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몇년전까지만 하더라도, 부가가치세 신고시 '사업'용(임대 사업자라면 관리용 물품 구매 등) 신용카드 내역을 '공제대상'으로 별도 처리했었다(종이 영수증을 모아두었다가 제출하던 번거로움 ㅠㅠ)

 

하지만 그런 단점의 개선을 위해, 2015년부터 홈택스에 '사업용신용카드'를 따로 등록할 수 있게 되었다. 이후부터 영수증을 챙기지 않아도 나중에 발급 목록을 불러올 수 있어서 신고가 편리해짐^^


 

그래서 '사업자'라면 무조건 사업용신용카드 등록하는 것이 좋다. 예전처럼 종이 영수증을 분실해서 걱정할 일도 전혀 없고 누락될 염려도 없으니까..

 

사업용신용카드 등록#1

우선, 국세청 홈택스 페이지에 접속한 다음,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고 제일 왼쪽에 있는 '조회/발급' 메뉴를 선택한다.

 

사업용신용카드 등록#2

'조회/발급' 페이지에서 밑부분 중간쯤을 보면 '현금영수증' 관련 메뉴가 보이는데..여기서 '사업용신용카드'를 선택하면..

 

사업용신용카드 등록#3

'사업용신용카드 등록' 뿐만 아니라, 신용카드를 사용하면서 집계된 '매입' 내역과 '공제' 금액 등을 조회할 수 있는 하위 메뉴들까지 찾을 수 있더라^^

 

사업용신용카드 등록은 홈택스에서 간단히

 

 

사업용신용카드 등록#4

위 내용은 사업용신용카드 등록시 주의사항이다.

 

신용카드를 등록한 시점을 기준으로, 홈택스를 통한 사용내역 조회는 '3개월' 이후부터만 가능하다. 그리고 사업 대표자 또는 기업 명의의 신용카드, 체크카드만 등록할 수 있다.

 

사업용신용카드 등록#5

카드 등록 신청 화면이다. 등록을 미리 해두면, 부가가치세 신고시 매입액 공제를 받기 위한 신용카드 매출 전표가 전혀 필요없어서..시간과 비용이 크게 줄어든다.

 

상기 내용에 대해 '동의함'을 체크 후.. 빨간색 테두리로 표시한 부분 사업용신용카드 번호와 휴대전화번호를 입력~ 마지막으로 '등록접수하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사업용신용카드 등록#6

실제 사업용신용카드 등록내역이다. 홈택스에서 신청했다고 곧바로 해당 카드가 등록이 되는건 아니고, 빠르면 몇시간 정도.. 늦으면 몇일 이상 걸릴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사업용신용카드 내역 조회가 안된다면

 

사업용신용카드 내역 조회가 안된다면

개인이나 법인에 상관없이 '사업자'로 등록된 상태라면.. 사업용 목적의 물품 구매 등을 위해서 별도의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계실텐데요. 나중에 부가세 신고 등을 위한 목적으로 '사업용신용카

gong6587.tistory.com

✅현대카드 이용대금명세서 조회방법

 

현대카드 이용대금명세서 조회방법

개인적으로 3가지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지만, 최근 '현대카드'의 사용빈도가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일정 금액 이상 사용해야 일부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다 그런 건 아니지만, 저희

gong6587.tistory.com

✅법인 전기요금 자동이체(신용카드) 신청

 

법인 전기요금 자동이체(신용카드) 신청

법인명의의 전기요금이나 각종 공과금을 납부할 때, 자동이체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개인'이 법인명의의 뭔가를 마음대로 신청하려면 각종 증빙서류 제출이라는 제약이 있죠. 하지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