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제주도 여행을 갔다가 처음으로 전기차를 운전했었는데, 제주도라서 그런지 나름대로 충전소 인프라가 육지보다 훨씬 잘 구축되어 있는 것 같더라.
제주도 여행을 계획중이고 '전기차'를 처음 이용하려면 '충전소'의 위치가 어디인지? 사람들이 많아서 줄서서 대기해야 하는건 아닌지? 충전기가 고장나면 어떻게 하는지?.. 등의 걱정을 하기 마련이다.
충전소 조회 관련 어플도 있지만, '전기자동차 정보 포탈' 모바일 페이지를 이용하면 제일 정확하고 쉽게 찾을 수 있다.
스마트폰에 위와 같은 페이지(ev.or.kr)를 홈화면에 저장해두고 쓰면 편하다. 내가 현재 있는 위치 조회까지 허용하면 내 주변에 있는 충전소 목록까지 확인된다.
예전에 제주도 여행을 하면서 갔었는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의 위치다.
지도에 표시된 아이콘을 터치해보면, 상세한 운영 현황이 보인다. 24시간 이용이 가능하며.. 운전상태를 통해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사람이 있는지 없는지도 알 수 있다. 충전소의 주소지는 기본~
그런데 화면 왼쪽을 보면 '환경부'만 체크되어 있는데.. 그 외 다른 충전소 운전기관들이 표시되게 하려면 '타기관' 체크만 해주면 된다.
그리고 검색 필터를 통해서 충전소 상태, 충전 방식, 충전기 타입 등을 내가 원하는 대로 지정해서 검색 범위를 좁힐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제주도 전기차 충전소 쉽게 찾는 방법
환경부 이외의 운영기관들.. 역시 이 부분도 원하는 대로 체크 해제가 가능하다. 간혹 유료 주차장안에 충전소가 있는 경우도 있더라.
그런데 이렇게 조회를 해도 검색이 안되는 충전소가 가끔 있다. 김영갑 갤러리에도 2개의 전기차 충전소가 있지만.. 여기서는 검색이 안된다. (생긴지 얼마 되지 않아서 그럴까?)
그리고 호텔 내부에 있는 '완속' 충전소도 대부분 검색이 안된다. 이유는 모르겠다.
당시에 내가 운전했던 전기차(볼트)는 위 화면과 같은 방법으로 필터링 후 전기차 충전소를 검색했었다. 무조건 '사용가능'한 곳으로~ '급속'이어야 하고~ 충전기 타입은 DC콤보로 ㅎㅎ
제주 국제 컨벤션 센터 주변에 있는 전기차 충전소를 모두(환경부, 타기관) 검색해보니.. 두 곳만 보이더라.
그런데 컨벤션 센터에 있는 환경부 충전소는 고장나서 사용하지 못했고, 평화센터에 있는 '한국전력' 충전소를 여유있게 이용했었다.
여기까지, 제주도 전기차 충전소를 쉽게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꼭 제주도가 아니어도 전기차를 처음 타려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