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몸안에 있는 '조혈모세포'는 '골수'에서 자가 복제 및 분화를 통해, '백혈구', '적혈구' 그리고 '혈소판' 등의 '혈액세포'를 만들어 주는 세포라고 한다.
또 다른 말로 '조혈줄기세포'라고도 부르기도 하는데, 성인 기준으로.. 조혈모세포는 골수에 약 1% 정도의 적은 양으로 존재하며 말초 혈액속에도 포함되어 있다.
이 글은 조혈모세포 기증 방법과 그 진행 과정에 대해서 간략히 요약한 내용이다.
평소에 본인 스스로 건강하다고 자부하고 있다면, 주변의 건강하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서 '기증'을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혈연관계 조차 전혀~없는 사람의 '조직 적합 성향원(HLA)'이 일치할 확률은, 수만 분의 일이기 때문에..HLA가 일치하는 환자가 실제로 언제 나타날지는 누구도 모른다고 한다.
기증에 대한 비용을 궁금해 하기도 하는데, 실제로 조혈모세포 기증자가 부담하는 비용은 전혀 없다. 게다가 기증을 위한 '휴가'도 별도로 규정되어 있다. (공무원은 병가, 그 이외의 근로자는 유급처리 등)
조혈모세포 기증을 하기 위해선, 연히 기증자 본인의 건강상태가 가장 중요하다.
조혈모세포 기증 방법과 진행 과정
기증하기 전에 '건강 검진'을 받아보거나, 전문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서 내 몸상태가 어떤지 상세하게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기증 후에는 채취 부위의 불편감 등이 있을 수 있으나, 그런 느낌도 2~3주 이내 금방 소실된다.
하지만, 내가 기증하고 싶다고 해서 조혈모세포를 곧바로 기증할 수 있는건 절대 아니다. 기증 '희망 등록'이라는 과정이 필수이기 때문에^^
그 이후에 본인과 HLA가 일치하는 환자가 실제로 나타난 경우, 비로소 상담과 건강검진을 거쳐서 최종 기증 의사까지 재확인하게 된다.
조혈모세포 기증 방법은 '골수'의 기증과 '말초혈 조혈모세포'의 기증 두 가지로 나눠어 진다. 밑에 보이는 내용을 서로 비교해보고 꼭 참고하시길^^
1. 골수 기증
- 자가 수혈을 위한 혈액의 채취.
- 전신마취 후 골반(엉덩이)뼈에서 채취.
- 입원기간 : 3~4일.
- 소요시간 : 3~4시간.
2. 말초혈조혈모세포 기증
- 기증 전 : 3~4일간 '과립구집락촉진인자' 피하주사.
- 성분헌혈과 같은 방식으로 채취.
- 입원기간 : 3~4일.
- 소요시간 : 3~4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