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보다 저렴하다는 이유.. 그리고 국내에서 판매하지 않는 특정 물품을 구매하고자 '해외직구'를 이용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저 역시도 마찬가지고요.
해외직구를 할 경우 반드시 '관세청'의 심사과정을 거쳐야 하는데요. 이 과정을 무사히 통과하지 못한 물건들은 압수 또는 폐기 처리됩니다.
해외직구 시 혹시라도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그런 문제를 방지할 목적으로 관세청에서 도입한 제도가 바로 '개인통관 고유부호' 발급입니다.
'개인통관 고유부호'로 검색해보면 위와 같은 페이지로 연결이 되는데요. 해외직구로 이용하는 쇼핑몰 등을 통해서 물건을 구매할 경우, 필수적으로 발급을 해야 합니다.
이미 발급된 개인통관 고유부호가 있다면 '조회'버튼을 누르세요.
모바일 관세청 앱이나, pc와 모바일 웹사이트를 통해서 본인의 휴대전화, 공동/금융 인증서, 간편 인증과정을 거치면 신청 즉시 개인통관 고유부호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본인의 휴대폰 번호와 인증번호만 입력했더니..
개인통관 고유부호 발급내역이 쉽게 조회됨을 알 수 있습니다. P로 시작하는 13자리의 부호는 1회 발급 시 계속 사용이 가능하며, 조회 또한 본인 인증을 통해 즉시 확인됩니다.
재발급은 연 5회로 제한되며, 개인적으로 사용정지 등록 및 기재 사항 수정도 가능합니다.
해외직구 통관 내역 조회 방법은?
내가 과거에 해외직구를 했던 내역을 조회하려면 개인통관 고유부호는 필수조건이고요. 해당 페이지의 전체 메뉴 - 해외직구 통관 내역 조회를 통해서 상세 조회가 가능합니다.
같은 페이지 오른쪽 상단의 막대기 3개 아이콘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전체 메뉴가 표시됩니다.
해외직구 등의 개인물품 수입 목록 조회는 1개월 단위로만 조회되는데요. 이 점이 조금 불편하긴 해요. 가장 최근에 해외 직구한 내역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저기 보이는 B/L 번호를 클릭해보시면..
수입된 물품의 총중량, 포장 개수 등이 보이고.. 어떤 항공사를 통해서 수입이 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품명까지 정확히 기재되어 있군요.
간혹, 해외직구를 신청했는데.. 쇼핑몰에는 '통관중'이라고만 표시되고 배송이 상당히 지연되어 답답한 경우가 발생한다면, 위와 같은 조회 방법을 통해서 물품이 어떻게 처리가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