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가 주둔하고 있다는 특수한 지역 상황의 영향으로, 그 지역 주변 주민들은 정말 다양한 생활 불편을 느끼고 있으며 장기간 피해를 감수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군용 비행장 및 사격장에서 발생되는 '군소음'때문에 주민들의 정신적, 신체적, 재산적 피해가 극심하죠.
일상에서 흔히 느끼는 소음과는 다르게 군소음은 그 특성을 반영해서 제대로 된 측정과 분석, 평가가 필요한 분야입니다. 사용 장비도 관련 법규와 기준에 맞게 운용이 되어야 하고요.
위 화면은, 군용 비행장 소음지역 조회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소음지역 대상 여부 확인 서비스'입니다.
아주 간단하게 주소(도로명 또는 지번)만 입력해보시면 그 지역이 소음지역인지 아닌지 그 여부를 확인할 수 있죠.
소음 평가 단위
1. 군비행장
*웨클 (WECPNL : Weighted Equivalent Continuous Perceived Noise Level)
- 항공기 소음이 발생할 때마다 측정된 최고 소음도를 에너지 평균한 값에 일일 평균 운항 횟수를 시간대별로 가중하여 산출한 소음도.
2. 대형 화기 군사격장
*LRdn, dB(C)
- 하루 동안의 사격 소음 전체를 에너지 평균한 값에 대형 화기 사격 소음의 특성과 사격 시간대를 고려한 보정값을 부여하여 산출한 소음도.
3. 소형화기 군사격장
*LRdn, dB(A)
- 하루 동안의 사격 소음 전체를 에너지 평균한 값에 소형화기 사격 소음의 특성과 사격 시간대를 고려한 보정값을 부여하여 산출한 소음도.
소음대책 지역 지정 기준
최근(2022년 8월)에 지급 예정인 군산시 소음 보상금은 항공소음도를 기준으로 1종(95웨클 이상)은 1인당 월 6만 원(연 72만 원), 2종(90∼94웨클)은 월 4만 5000원, 제3종(85∼89웨클)은 월 3만 원입니다.
군산 이외에도 수원, 평택, 광주, 화성, 대구 등에서도 군공항 관련 소음 보상금 신청이 보도된 바 있습니다.
'소음지역 대상 여부 확인 서비스'에서 군산 미군기지 주변의 특정 주소를 입력한 결과입니다. '군산 비행장의 제3종 구역으로 예상됩니다'라고 조회되네요.
이 서비스는 어디까지나.. 그 지역이 군소음 지역인지 아닌지의 여부만 단순히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군사격장 관련 조회는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