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아이폰을 사용하다보면, '문자 메시지'나 '카카오톡 메시지'를 보낼 경우.. 내가 입력한 문자와는 완전 다른 엉뚱한 문자가 '자동'으로 입력되는 일이 있습니다.
사실, 자주 사용하는 단어가 자동으로 입력되면 빠르고 편할 수도 있겠으나, 원하지도 않는 문자가 계속 입력되면.. 실수로 채팅창에 다른 문자가 전송되는 일도 종종 발생하더라구요~ 정말 황당하겠죠?
아이폰 키보드 자동완성 또는 자동수정 기능을 끄는 방법은 생각보다 단순합니다^^
위 캡쳐 화면은 '카카오톡'의 그룹 채팅방 화면입니다.
문자 입력란에 '아이폰'이라고 입력했더니, 바로 밑부분에 메모, 프로, 터치라는 단어들이 미리 보이게 되고~ 그 중 하나를 골라서 입력할 수 있더군요.
단어하나를 입력할 때마다 약간 관련있는 단어들이 계속 밑쪽에 표시됩니다. 이게 바로 아이폰 키보드 자동완성 기능이에요.
또 다른 카톡 채팅방입니다. 이번에는 '기럭지'라고 입력했더니 그 밑에 그와 비슷한 단어가인 '기록지'가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아이펀'이라고 입력해보니 '아이폰'이 선택되네요^^
이 기능은 오타가 있거나 없는 단어인 경우.. 가장 흡사한 단어를 찾아준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기능이라 볼 수 있죠.
아이폰 키보드 자동완성, 자동수정 끄기 방법
하지만, 이렇게 내가 입력한 문자와 다른.. 원하지도 않는 문자가 자동으로 수정됨과 동시에 입력되는 불편함이 생깁니다. 단순히 이런 문제는 오타 수정과 별개의 문제더군요.
심지어 '사투리'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표준말로 수정되는 경우도 있답니다 ㅎㅎ
아이폰 키보드 자동완성 및 자동수정 끄기는 아이폰 설정의 '일반 - 키보드'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실제로 키보드 '문자' 입력 오류로 발생되는 각종 문제들은 '키보드' 기능에서 거의 99% 해결할 수 있어요.
아이폰 키보드 설정의 '모든 키보드' 항목을 보면 '자동수정'과 '자동 완성'기능이 모두 켜져있는데.. 바로 이 부분 때문에 채팅방 글입력창에 그러한 문제가 생기는 거죠. 저 부분을 모두 끄면..
다음부터는 문자 메시지나 카카오톡 메시지를 입력할 때, 제멋대로 자동 입력되는 문제가 깔끔하게 사라지게 됩니다.
물론, 아이폰 키보드 자동완성, 자동수정 기능이 편리하다고 마음에 든다는 분도 많은데, 개인적으로는 불편한 기능입니다. 간단한 팁이지만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