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몇년 전부터 우리나라의 등산 인구는 기하 급수적으로 늘어가고 있습니다^^ 


등산이 그만큼 "웰빙"붐을 타고 인기 있는 운동이 되어버린 이유는 바로..타 운동보다 칼로리 소모가 커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기 때문이죠. 


우리가 일상 생활속에서 평소에 걷는 시간은 하루 평균 1~2시간도 안된다고 하네요. 주로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분들이라면 그 평균 시간 미만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물론 어떤 산이냐? 산 높이는 어느 정도? 인가에 따라서 다르겠지만..일단 "등산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최소한 1-2시간 이상을 걷게 되고 3시간 이상 등산을 계속하게 될 경우에는 1500kcal 이상이 소비되기 때문에 산이 아닌 평지에서 달리기를 하는 것과 거의 비슷한 효과를 낸다고 하는군요.


등산 다이어트1


그리고 산에서는 평지와는 다르게 걸음과 그 강약이 아주 불규칙적입니다. 따라서 평소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자연스럽게 쓰게 되기 마련이에요~(시작후 며칠간 몸살이 생길수도 있음^^)


그래서 전신근육에 아주 효과적이며 특히 노약자, 여성분들에게도 아주 큰 도움이 된다죠. 


오래전에 가수'이효리'가 평소에 등산을 즐긴다고 소개되었을때 정말 많은 관심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럼 이제 등산 다어트가 끼치는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까요?^^


[등산 다이어트가 정말 효과가 있을까?]


1. 살을 빼는데 아주 효과적이다!


등산을 꾸준히 장시간 동안 계속할 경우 살을 빼는데 아주 효과적입니다. 


근력을 주로 사용하게 되는 강도가 높은 운동들은 '탄수화물'을 주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므로 운동을 장시간 하게 되면 탄수화물이 아닌 '지방'을 주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되죠. 


그래서 쓸모없는 군살들이 빠지게 되고 등산 '다이어트'로서의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2. 혈액순환과 심폐력을 향상시킨다!


등산 다이어트2


등산을 통한 다이어트의 또 하나의 장점은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지게 해서 혈압의 상승을 막고 골밀도까지 증가시켜줘서 골다공증 예방에도 아주 좋다고 합니다. 


등산할때 혈액 순환이 이처럼 원할하게 이루어지는데는 '심폐력'이 크게 향상되기 때문인데요..등산을 장시간 하게 되면 당연히 폐활량이 증가하게 되고 심박량 또한 덩달아 상승합니다.


3. 잔근육들이 발달하게 된다!


아시다시피 등산은 무거운 것을 드는 근력운동이 아니라 장시간 오래 산을 오르내리는 '지구력'운동입니다. 


따라서 배낭을 메고(지나치게 무겁지 않아야 합니다.) 오래동안 등산을 다니다 보면 몸전체의 잔근육을 발달 시킬수가 있어요..


어깨부터 허리,배,다리까지 몸전체의 근육들을 단련시켜주기 때문에 등산을 하면 할수록 그 효과를 점점 커지게 되죠. 


산을 오르다보면 종아리뿐만아니라 허벅지,엉덩이 근육까지 단련시켜서 힙업이 되는 효과도 얻을 수 있으니까 이만 저만 좋은 운동이 아닌것 같습니다^^


등산으로 다이어트를? 정말 효과짱이죠^^



4. 결국은 건강이 향상됩니다!


등산 다이어트3


사실 모든 운동들이 다 그렇겠지만...결과적으로 건강이 향상되게 됩니다.


살도 빼고 근육도 만들고 다 좋긴 하지만 그래도 본인에게 가장 중요한건 바로 "건강"이겠죠.^^ 그게 바로 운동을 하는 주목적이기도 하구요. 


어느나라 고산지대에 가보면 장수촌이 있다고 하는데요.맑은 공기를 마시면서 계속 생활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등산을 한 효과를 보게 된다고 합니다.


아마도 그러한 때문인지 그곳에 사는 사람들은 건강이 좋아서 수명이 늘어난게 아닐까요?^^


5. 그외...덤으로 찾아오는 효과


등산이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은 아니지만.. 산에 오르게 되면 산밑에서는 보지 못하는 장관들을 볼수 있습니다..


등산 다이어트4


사실 제가 예전에 출근하기 전.. 가까운 산으로 새벽등산을 했었는데요.. 꼭 추천드리고 싶은것이 바로 '등산'이라는 운동입니다^^


새벽에 하는 등산은 공복이라서 '다이어트'를 주목적으로 하신다면 훨씬 더 효과적일수 있습니다. 위에 있는 사진들이 새벽에 등산해서 아이폰으로 찍었던 사진들이죠.


무엇보다 맑은 공기를 마시며...자연스럽게 산림욕까지 즐길수 있고..정상에 올라갈때까지는 상당히 힘들지만.. 


땀을 흘리며 정상에 섰을때의 그 희열감은 절대 안해본 사람은 절대 느낄수 없는 엄청난 효과라고 자부하고 싶네요 ㅋ 게다가 산밑에서는 보지 못하는 풍경을 산위에서는 얼마든지 감상할수 있기도 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등산 팁>


그러면..등산을 끝낸 다음에는 어떤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을까요?


등산 다이어트5


등산을 다녀온 후에는 "하산주"라고 해서 많이들 마시게 되는데요. 되도록이면 파전과 동동주 같은 음식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면 칼로리가 워낙에 높아서 등산 하면서 소모되었던 에너지보다 훨씬 더 많은 열량을 섭취해서 다이어트 자체로서의 효과가 크게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이런 음식들 보다는 도토리묵이나 두부김치 등을 먹는것이 좋다고 하네요. 그리고 등산 후엔 당연히 허기가 지기 마련인데.. 


이때 과식을 피하기 위해서는 당근이나 오이 등의 채소나 사과나 바나나 등의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되죠^^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