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청소기가 처음 세상에 등장했을 때만 해도 청소도 제대로 못하는 '장난감'에 불과하다는 인식이 지배적이었죠.

 

하지만 지금은 세상이 엄청나게 변해서 청소기의 성능이 상당해요. 하지만 여전히 배터리가 오래가지 못하다는 단점은 있는 것 같습니다.

 

 

저희 집에도 2013년에 구매했던 '로보킹'이라는 제품이 있는데요. 아무래도 워낙 관리를 잘했던 탓에 단 한 번도 배터리가 맛이 가는 일이 없었죠.

 

로봇청소기 로보킹 배터리 교체#1

하지만 8년이란 세월이 지나다보니.. 충전이 안 되는 상황이 발생 ㅠㅠ 결국 배터리를 교체해야 했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2013년 제품이라고 보기 힘든, LG의 앞서가는 디자인 ㅎㅎ 지금도 비슷한 디자인의 로보킹이 판매 중이더라고요.

 

로봇청소기 로보킹 배터리 교체#2

로보킹을 뒤집어보면 제조연월과 명칭, 제조번호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3년 5월에 제조되었네요~

 

당시에 50여만 원으로 구매했던 모델명은 V-R6272 LVM입니다. 오래되었지만 여전히 배터리팩을 교체 가능하다는 사실이 놀랍네요.

 

로봇청소기 로보킹 배터리 교체#3

인터넷 쇼핑몰에서 검색 끝에 구매한 로봇청소기 로보킹 배터리~ 이렇게 보면 꼭 정품이 아닌 거 같아 보이는데..

 

로봇청소기 로보킹 배터리 교체#4

박스를 개봉하면 'LG'라는 마크가 바로 보이는 정품입니다. 그런데 별도의 설명서는 없고~ 비닐에 담긴 배터리팩 하나만 들어있네요.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구매하면 배송료 포함 약 8만 원대.. 제일 싼 곳을 검색해서 주문하면 됩니다^^

 

👉︎지금 가격확인!

 

로봇청소기 로보킹 배터리 교체#5

기존의 배터리팩을 제거한 자리에 그대로 꽂은 다음에, 두 개의 볼트로 고정하면 끝나는 상당히 난이도가 낮은 셀프 작업입니다.

 

로봇청소기 로보킹 배터리 교체#6

로보킹의 배터리팩 설치 위치는 밑부분에 있습니다. 그런데 십자 볼트가 아니라 당황.. 육각 톱니바퀴 모양의 드라이버가 없으면 교체가 어려워요 ㅠㅠ 왜 하필 이런 볼트를 사용했는지..

 

로봇청소기 로보킹 배터리 교체#7

혹시나 해서.. 사이즈를 비교해봤는데.. 볼트와 체결되는 부분이 정말 똑같네요.

 

로봇청소기 로보킹 배터리 교체#8

다행히 집안에 육각볼트를 제거할 수 있는 드라이버가 있어서 정말 다행~

 

로봇청소기 로보킹 배터리 교체#9

하지만.. 살짝 작아서 한 번에 풀리지 않더라고요. 위에서 누르면서 살살 돌리니 무사히 빼낼 수 있었네요.

 

로봇청소기 로보킹 배터리 교체방법

 

 

로봇청소기 로보킹 배터리 교체#10

그런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ㅠㅠ 볼트 2개만 빼내면 쉽게 배터리팩이 탈거될 거라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더라고요. 손톱으로 한쪽 틈을 겨우 벌린 다음 빼내는데 성공~

 

로봇청소기 로보킹 배터리 교체#11

로봇청소기 로보킹 배터리를 빼내면 작은 전선 단자가 연결되어 있는데요.. 하얀 부분을 살짝 누르면 쉽게 빼낼 수 있습니다.

 

★배터리백을 잘 빼낼 수 없었던 이유

 

로봇청소기 로보킹 배터리 교체#12

위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충전지가 부풀어 오르면서 배터리팩 틈까지 벌어진 상태입니다.

 

상태가 이러다 보니.. 본체 구멍에 걸려서 쉽게 빠지지가 않았던 거죠. 8년이나 사용했으니 이런 일이 안 생겼을 리가 없겠죠 ㅎㅎ

 

로봇청소기 로보킹 배터리 교체#13

교체용 배터리팩과 기존 배터리팩의 생김새를 비교해보면.. 차이가 있죠? 다르게 생겼지만 로보킹에 연결할 때는 전혀 문제없습니다.

 

로봇청소기 로보킹 배터리 교체#14

조립은 분해의 역순~ 먼저 배터리팩 단자에 전선을 연결합니다. 그리고 배터리팩 전체를 로봇킹 몸통 안으로 넣어주세요.

 

로봇청소기 로보킹 배터리 교체#15

그러면 위와 같은 모습이 되는데요.. 기존 배터리팩과는 다르게 외부로 돌출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네요.

 

로봇청소기 로보킹 배터리 교체#16

다시 똑같은 구멍에 볼트를 조여주면 로봇청소기 로봇킹 배터리 교체과정이 끝납니다.

 

아무래도 배터리 용량의 한계 때문에 기존 배터리와 충전시간(180분), 사용시간(100분)은 거의 비슷해요.

 

로봇청소기 로보킹 배터리 교체#17

충전 중인 상태의 로봇청소기 로보킹~ 혹시나 충전이 되지 않으면 어쩌나 했는데... 전혀 아무런 문제 없이 충전도 잘되고 작동도 잘되네요.

 

8년 만에 처음으로 배터리를 교체했는데요.. 앞으로 고장이 나지 않는 이상 계속 사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로봇청소기? 류승룡의 '엘지 로보킹'굿!

 

로봇청소기? 류승룡의 '엘지 로보킹'굿!

요즘 로렌이 가게를 개업하고나서 청소할 시간적 여유가 없는 바람에 조금이라도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서 '로봇청소기'의 도움을 받아보기로 결정했었죠^^ 그래서 몇주전쯤에 과감하게 로봇청

gong6587.tistory.com

✅로보킹 브러쉬(측면) 셀프 교체방법

 

로보킹 브러쉬(측면) 셀프 교체방법

지난번 포스팅에서 8년 만에 LG 로보킹 청소기 배터리를 교체 관련 글을 썼는데.. 이번에는 또 다른 부품을 교체해보았습니다. 로봇청소기가 청소를 제대로 하기위한 중요 부위라고 할 수 있는 '

gong6587.tistory.com

✅에브리봇 물걸레 청소기 너무 조용해

 

에브리봇 물걸레 청소기 너무 조용해

예전에는 로봇청소기를 사용해도 단순히 먼지, 머리카락, 각질 등을 쓸어 담는 기능밖에 없었는데.. 요즘은 에브리봇처럼 물걸레 청소까지 해주는 로봇청소기들이 꽤 많아졌습니다. 보통은 스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