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이 등장하기 이전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컴퓨터를 통한 인터넷 뱅킹을 사용했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인터넷 뱅킹을 하는 사람들이 대다수죠..


어떤 분들은 시대가 어느때인데 여전히 뱅킹은 통장을 가져가서 은행에서 직접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구시대적인 사람도 있더라구요. 



스마트폰이 일반적으로 보편화가 되면서 각 은행이나 증권사들이 스마트폰 전용 어플을 배포중에 있는데..실제로 써보면 아시겠지만 진짜 편리합니다. 


우리가 늘상 손에 들고 다니고 만지작 거리는 것이 스마트폰인데..뱅킹까지 스마트폰으로 하다보면 일부러 은행에 가거나 PC에 접속해야 하는 번거로움 따위가 전혀없기 때문이죠. 


저도 거의 스마트폰 뱅킹을 사용중에 있는데...이번 포스팅은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발급하기와 삭제하는 방법에 관한 내용입니다.^^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발급하기와 삭제방법1


요즘 제가 사용중인 기업은행 ONE뱅킹 어플입니다..최근에 타은행 공인인증서를 등록해서 사용중이었는데 그 공인인증서의 유효기간이 거의 다되서 다시 갱신을 했더니 더 이상 사용을 못하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이번에는 기업은행용 공인인증서를 어플을 통해서 다시 발급받으려고 했습니다. 


예전에는 공인인증서 발급이 PC에서만 가능했었는데 지금은 어플에서도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를 PC로도 전송이 가능하구요^^ 


먼저..기업은행 어플 첫페이지에서 '인증서발급,재발급'메뉴로 들어갑니다.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발급하기와 삭제방법2


당연히 공인인증서 이용약관에 모두 동의해야 발급이 가능하구요...주민등록번호와 계좌번호,비밀번호를 넣고 '다음'으로 넘어가세요~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발급하기와 삭제방법3


공인인증서 발급 정보확인,종류 화면이 나타남과 동시에 그 바로 아래에 '추가인증'이라는 부분이 보이는데요..


이 중에서 ARS 인증서비스를 선택하고 요청을 하면 자신의 휴대폰으로 한통의 전화가 걸려오는데 입력하라고 하는 번호를 키패드에 입력하면 '확인되셨습니다'~라는 멘트와 함께 전화가 끊어집니다.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발급하기와 삭제방법



이게 바로 ARS 인증과정이죠^^ 그 다음에 OTP번호나 보안카드 번호를 입력하고 '다음'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발급하기와 삭제방법4


위와 같은 안내메시지가 뜨자마자 전화가 ARS 인증관련 전화가 곧바로 걸려오니 당황하지 마세요 ㅎㅎㅎ 앗..그런데 제대로 정보입력하고 요청했는데..저런 알림 메시지가 뜨면서 오류가 발생하더라구요~ 


이미 타행에 유효한 인증서가 존재하니까 페기후 다시 발급해달라는 이야기였죠.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타은행 공인인증서는 해당은행이 아니면 '폐기'처리를 할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예를 들어서 경남은행에서 발급받은 공인인증서의 폐기는 경남은행에서만 가능하다는 거죠.. 실제로 기업은행 어플에서 공인인증서 폐기를 실행해보니 안되더라구요.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발급하기와 삭제방법5


폐기가 되지 않는다면 공인인증서 자체를 완전히 삭제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삭제처리를 해버리면 해당 어플에선 더 이상 공인인증서가 존재하지 않는 걸로 나오니까 다시 새로운 공인인증서를 발급,재발급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되겠죠. 


기업은행 어플의 인증센터 화면에서 '인증서 관리'로 들어가면 현재 보관중인 인증서가 나타나는데..간단하게 '삭제'만 눌러주면 지워지게 되는 것이죠^^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발급하기와 삭제방법5


이렇게 기존 공인인증서가 완전히 삭제가 되면.. 다시 인증서발급,재발급의 과정을 거쳐서 정상적으로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발급하기를 마무리 지을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마지막 단계인 인증서암호,확인 화면이 보이네요~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발급하기와 삭제방법6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발급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는 메시지... 


실제로 로그인을 시도해보면 새로운 공인인증서가 보여지게 되죠.. 기존 공인인증서는 2014년 4월이었는데...새로운 공인인증서는 2015년 4월까지 입니다.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상에서 발급받는 방법만 확실히 안다면..나이가 많은 분들이라도 스마트폰 뱅킹이 그렇게 어렵지만은 않아요~^^ 


기존에 PC로만 인터넷뱅킹을 즐겨하시던 분들도 이제 스마트폰 뱅킹으로 변경해보시는건 어떨까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