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는 시간이 가면 갈수록 점점 더 '불면증(insomnia)'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직장인의 경우, 지나친 야근이나 업무 스트레스 뿐만 아니라.. 각종 스마트 기기의 사용으로 인한 과도한 빛에 노출되는 등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볼 수 있겠다.

 

 

이런 세상에서 살아가면서, 불면증을 극복하고 숙면을 제대로 하는 방법은 없을까? 사실, 스스로 노력하지 않으면 불면증을 해결되기란 정말 어렵다^^ 이 글이 뻔한 내용일 수도 있으나, 나름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불면증 극복하는 법(숙면 제대로 하기)1

 

1. 스트레스와 온갖 걱정거리의 최소화!

 

숙면을 방해하는 가장 큰 요인은 아무래도 '스트레스'와 '걱정거리'가 아닐까?

 

우선적으로 이런 요인 자체를 제거하는 것이 숙면을 위한 필수 조건이다. 가장 쉽고 효과적인 방법은, 커다란 종이에 자신만의 고민이나 걱정거리를 최대한 큼직하게 적은 후..

 

그 내용을 똑같이 크게 읽은 다음, 과감하게 찢어버리는 것이다.(높은 산에 가서 고함을 지르는 것도 괜찮은 방법)

 

어찌보면 유치할 수도 있지만.. 이런 과정을 통해서, 쌓여있던 스트레스가 어느 정도 해소되면서 걱정거리도 없앨 수 있다고 한다.

 

불면증 극복하는 법(숙면 제대로 하기)2

 

2. 최적의 쾌면 조건을 찾아야 한다!

 

언제나 잠자리가 불편하다면 숙면을 방해하고, 숙면을 못하게 되면.. 생체 리듬까지 망가지면서 면역력 약화로.. 각종 질병에 쉽게 걸릴 뿐 아니라 작은 스트레스에도 민감하게 반응하게 된다.

 

숙면을 위해서는 내 주변 환경을 갖추는 것부터 그만큼 중요하다는 이야기다. 출장이 잣거나 숙소가 자주 바뀌는 직업이라면 쾌면이 누구보다 필요하다.

 

3. 쾌면을 위한 생활습관 키우는 4가지 방법

 

불면증 극복하는 법(숙면 제대로 하기)4

 

1) 술과 담배를 하지 않는다.

 

술, 담배를 비롯한 카페인 음료들은 신체 교감 신경계를 자극하는 주범이라고 한다.

 

만약, 불면증이 약간이라도 있다면 이 3가지는 반드시 피하는 것이 좋다. 어떤 사람은 약간의 알코올이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도 하는데.. 검증된 사실은 없다.

 

불면증 극복하는 법(숙면 제대로 하기)

 

 

자면서도 "다이어트"가 정말 가능할까요?

 

자면서도 "다이어트"가 정말 가능할까요?

우리가 살면서 하루 평균 1/3정도를 잠을 자면서 보내게 되는데요..적당하고 충분한 잠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반드시 필요한 시간이라고 할 수 있죠. 사람이든 동물이든 "잠"은 지극히 당연한

gong6587.tistory.com

 

불면증 극복하는 법(숙면 제대로 하기)3

 

2) 불면증 환자는 야밤에 스마트폰 사용 자제

 

스마트폰이 생활화 되면서, 꼭 잠자기 전에도 침대에 누운 채.. 계속 스마트폰을 만지며 쳐다보다가 잠드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다고 한다.

 

이런 행동이 습관화되고 계속된다면.. 야밤에도 뇌기능이 활성화되고 자신도 모르게 '아직도 못잤다'는 느낌으로 불안감이 커지며 불면증이 서서히 심해질 수 밖에 없다.

 

불면증 극복하는 법(숙면 제대로 하기)5

 

3) 야밤에 적당한 운동을 즐기기.

 

하루에 일정량의 운동을 하는 그 자체가 신체적인 피로를 유발하고 수면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특히, 밤늦은 시간의 적당한 운동은 숙면에 도움이 된다. 단, 지나치게 땀흘리는 운동은 오히려 불면증을 야기할 수 있기에 삼가하는 것이 좋다. (교감 신경계 자극으로 정신이 또렷해지고 잠이 오지 않을 가능성)

 

4) 지나치게 뜨거운 물로 샤워나 목욕하지 않기.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면 교감 신경계가 자극되지만, 약간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면 신체를 좀 더 편안한 휴식 상태로 빠져들게 만든다. ('부교감' 신경계가 활성되어 쉽게 나른해지고 금방 잠이 듬)

 

불면증 극복하는 법(숙면 제대로 하기)6

 

4. 숙면에 좋은 음식 4가지

 

1) 고추

 

고추에는 '캡사이신'이라는 물질이 대량 포함되어 있다. 캡사이신은 체온을 밖으로 방출하는 열방산 효과가 있는데..

 

'김치'와 '타바스코'가 많이 포함된 매운 음식을 먹으면, 자연스럽게 땀이 배출되고, 몸속의 열이 밖으로 방출된다. 그 결과 체온은 떨어지면서 잠이 솔솔~ 오게 됨.

 

2) 호두와 대추

 

'호두'는 뇌에 영양을 공급하며, 신경 쇠약으로 인한 불면증 증상 완화 효과가 있다. '대추'는 푹 곤 물에 호두를 갈아서 쌀과 함께 넣어, '죽'으로 만들어 먹으면 좋다.

 

3) 파

 

'파'속의 풍부하다는 '유화아릴' 성분(양파에도 대량 함유)이 신체 신경의 흥분을 진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4) 유유

 

'우유'에는 '트립토판'이라는 생화학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바로 이 물질이 몸속에서 '모노아민'이라는 화합물로 변하면 졸음이 확~쏟아진다.

 

트립토판은 우유 이외에도 고기 등의 '고단백' 음식에 많기 때문에, 불면증을 극복하고 숙면을 제대로 하고 싶다면 고단백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아이폰 취침시간, 수면분석 설정 방법

 

아이폰 취침시간, 수면분석 설정 방법

아이폰이 iso 10으로 업데이트되면서 전에는 없던 추가 기능이 많이 생겼다. 사실 이런 기능이 생겨도 직접 써보지 않는다면 어? 이런 기능이 있었나? 모르는 경우도 허다하다. 그 대표적인 기능

gong6587.tistory.com

✅메구리즘 수면안대로 비행기에서 편하게

 

메구리즘 수면안대로 비행기에서 편하게

주변이 컴컴하지 않으면 눈을 감아도 외부의 빛때문에 편하게 잠을 잘 수 없는 경우가 있다. 버스나 기차를 탈 때도 그렇지만..특히, 밤에 출발해서 새벽에 도착하는 비행기나 장거리 비행기를

gong6587.tistory.com

✅불안 장애의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

 

불안 장애의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

영어로 불안 장애를 'anxiety disorders'라고 합니다. 즉, 걱정이나 근심 때문에 겪는 일종의 장애를 의미하는데요. 사람은 로봇이 아니라서, 똑같은 경험을 하거나 똑같은 관점에서 바라봐도 서로 다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