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오토캐드 파일을 실행시킨 뒤, 도면의 일부를 출력하기전 미리보기를 해봤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캐드 작업공간에서 보이는 모습과 똑같지 않고 일부분이 안보이는 현상이 있더라.

 

이런 경우가 생기면 캐드 파일 오류의 문제가 아니고, 보이지 않는 일부 도면층의 문제일 가능성이 크다.

 

 

캐드 초보자의 경우는 출력 미리보기가 안되서 어쩌나 고민할 수도 있는데, 알고나면 진짜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이 글은 그 2가지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오토캐스 출력 미리보기 안보임 해결#1

자, 위와 같은 오토캐드 도면이 있다고 가정해보겠다. 캐드 작업공간 화면에서 보여지는 저 도면을 출력하기전에 미리보기를 실행할 경우, 상식적으로 '똑같이' 보여야 정상일텐데..

 

오토캐스 출력 미리보기 안보임 해결#2

미리보기를 했더니 위와 같이 중간에 있는 도면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 왜 이럴까?

 

오토캐스 출력 미리보기 안보임 해결#3

안보이는 그 부분을 선택했더니 하나의 블록이다. 그런데 제일 위에 있는 도면층을 보니까 'Defpoints'다.

 

이 도면층은 치수 명령어(dim 등)를 사용했을 때, 오토캐드에서 자동으로 생성되는 도면층이라고 한다. 작업공간에서는 치수 관련 사항이 보이지만, 출력시에는 전혀 보이지 않는 특징이 있다.

 

오토캐스 출력 미리보기 안보임 해결#4

해결 방법 첫번째는 블록을 깨버리면 된다. 흔히 사용하는 명령어가 바로 캐드 분해(explode)기능이다. 안보이는 해당 블록을 선택하고 이 명령어만 실행하면 된다.

 

✅오토캐드 인쇄용 축척 적용방법은?

 

오토캐드 인쇄용 축척 적용방법은?

모든 캐드 도면의 축척은 실제로 1대 1이다. 도면속에 표시된 1:100, 1:150 등의 축척들은, 도면을 인쇄해서 스케일자로 측정했을 경우, 그 축척을 기준으로 길이가 측정된다는 의미다. 그런데 실제

gong6587.tistory.com

 

오토캐드 출력 미리보기(일부가 안보임)해결 방법 2가지

 

 

오토캐스 출력 미리보기 안보임 해결#5

블록이 분해된 다음, 다시 도면층을 확인해보면 Defpoints가 다른 도면층으로 바뀌었음을 알 수 있다.

 

오토캐스 출력 미리보기 안보임 해결#6

그런 후에 다시 출력 미리보기를 해보면 안보이던 부분이 정상적으로 보인다.

 

오토캐스 출력 미리보기 안보임 해결#7

만약 블록을 분해를 하고 싶지 않다면 다른 방법도 있다. 정상적으로 보이는 다른 도면 객체의 특성을 안보이는 객체에 그대로 적용하는 방법이다. 바로, 'MATCHPROP' 명령어를 적용하면 된다.

 

오토캐스 출력 미리보기 안보임 해결#8

이 명령어를 실행한 다음에 안보이는 객체를 선택하면 곧바로 적용되고 도면층의 특성이 다르게 바꿨음을 확인할 수 있다. 내가 알고 있는 해결방법은 이 2가지가 전부^^

 

같은 문제로 고민하고 있다면 꼭 이 방법을 적용해보시길~

 

✅오토캐드 출력(A3 인쇄가 되지 않을 때)해결방법

 

오토캐드 출력(A3 인쇄가 되지 않을 때)해결방법

오토캐드를 한번도 다뤄보지 않은 초보자라도 캐드 도면을 열어서 단순히 인쇄만 하는 방법은 '프린트 설정'을 정확히 이해하면 쉽다. 오래전에 '캐드 초보자를 위한 "프린트"설정방법' 이라는

gong6587.tistory.com

✅오토캐드 A4지에 꽉차게 인쇄하는 방법

 

오토캐드 A4지에 꽉차게 인쇄하는 방법

사실..오토캐드 도면을 어디에 제출을 해야한다거나 보여줘야 할때는 최대한 도면이 크게 보여야 하기 때문에..A4용지보다는 A3용지에 인쇄하는 경우가 훨씬 많다. 하지만 도면을 접는 일이 번거

gong6587.tistory.com

✅캐드 초보자를 위한 "프린트"설정방법!

 

캐드 초보자를 위한 "프린트"설정방법!

캐드를 처음 접하게 되는 분이라면...도면을 작성하거나 수정하는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이미 완성된 도면을 어떻게 종이에 프린트할까?.. 이 부분에 대해서 정말 궁금한 분들이 많으실꺼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