셀 글자색깔 바꾸기

 

엑셀 필터링으로 특정셀 글자색깔 바꾸기

엑셀 문서에서 검은색이 아닌 컬러색이 있는 경우에는.. 간혹 인쇄를 하게 될때 검은색만 인쇄를 해야하는 일이 생기게 되는데요..이때는 색깔을 지워주거나 하얀색으로 바꿔줘야 합니다~ 그런

gong6587.tistory.com

✅엑셀 필터링 내 마음대로 '범위'지정 방법

 

엑셀 필터링 내 마음대로 '범위'지정 방법

상당히 많은 양의 데이터 목록이 담겨진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을 때, 내가 필요한 '범위'만 지정해서 필터링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예를 들면, 특정 조건(금액, 비율 등)을 정해주면 아무리

gong6587.tistory.com

✅엑셀의 셀범위내 같은 숫자를 연산하는 방법

 

엑셀의 셀범위내 같은 숫자를 연산하는 방법

어떤 수식이 들어가 있는 엑셀 파일을 편집 과정에서, 특정 셀범위내 하나의 똑같은 숫자를 동일하게 연산이 되도록 적용하고 싶을 경우가 있다. 그 연산이 '더하기'~ '빼기'~ '곱하기'~ 상관없이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