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검색을 하다보면 '재직증명서'를 인터넷 발급으로 할 수 있다는 사람들이 간혹 보이는데요.. 실제로 재직증명서를 특정 기관에서 발급해주지 않습니다. 여전히 많은 분들이 착각하는 부분이기도 해요.

 

내가 그 회사에 취업중이라는 증빙자료이기 때문에 무조건 그 회사를 통해서 발급받아야 하구요~ 서류 양식도 회사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하지만 회사를 거치지 않고도 재직증명서를 대체할 수 있는 서류가 있으니.. 바로 '4대보험 가입내역확인서'입니다. 이건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 로그인만 하면 쉽게 출력이 가능해요^^

 

4대보험 가입내역확인서로 재직증명서 대체하기1

제가 다니고 있는 회사의 '재직증명서' 양식입니다. 사실 내용만 보면 별것없어요.

 

주소와 성명, 주민번호, 소속, 직책, 재직기간 등의 전부~ 물론, 제일 밑에 회사 직인이 찍여있어야 유효한 서류가 되겠죠.

 

4대보험 가입내역확인서로 재직증명서 대체하기2

위 화면이 바로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의 홈페이지입니다. 저기 '증명서 발급'을 보시면 '가입내역확인서'가 보이시죠?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www.4insure.or.kr

 

4대보험 가입내역확인서로 재직증명서 대체하기3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비회원' 인증을 통해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인인증서'는 필수에요. 주민번호와 공인인증서 비번 두 가지만 알면 됩니다.

 

4대보험 가입내역확인서로 재직증명서 대체하기4

개인 비회원 이용서비스 화면이이에요. 회원이든 비회원이든..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차이가 없어 보이네요. 증명서 발급, 민원처리 현황 조회 등등..

 

4대보험 가입내역확인서로 재직증명서 대체하기

 

 

4대보험 가입내역확인서로 재직증명서 대체하기5

'증명서 발급' 메뉴에서 '증명서(가입내역확인)신청/발급'으로 들어가세요~

 

4대보험 가입내역확인서로 재직증명서 대체하기6

발급하기 전에 주의사항들을 꼼꼼히 한번 읽어보는게 좋아요. 일단, 발급이 대한 제한 사항이 보이네요.

 

이 곳에서는 무조건 '확인용'으로만 신청/발급이 되고.. 타 기관 제출용은 따로 청구서 작성후 특정 기관의 민원창구로 접수를 해야 한다고 하네요.

 

4대보험 가입내역확인서로 재직증명서 대체하기7

4대보험 가입내역확인서용 청구 입력 화면입니다. 이름, 주민번호, 주소 확인후에 저기 빨간색 테두리 표시한 부분의 사업장을 선택하고 제일 밑의 신청버튼만 누르면 끝납니다.

 

정말 간단하죠? 이미 이 서류가 개인 가입자의 가입내역확인서이고.. 용도도 '확인용'이기 때문에 처리가 빠른 것 같습니다.

 

4대보험 가입내역확인서로 재직증명서 대체하기8

신청하면 '증명서 상세내역'이 목록으로 나오는데요.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면 '새로고침'버튼을 누르세요~ 신청내역과 접수일자, 처리여부 등이 정상적으로 보이면 밑에 있는 '출력'버튼을 클릭!

 

4대보험 가입내역확인서로 재직증명서 대체하기9

그러면 위와 같은 4대보험 가입내역확인서가 발급되고~ 인쇄도 가능합니다. 제일 밑부분의 직인이니 4개라는 사실이 특이하네요.

 

국민연금, 건강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이 따로 따로 나뉘어져서 그런 모양이에요. 특정 사업장에 속해있는 직장인이 아니라면 당연히 이 서류는 받을 수 없구요. 재직증명서 대체도 불가능합니다.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 발급 방법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 발급 방법

특정 회사에서 월급받고 4대 보험에 가입된 직장인들 많으시죠? 반드시 회사를 통하지 않고도 내 명의로 '건강 보험료'를 매달 얼마나 내는지? 지금까지 납부한 금액이 얼마인지 확인할 수 있고,

gong6587.tistory.com

✅건강보험 의료비 환급신청(본인부담 상한제도)

 

건강보험 의료비 환급신청(본인부담 상한제도)

지난 2021년에 건강보험 의료비를 본인의 소득보다 많이 사용한 국민(약 174만 9,831명)에게, 2022년 8월 24일부터 총 2조 3,860억을 환급해준다는 소식입니다. 1인당 평균 136만 원이 지급될 예정이에요.

gong6587.tistory.com

✅본인부담금환급금(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지급신청서가 왔네요

 

본인부담금환급금(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지급신청서가 왔네요

얼마전에 건강보험공단 지사(창원 중부)에서 우편물이 하나 날아왔습니다. 뜯기전에 제일 윗부분을 보니까 '본인부담금환급금 지급신청 안내문 재중'이라고 되어있더라구요. 환급금이라니? 오~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