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고 있는 우리나라... 뭐 어쩔 수 없이 사용하고 있긴 하지만, 사용시에 외장하드나 usb 또는 스마트폰에 따로 공인인증서를 저장해서 사용하는 것이 훨씬 편하다.
왜나하면 항상 컴퓨터 하드디스크에만 공인인증서를 두고 사용하면 나중에 다른 곳에서 사용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일전에도 비슷한 글을 몇차례 포스팅했었지만.. 여기서 이야기하는 내용은 하드디스크에 있는 공인인증서를 외장하드로 옮기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은행이나 증권사 홈페이지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여기서는 '경남은행' 홈페이지를 기준으로 설명해보았다. 일단, 로그인할 필요없이..홈페이지 첫화면에서 제일 윗부분에 보이는 '공인인증센터'를 클릭!
공인인증센터의 다양한 메뉴들이다.
여기서 공인인증서 발급 또는 재발급, 갱신,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 하드디스크의 인증서를 외장하드나 usb로 옮기고 싶다면 '공인인증서 관리' 메뉴를 이용하면 된다.
공인인증서 관리 서비스의 주요 기능들이다. 인증서 복사, 삭제 및 백업, 암호변경 등이 가능하다. 하단부에 있는 '인증서 관리 실행'버튼을 클릭!
그러면 곧바로 '인증서 관리'라는 팝업창이 나타나는데.. 현재 인증서가 있는 위치(하드디스크)에서 복사해서 옮기고자하는 인증서를 선택한 다음, 그 아래에 보이는 '인증서 복사'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하드디스크 공인인증서 외장하드로 옮기는 방법
복사가 되면 '저장 위치 선택'을 해야 하는데.. 이 때, '이동식'을 클릭! 외장하드나 휴대용 usb나 모두 여기에 포함된다.
그러면 인증서 저장 위치를 지정할 수 있는데...개인 외장하드(LG)를 선택하고 확인!
그 다음에 공인인증서 암호를 입력하면, 하드디스크 공인인증서를 외장하드로 옮기는 과정이 모두 끝난다. 실제로 해보면 정말 간단하고 쉽다^^(비번을 모른다면 난감 ㅠ)
공인인증서가 외장하드로 제대로 옮겨졌는지 확인해보려면 은행이나 증권사 홈페이지 로그인시 인증서의 위치를 외장하드로 지정하고 직접 로그인을 해보면 된다.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된다면 외장하드를 들고 다니면서 다른 컴퓨터에서도 이제 로그인을 할 수 있다는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