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염이란 말그대로 '간의 염증'을 말합니다. 이러한 염증은 바이러스, 박테리아, 외상, 약물의 부작용 또는 알코올 중독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중에서 특히 '바이러스'로 인한 원인 때문에 간에 염증이 생겼을 때를 '바이러스성 간염(viral hepatitis)라고 부르고 있죠.

 

간염이 만성화되고 간세포가 파괴되면서, 그 증상이 장기간 지속되면 '간병변'이나 '간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상당히 큽니다. 

 

흔히 '간염'을 생각하면 B형간염과 '피로'함을 떠올리게 되는데..검색을 해봤더니 간염의 종류가 의외로 다양하더군요.

 

그래서 간염증상과 그 종류 및 감염되는 경로들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간염증상과 그 종류, 감염되는 경로들1

 

대표적인 간염증상들 가운데 하나가 눈의 흰자가 노랑색을 띠게 되는 거라고 합니다. 물론 이런 증상이 있다고 무조건 간염이라는 의미는 아니에요. 간염은 '진행 경과'별..그리고 '원인'별로 크게 분류할 수 있습니다.

 

<진행 경과별 분류>

 

1. 급성 바이러스성 간염

 

급격히 발생하는 간염으로 질병 경과도 짧은 편입니다. 거의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는데, 4~6주 이내 완전 회복이 된다고 합니다. 

 

대부분은 A형 바이러스성 간염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5~10%는 B형 간염과 NANB형(C,D,E,G형) 간염으로 발생합니다.

 

만약 발병을 하면 감기와 유사한 증상을 보이며 소화기 이상과 간종대 등의 증상이 생겨요. 하지만 완전히 회복이 되면 '영구면역'을 획득할 수 있다고 하네요.

 

2. 전격성 간염

 

급성간염에 의해 급격한 간부전 상태가 되고, 광범위한 간괴사가 급격히 발생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약 25% 정도가 B형 및 NANB형 간염에 의해 발생한 것이며, 간독성 약물에 의한 간염 또한 40%나 차지합니다. 

 

발병을 하게되면.. 간부전 증상, 황달, 그리고 출혈이 생길 수도 있고 사망률이 80~90%로 매우 높습니다.

 

3. 만성 바이러스성 간염

 

 

간염이 6개월이상 지속된 상태입니다. 만성간염은 증상이 그리 심하지 않아서 생활할 때 별로 불편함이 없지만 서서히 간병변이나 간암으로 진행할 우려가 있다는 점에서 심각성이 높죠.


간염증상과 그 종류, 감염되는 경로들

간염증상과 그 종류, 감염되는 경로들2

 

<원인별 분류>

 

아래와 같이 간염의 종류는 A~G형까지 총 6가지로 구분되어 있어요. D,E,G형은 우리 일반인들도 거의 들어보지 못한 간염이라서..참고해볼만 합니다.

 

간염(바이러스)의 종류  대표적인 간염증상  감염되는 경로
 A형 간염(HAV) *급성 간염으로 피로, 위통, 구역, 설사, 짙은 소변, 황당 등을 동반한 독감 유사 증상.






발병이후 4~6주 후에 완치가 되고 


만성으로 발전되지 않음.
감염자의 배설물에 오염된 물이나 음식 섭취에 의한 경구 감염.
 B형 간염(HBV) 대부분의 환자들은 전혀 증상이 없으나, 황달, 피로감, 위통과 관절통, 


구역, 구토 등이 동반됨.






감염된 성인들 중 약 10%는 만성 B형간염으로 발전.간병변, 간암으로 진행되기도 함.
주사 바늘이나 성관계를 통해 


혈액이나 체액이 접촉되어 감염.






B형 간염에 감염된 산모가 


아기를 낳았을 경우 감염.
 C형 간염(HCV) 잠복기가 길어 거의 모든 환자가 증상을 나타내지 않으나 피로감, 복통, 황당, 구토감을 느낄수 있음.






약 85%가 만성 C형 간염으로 발전하고 


간병변, 간암으로 진행되기도 함.
수혈에 의해 전염되지만 


B형 간염이 아닌 


'신종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
 D형 간염(HDV) B형 간염에 걸린 환자들에게만 감염되며 B형 간염증상과 유사함.






D형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B형 간염이 더 악화.
감염자의 혈액이나 


체액이 접촉되어 감염.






수직 감염.
 E형 간염(HEV) A형 간염증상과 유사하며, 


대부분 자연 치유 및 완치가 가능함.






임산부가 E형 간염에 걸리면 극증성 간염(급성간부전)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음.
감염자의 배설물에 


오염된 물에 의해 감염.






주로 인도나 북아프리카 


지방에서 발견됨.
 G형 간염(HGV) 1995년에 G형 간염 바이러스가 


발견되었고, 간손상은 없거나 미약함.
혈액,성교에 의한 감염.






감염경로가 같은 B형, C형과 


중복 감염되는 경우가 많음.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