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제주도 여행을 갔다가 처음으로 전기차를 운전했었는데, 제주도라서 그런지 나름대로 충전소 인프라가 육지보다 훨씬 잘 구축되어 있는 것 같더라.

 

제주도 여행을 계획중이고 '전기차'를 처음 이용하려면 '충전소'의 위치가 어디인지? 사람들이 많아서 줄서서 대기해야 하는건 아닌지? 충전기가 고장나면 어떻게 하는지?.. 등의 걱정을 하기 마련이다.

 

 

충전소 조회 관련 어플도 있지만, '전기자동차 정보 포탈' 모바일 페이지를 이용하면 제일 정확하고 쉽게 찾을 수 있다.

 

제주도 전기차 충전소 쉽게 찾는 방법#1

스마트폰에 위와 같은 페이지(ev.or.kr)를 홈화면에 저장해두고 쓰면 편하다. 내가 현재 있는 위치 조회까지 허용하면 내 주변에 있는 충전소 목록까지 확인된다.

 

제주도 전기차 충전소 쉽게 찾는 방법#2

예전에 제주도 여행을 하면서 갔었는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의 위치다.

 

지도에 표시된 아이콘을 터치해보면, 상세한 운영 현황이 보인다. 24시간 이용이 가능하며.. 운전상태를 통해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사람이 있는지 없는지도 알 수 있다. 충전소의 주소지는 기본~

 

제주도 전기차 충전소 쉽게 찾는 방법#3

그런데 화면 왼쪽을 보면 '환경부'만 체크되어 있는데.. 그 외 다른 충전소 운전기관들이 표시되게 하려면 '타기관' 체크만 해주면 된다.

 

그리고 검색 필터를 통해서 충전소 상태, 충전 방식, 충전기 타입 등을 내가 원하는 대로 지정해서 검색 범위를 좁힐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제주도 전기차 충전소 쉽게 찾는 방법

 

 

제주도 전기차 충전소 쉽게 찾는 방법#4

환경부 이외의 운영기관들.. 역시 이 부분도 원하는 대로 체크 해제가 가능하다. 간혹 유료 주차장안에 충전소가 있는 경우도 있더라.

 

제주도 전기차 충전소 쉽게 찾는 방법#5

그런데 이렇게 조회를 해도 검색이 안되는 충전소가 가끔 있다. 김영갑 갤러리에도 2개의 전기차 충전소가 있지만.. 여기서는 검색이 안된다. (생긴지 얼마 되지 않아서 그럴까?)

 

그리고 호텔 내부에 있는 '완속' 충전소도 대부분 검색이 안된다. 이유는 모르겠다.

 

 

제주 쏘카 전기차(볼트)4박 5일 장단점

4년만에 찾은 '제주도'~ 그 사이에 정말 많은 것들이 변해서 조금 놀랬다. 제주공항 주차장에서 바로 렌트했던 시스템 자체가 사라지고 무조건 셔틀버스를 타고 이동해야 한다는 사실~ 그리고 예

gong6587.tistory.com

 

당시에 내가 운전했던 전기차(볼트)는 위 화면과 같은 방법으로 필터링 후 전기차 충전소를 검색했었다. 무조건 '사용가능'한 곳으로~ '급속'이어야 하고~ 충전기 타입은 DC콤보로 ㅎㅎ

 

제주도 전기차 충전소 쉽게 찾는 방법#6

제주 국제 컨벤션 센터 주변에 있는 전기차 충전소를 모두(환경부, 타기관) 검색해보니.. 두 곳만 보이더라.

 

그런데 컨벤션 센터에 있는 환경부 충전소는 고장나서 사용하지 못했고, 평화센터에 있는 '한국전력' 충전소를 여유있게 이용했었다.

 

여기까지, 제주도 전기차 충전소를 쉽게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꼭 제주도가 아니어도 전기차를 처음 타려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음 한다.

 

✅카모아 제주 전기차(코나) 5일 후기

 

카모아 제주 전기차(코나) 5일 후기

제주도 여행을 갈 때마다 고민되는 부분중 하나가 바로 '렌트카' 업체 선정이다. 경험상, 여행 시기에 따라 가격도 달라지기 때문에.. 굳이 똑같은 업체를 이용할 필요가 없더라. 2019년 10월에 다

gong6587.tistory.com

✅제주 다움 렌트카 후기(나의 3번째 전기차 이용)

 

제주 다움 렌트카 후기(나의 3번째 전기차 이용)

지난 5월 이후 다시 찾은 제주도~ 이번에도 역시 '전기차'를 렌트했습니다. 하지만 이전에 이용했던 업체를 또 이용하진 않았어요. 어차피 가격 경쟁이 치열해서 선택의 폭이 넓으니까요^^ 이번

gong6587.tistory.com

✅전기차 충전소 위치 검색방법(충전인프라 정보시스템)

 

전기차 충전소 위치 검색방법(충전인프라 정보시스템)

현재(2015년 3월 26일) 우리나라에 등록된 전기차 충전소는 전국에 237개이고, 실제로 전기차를 이용하는 운전자가 3,147명이라고 합니다. 많은 홍보를 통해서 수요가 조금씩 늘고 있기는 해요. 다른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