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를 따뜻하게 먹는 사람들도 많지만..더운 여름이 되면 차갑게 마시는 커피만큼 좋은건 또 없죠^^ 

아메리카노를 만들어서 얼음을 넣어 먹는것도 좋긴하지만..한번 그 맛에 빠지면 계속 마시게 되는 차가운 커피가 있었으니..그게 바로 '더치커피'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더치커피를 뜨겁게 먹기도 하던데 원래 더치커피 자체가 차가운 물로 내려서 먹는 커피에요. 

 

오래전에 네덜란드 상인들이 배를 타고 다니면서 장기간 맛있는 커피는 마시기 위해서 고안한 방법이 그 기원이라고 합니다. 예전에 가정용 더치커피기(이와키)를 소개했던 적이 있는데요. 

 

이번에는 더치커피를 한번에 많이 제조할 수 있는 15인용 더치커피 기구를 따로 영입했어요~용량이 커서 한번에 많은 양의 더치커피를 제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더치커피마시는법(맛있게 내리는법,비율,보관법)1

 

상자에서 개봉한 웨슬러 더치커피 기구(15인용)에요..

 

높이가 75cm, 가로길이가 23cm의 원목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미송나무의 느낌을 그대로 살린 북유럽 스칸디나비아풍의 감성이 느껴져요^^ 

 

더치커피를 '워터드립 커피'라고도 하는데..오늘날의 더치커피 기구는 일본에서 개발되어 보편화되었어요.

 

더치커피마시는법(맛있게 내리는법,비율,보관법)2

 

먼저 웨슬러 더치커피 기구를 개봉했던 사진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위 사진은 최상단의 물탱크 부분인데요..아래쪽에 일정량의 물을 떨어뜨려주는 수압밸브가 달려있습니다. 물조절을 원하는 속도로 맞춰줄 수 있어서 편리해요.

 

더치커피마시는법(맛있게 내리는법,비율,보관법)3

 

이건 세라믹재질의 필터인데요..보는 것처럼 무수히 많은 구멍이 보입니다. 이런 필터가 없이 더치커피를 내리게 되면..분쇄된 커피가 빠져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하다고 볼 수 있죠.

 

더치커피마시는법(맛있게 내리는법,비율,보관법)4

 

웨슬러 더치커피 기구의 유리에요~ 상단(물 주입탱크), 중단(분쇄 커피통), 하단(유리서버)..

 

더치커피마시는법(맛있게 내리는법,비율,보관법)5

 

더치커피 기구의 본체를 테이블 위에 세워보았습니다..높이가 75cm라서 꽤 커 보입니다. 유리들을 홈에 걸쳐주기만 하면 더치커피 내리기 준비완료!

 

더치커피마시는법(맛있게 내리는법,비율,보관법)6

 

더치커피 기구 하단에는 이런 서랍도 있는데요.. 잃어버리기 쉬운 더치기구 부속품들(더치필터나 계량스푼,템퍼 등)을 담아 둘 수 있는 아주 실용적인 서랍입니다.

 

더치커피마시는법(맛있게 내리는법,비율,보관법)

더치커피마시는법(맛있게 내리는법,비율,보관법)7

 

짜안~ 완성된 모습입니다.. 평소에는 깨끗히 씻어서 이렇게 보관하거나 분리해서 따로 보관해도 되구요~

 

더치커피마시는법(맛있게 내리는법,비율,보관법)8

 

마이크로 세라믹 필터 0.6mm두께로 미세한 틈을 통해 물이 통과하게 됩니다. 

 

드립퍼에 사용하는 것같은 종이재질이 아니고 세라믹이라서 계속 씻어서 영구적으로 사용가능하구요.. 이 필터는 중간 커피통에 그냥 넣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더치커피마시는법(맛있게 내리는법,비율,보관법)9

 

분쇄 커피가루를 담아두는 중간 커피통의 아랫부분..저 부분을 통해서 더치커피가 추출되는 거죠~ 더치커피 기구의 유리부분들은 유리기술자들이 수작업으로 만들었다고 하네요...

 

저렇게 중간 커피통 바닥에 마이크로 세라믹 필터를 넣고 커피가루를 담아주면 됩니다. 

 

이때 사용되는 커피의 분쇄정도는..'에스프레소'용과 '핸드드립'용의 중간정도의 굵기로 분쇄하면 됩니다. 그런 다음에.. 살짝 평평하게 탬핑을 해줘야 해요.

 

더치커피마시는법(맛있게 내리는법,비율,보관법)10

 

실제로 더치커피 기구를 통해서 더치커피를 제조하는 과정을 종합해 보았습니다.. 중요한건 유리부분들을 더치기구 본체에 세팅할때 아래에서부터 위쪽의 순으로 끼워줘야 합니다. 그래야 설치하기가 쉬워요. 

 

맨밑에 있는 유리는 1500ml를 담을 수 있는 하단 유리서버에요. 유리서버가 있는 뒷부분을 보면 떨어지지 않도록 디자인되어 있더라구요. 

 

커피와 물의 비율은 10:1이 정석인데, 반드시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로렌은 커피의 비율을 조금 더 높게해서 추출한다고 하네요. 

 

그 이유는 커피의 양이 많으면 물이 커피에 닿아 유리서버까지 내려오는 시간이 길어져 커피가 가진 좋은 성분을 추출하는데 조금 더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추출된 커피도 좀더 진하고 깊은 맛이 나구요.

 

더치커피마시는법(맛있게 내리는법,비율,보관법)11

 

약 10~12시간쯤 후에 유리서버에 가득담겨진 진한 더치커피^^ 뜨거운 커피와는 다른 더치커피만의 진하면서 달달한(?)향이 느껴집니다. 

 

차가운 물을 1.5 ~ 2초에 한 방울씩 내려 커피의 눈물이라고도 불리는 더치커피~오랜시간 추출해서 불편하지만 독특한 맛과 높은 퀄리티의 맛이 기다림의 시간을 보상한답니다.

 

차가운 물로 내리기때문에 카페인이 적다고 알려져 있지만 요즘에는 다른 설들이 있어서 확실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과실향과 깊은 맛이 오래 살아있는 더치커피는 뜨거운 물로 내리는 커피에 비해서는 확실히 카페인이 적기 때문에 공복에도 부담없이 마실 수 있어요. 

 

커피가 가진 고유한 맛이 살아있어 흡사 와인과 비슷한 맛이 난다고나 할까요? ㅋ

 

더치커피마시는법(맛있게 내리는법,비율,보관법)12

 

이렇게 드립퍼로 한번 더 걸려주는 이유는 더치커피를 제조하는 과정에서 먼지, 벌레 등이 들어가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에요^^

 

이렇게 추출한 더치커피는 냉장보관을 해야합니다. 더치커피는 하루 정도 숙성을 해서 먹는 것이 더욱 맛있고요..한달정도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더치커피를 맛있게 먹는 방법

 

더치커피; 물150mL + 더치원액50mL + 얼음약간

더치라떼; 우유100mL +더치원액50mL + 얼음약간

뜨겁게 마셔도 좋지만 차갑게 마시는게 더욱 맛있는 더치커피를 즐길 수 있어요. 기호에 따라 원액의 양은 조절할 수 있구요. ^^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