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법적으로 건물이나 토지를 실거래가보다 저렴하게 매입할 수 있는 방법은 '경매'밖에 없다.
평소에 부동산 혹은 동산에 대한 경매에 관심이 있다면 대법원 경매물건 조회(경매사건 검색)를 해보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이다.
일단 대한민국 법원 경매정보 홈페이지에 가면 경매를 하는 방법까지 상세히 나와있다.
뿐만 아니라, 내가 있는 지역과 특정 법원에서 맡고 있는 경매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 이렇게 경매물건들을 조회하다 보면 경매 사건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데..
사실 그 소유자의 '문제'때문에 강제적인 경매처분을 당하는 물건들이라서 선뜻 경매에 참여를 하거나 낙찰이 되더라도 걱정을 많이 하게 된다는 단점도 있다.
위에 보이는 화면이 바로 대법원 법원경매정보 홈페이지다. ☞바로가기
첫 화면을 보면 상단 메뉴중에 '경매물건'을 클릭하거나 화면 중앙에 보이는 '빠른 물건검색' 중 아무거나 이용해도 큰 상관은 없다.
다만 상단에 보이는 경매물건 버튼을 이용하면 조금 더 세부적인 검색이 가능해진다.(특정 기간,감정평가 금액, 유찰 횟수 등등)
대법원 경매물건 상세검색란이다. 부동산과 동산으로 구분해서 상세한 검색이 가능하다. 이것도 경매에 대한 지식이 어느 정도 있어야 내가 원하는 대로 검색을 할 수 있다.
나같이 경매에 대해서 잘모르는 사람이라면, 그냥 아무것도 손대지 않고 아래에 있는 검색버튼만 누르면 된다. 물론 최소한.. 내가 원하는 특정 법원이나 주소는 선택해줘야 한다.
홈페이지 화면 중앙에 있는 '빠른물건검색'에서 경상남도 창원시를 선택해서 검색버튼을 눌려보았다.
그랬더니 위와 같이 경매사건 검색이 되었는데..사건번호를 비롯해서 그 용도와 소재지, 감정평가액.. 그리고 유찰 횟수에 대한 내용이 우선적으로 나타난다.
해당 사건에 대한 상세내역을 확인하려면 사건번호를 눌려보면 누구든지 조회할 수 있다.
대법원 경매물건 조회(경매사건 검색방법)
그리고 이번에는 '빠른물건검색'에서 '창원지방법원'을 선택한 다음, 대법원 경매물건 조회를 해보았다.
창원지방법원에서 담당하고 있는 각종 경매사건들의 검색 결과이다.
자세히 보면 토지나 건물만 있는게 아니라.. 자동차도 있다~ 유찰이 저렇게 많이 되었다면.. 문제가 상당히 많거나 경매를 원하는 사람이 없을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경매물건 조회를 하다보면..의외로 재미가 있다. 어쩌다 저런 물건들이 경매로 넘어가게 되었는지 궁금해지기도 하고..
그중에서 자동차와 관련된 경매사건의 내역을 자세히 들어다 보았더니.. 자동차의 연식과 차대번호.. 그리고 보관 중인 장소까지 명시되어 있다.
저기 보이는 감정평가서 버튼을 눌러보면 누구나 조회가 가능하더라~
그리고 위 화면은 어느 건물에 대한 상세내역중 일부이다.
위와 같이 채무자겸소유자의 이름까지 명시되어 있고.. 채권자를 비롯한 가압류권자들까지 구체적으로 명기가 되어 있더라.
경매를 통해서 누군가에게 낙찰이 되면..그 금액이 채권자와 가압류권자들에게 넘어가게 되는데.. 저렇게 많다면 과연 어떻게 될는지~ 조금 무섭다.
법원경매정보 홈페이지는 회원가입이나 로그인도 전혀 필요없기 때문에.. 그냥 단순히 대법원 경매물건 조회(경매사건 검색)를 하고자 한다면, 위와 같은 방법을 활용하시라~ 누구에게나 정말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