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부터 초고속 인터넷이 우리 생활에 깊숙히 자리잡은 이후...내가 사용하는 인터넷의 속도는 과연 정상적인 속도로 나올까? 하는 생각을 누구나 한번쯤은 해봤을꺼에요~

필자도 대학시절때 자취를 할 당시(두루넷이 있던 시절) '벤치비'라는 인터넷속도측정 사이트가 한창 뜨고 있었는데..얼마전에 검색을 해보니 여전히 이 사이트가 존재합니다. 

 

심지여 요즘은 스마트폰 시대다보니..해당 어플까지 제공중이더군요~ 

 

조만간 아이폰용을 다운받아서 직접 테스트해봐야겠어요. 아마 지금까지 인터넷속도측정을 한번이라도 해봤다면 '벤치비'의 서비스를 이용해본 사람들이 대다수일듯..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는 벤치비외에도 있겠지만..그 속도가 항상 정확하지는 않아요~ 컴퓨터의 환경이나 지역의 영향도 많이 받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인터넷속도측정 사이트 '벤치비'에서 속도 체크해보자1

 

여기가 인터넷속도측정 전문 사이트 '벤치비'의 홈페이지입니다. 속도 체크는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실제로 회원과 비회원의 차이가 크지도 않구요.. 속도관련 메뉴외에도..각 통신회사 상품별 품질 랭킹차트도 거의 매일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들어가보진 않았지만 커뮤니티도 꽤 활성화되어 있는듯^^

 

인터넷속도측정 사이트 '벤치비'에서 속도 체크해보자2

 

회원이라면 로그인을 해서 측정하면 되겠고..처음 벤치비에 방문하거나 아이디가 없다면 '비회원'으로 측정을 하면 되는데..

 

홈페이지 화면상에 좌측에 있는 퀵메뉴를 사용해도 좋지만 상단에 보이는 '품질측정' 메뉴로 직접 들어가보는 것이 더 낫습니다.

 

왜냐하면 '인터넷속도측정'외에도 '웹 접속 테스트'도 있고..'경로추적'까지도 할 수 있거든요.

 

인터넷속도측정 사이트 '벤치비'에서 속도 체크해보자3

 

먼저 '인터넷속도측정'을 비회원으로 시도해보았습니다. '품질측정-인터넷속도측정' 화면 아래에 보이는 '비회원측정' 버튼을 눌러줍니다.

 

인터넷속도측정 사이트 '벤치비'에서 속도 체크해보자4

 

벤치비의 인터넷속도측정 서비스에서는 다운로드 속도, 업로드 속도, 지연율, 손실율 등을 측정해서 해당 통신회사의 서비스 품질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컴퓨터상의 다른 응용프로그램의 실행을 모두 끈 상태에서 해야겠죠. 

 

약관 동의에 체크하고 측정할 장소와 건물형태, 서비스명,서비스지역을 선택해주세요~ 서비스명같은 경우는 자동으로 선택이 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측정시작'버튼을 눌러주면..

 

인터넷속도측정 사이트 '벤치비'에서 속도 체크해보자5

 

위와같이 인터넷속도측정이 진행됩니다..총 4가지의 테스트가 실시되었네요~

 

인터넷속도측정 사이트 '벤치비'에서 속도 체크해보자6

 

상세한 측정결과창을 열어보면 위와 같습니다.. 품질측정결과와 사용자의 컴퓨터 시스템정보까지 나타납니다.

 

인터넷속도측정 사이트 '벤치비'에서 속도 체크해보자

그러면 이 측정결과를 보고 내가 사용중인 인터넷서비스의 속도가 빠른지 느린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눈여겨봐야 할 부분은 '지연율'과 '손실율'이에요~

 

지연율(RTT) 

 

패킷이 측정 시작장소에서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왕복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말하는데, 네트워크의 속도에 영향을 주는 하나의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연율이 높다고 해서 꼭 속도가 떨어진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어요. 그 이유는 속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은 지연율 이외에도 많기 때문이죠.)  

  

손실율(Loss Rate) 

 

패킷이 네트워크 경로를 통해 왕복하는 동안 보낸 데이터가 돌아오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런 경우를 '데이터가 손실되었다' 라고 하며.. 

 

손실된 데이터에 대해 '재전송을 요청'하기 때문에 속도지연 및 끊기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손실율이란 손실되는 데이터의 비율을 %로 표시한 것이고, 손실율이 높을수록 네트워크 환경이 불안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연율'과 '손실율'에 대한 개념에 의하면..위 인터넷속도측정 결과치에서 손실율은 0%입니다. 하지만 지연율은 조금 높아보이긴 하네요~ 그 다음으로 '웹접속 테스트'를 실시해보았습니다..

 

인터넷속도측정 사이트 '벤치비'에서 속도 체크해보자7

 

마찬가지로 약관동의에 체크한다음..측정장소 및 서비스명, 지역 등의 정보를 정확히 선택해주고 국내사이트와 해외사이트으로 나눠서 웹접속테스트를 해볼 수 있습니다. 

 

말그대로..내가 사용중인 인터넷서비스로 특정 사이트로 접속했을때 그 속도가 얼마나 나오는지 확인해보는 서비스입니다. 

 

국내사이트는 다음,네이버...그리고 해외사이트는 구글..이렇게 3가지 사이트만 체크한다음 '측정시작'을 눌러보니..

 

인터넷속도측정 사이트 '벤치비'에서 속도 체크해보자8

 

위와 같이 사이트별로 총 3번의 테스트를 거치게 됩니다..

 

인터넷속도측정 사이트 '벤치비'에서 속도 체크해보자9

 

웹접속 테스트의 상세결과를 보면 대략적으로 특정 사이트로 접속할때 속도가 양호한지 확인할 수 있어요~ 

 

그런데 구글과 다음,네이버의 전송량과 속도차이가 꽤 커보입니다.. 3곳의 사이트를 모두 접속해보셨다면 아실테지만..당연한 결과에요~ 

 

다음,네이버같은 경우는 완전 포털사이트 형식이라 페이지자체에 잡다한 것(광고나 사진 등등)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반면에 구글은 '검색'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사이트이고 깔끔하고 잡다한 것들이 없기 때문에 상당히 로딩속도가 빠르죠.

 

인터넷속도측정 사이트 '벤치비'에서 속도 체크해보자10

 

마지막으로 3번째 경로 테스트를 실시해보았습니다..역시 약관동의하고 측정장소,서비스 등을 체크하고 측정시작!

 

인터넷속도측정 사이트 '벤치비'에서 속도 체크해보자11

 

헉! 그런데 경로테스트는 원인 모를 이유로 서버에 연결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오더군요 ㅠㅠ 사실 이 서비스는 인터넷속도측정 서비스자체에 포함이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따로 분류가 되어 있는 이유는 아무래도 조금더 상세하게 테스트를 하게끔 하려는 의도가 아닐까요? 

 

결과가 비록 저렇게 나왔지만 사실 경로측정 테스트는 그다지 필요는 없는 것 같네요^^ 가장 중요한건 '인터넷속도측정'이니까요~

내가 사용중인 인터넷 서비스의 속도를 최대한 정확하게 측정하고 싶다면 꼭 '벤치비'를 활용해보세요. 

 

한번 측정한다고 100% 정확한건 아니니까..되도록이면 여러차례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보다 더 정확한 측정치를 얻을 수 있겠죠.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