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홈택스에서 만약, '전자세금계산서'를 실수로 잘못 발급했다거나...상대방(공급받는자)의 요청으로 수정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경우.. 발급한 다음 달 10일까지는 수정발급이 가능하다고 한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은 무조건 홈택스에서만 할 수 있고~ 공인 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하다.

 

 

알다시피, 정말 다양한 서비스가 홈택스를 통해 제공되고 있는데.. 어떤 경로에 세금계산서 '수정발급'이 있는지만 알면, 수정 자체는 정말 쉽다.^^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 방법#1

위 화면은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첫 화면이다. 빨간색 테두리로 표시한 '조회/발급'을 클릭한 다음, 공인 인증서 로그인을 하면 된다~

 

👉︎홈택스 바로가기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 방법#2

'조회/발급' 화면으로 전환되면, '전자세금계산서' 메뉴에서 '발급 - 수정발급'을 선택!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 방법#3

'전자세금계산서' or '계산서' 수정발급 화면이다. 이전에 발급한 '승인번호'를 알고 있다면, 그대로 입력하면 되지만.. 몰라도 전혀 상관없다.

 

그냥 단순히 '세금계산서 조회하기'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최근에 발급했던 세금계산서 목록을 한꺼번에 자동으로 불러올 수 있다.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 방법#4

특정 조회 '기간'만 정해주면, 그 기간 동안 발급했던 모든 전자세금계산서가 목록으로 표시되는데.. 이 목록중에서 수정이 필요한 세금계산서만 골라서 맨 앞부분을 '선택' 체크해주면 된다.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 방법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 방법#5

그런데, 수정발급은 '사유'가 필요하더라. 위 화면에 보이는 6가지 사항 중 해당되는 것 하나만 선택하면 되고, 가장 흔한 사유가 '기재사항 착오정정 등'이다 ㅎㅎ

 

만약, 발급 날짜만 단순히 수정하려고 한다면.. 당연히 첫 번째를 선택해야 됨!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 방법#6

실제로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이 진행되면, 기존에 발급했던 내용이 자동으로 불러와 지고..금액은 마이너스(-)로 표시된다.(즉, 기존 발급된 내용을 모두 취소한다는 이야기)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 방법#7

그 밑을 보면 '새로 작성하는 전자세금계산서' 입력란이 이어지는데.. 여기서 날짜나 오타 등의 기재 사항을 수정해서 입력하면 되더라.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 방법#8

수정된 사항이 다시 확인해보고, 정확하다면 '발급하기'버튼을 눌러주기!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목록을 다시 조회해보면, 수정된 날짜에 새로운 전자세금계산서가 발급되어 있고... 수정이전에 발급된 세금계산서는 마이너스(-)로 처리된 모습을 재확인할 수 있다.

 

✅자녀 5천만원 증여세 홈택스 신고 방법

 

자녀 5천만원 증여세 홈택스 신고 방법

부모가 자녀에게 10년 동안 '현금'을 증여해준다고 가정했을 때, 공제혜택을 받을 수 있는 한도는 정확히 5천만 원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2022년 11월 현재) 법이 언젠가는 또 바뀔 수도 있겠죠^^

gong6587.tistory.com

✅국세청 간주임대료 계산 프로그램 다운로드 받기

 

국세청 간주임대료 계산 프로그램 다운로드 받기

임대사업자가 부가세 신고를 할 때, '간주임대료'도 계산해야 한다는 사실 알고 계시죠? 간주임대료는 월세나 관리비와는 상관없고 무조건 '보증금'과 관련이 있습니다. 상가의 경우, 매년 1~2분

gong6587.tistory.com

✅홈택스 국세 납부내역 및 환급금 조회 방법

 

홈택스 국세 납부내역 및 환급금 조회 방법

사업자로 등록한 후, 과거에 정확히 얼마나 많은 세금을 납부했었는지? 환급금은 얼마나 받았는지 알고 싶다면..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해야 한다~ (지방세의 경우, 위택스를 이용) 방법은 쉽다~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