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습관이 자동차 연비에 끼치는 영향(장거리 연비주행 테스트) 본문

운전습관이 자동차 연비에 끼치는 영향(장거리 연비주행 테스트)

투싼ix의 통통 튀는 순정 금호타이어의 마모가 심해져서 다른 브랜드의 SUV 전용 타이어로 교체했었다. 


다양하게 검색해서 비교해본 결과, 넥센의 엔페라 RU5와 금호 크루젠 프리미엄으로 선택의 범위를 좁혔고..결국 조금 더 저렴한 엔페라 RU5로 당첨! 



지금까지 주행해보니까..도로위의 줄눈이 균일하게 움푹 팬 부분을 지나가면 차가 좌우로 울렁거린다는 단점이 있지만.. 상당히 부드럽고 순정 타이어의 딱딱한 느낌이 전혀 없기에 승차감이 좋아진 듯하다. 


얼마 전에 타이어를 교체 후 창원에서 서울까지 왕복하면서 연비주행 테스트를 시도해봤는데..타이어의 영향이라기보다는 평소 운전습관이 자동차 연비에 끼치는 영향이 크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다.


운전습관이 자동차 연비에 끼치는 영향(장거리 연비주행 테스트)1


투싼ix에 장착한 넥센 엔파라 RU5의 사이즈는 225/55/18R, 위에서 말한 단점 외에는 큰 문제가 없는 타이어다. 만약 같은 사이즈의 타이어를 교체하려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운전습관이 자동차 연비에 끼치는 영향(장거리 연비주행 테스트)2


평소에 일부러 연비주행을 하는 스타일은 아니라서 평균적으로 연비가 12~13km/L 정도 나오는 편이다.


정차선에서 급출발, 고속도로에서 고속주행을 많이 하다 보니 그런 듯~ 타이어를 교체하고 나서 경유를 가득 주유했더니 계기판의 주행가능 거리가 658km로 나왔다. 


가능 거리는 어디까지나 가능하다는 이야기일뿐 ~ 더 늘어날 수도 줄어들 수도 있다.


운전습관이 자동차 연비에 끼치는 영향(장거리 연비주행 테스트)3


내비게이션에 내가 가려는 서울의 목적지를 탐색해보니 344km가 나왔다. 출발한 시간은 오전 8시~


운전습관이 자동차 연비에 끼치는 영향(장거리 연비주행 테스트)4


약 44km를 주행했지만 주행가능 거리는 63km가 줄어들었다. 


그런데 확실히 시내 주행을 많이 하는 차들보다 고속도로 장거리 주행이 많은 차의 연비가 확실히 좋은 듯~


운전습관이 자동차 연비에 끼치는 영향(장거리 연비주행 테스트)



원래 평소에 이렇게 정속주행만을 하지는 않지만, 서울까지 가는 김에 장거리 연비주행 테스트를 해보려고 일부러 고속도로에서 최소 100km/h~120km/h의 속도로만 주행해보았다. 그린색의 에코모드가 계속 작동 중~


운전습관이 자동차 연비에 끼치는 영향(장거리 연비주행 테스트)5


출발한지 약 2시간쯤 지나서 261km를 주행했을 때, 평균 연비를 체크해보니 17km/L~ 


평소에 시내주행에서는 보기 힘든 ㅋㅋ 아..그런데 이렇게 정속주행을 하니 졸리기도 하고 뭔가 답답하다. 


난 분명히 2차선으로 피해주면서 가는데 뒤꽁무늬에 빠짝 붙어서 오는 차들도 있고 칼치기도 몇번 경험하고 ㅠㅠ (혹시 내가 평소에 저러지는 않았나하는 반성도 하게 되더라.)


운전습관이 자동차 연비에 끼치는 영향(장거리 연비주행 테스트)6


오전 11시 40분..목적지에 도착하자마자 내가 주행한 거리와 현재 주행 가능한 거리를 체크해보았다. 


창원에서 서울까지 총 338km를 주행했는데 그만큼 더 주행할 수 있다고 표시가 되더라 ㅋㅋ 과연 똑같은 연비주행으로 주유를 한 번도 하지 않고 창원까지 갈 수 있었을까?


운전습관이 자동차 연비에 끼치는 영향(장거리 연비주행 테스트)7


평균 연비도 체크해보니 17.4km/L가 나왔더라. 이 정도만 테스트해봐도 평소 운전습관이 자동차 연비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끼치는지 확실히 알 수 있다.

 

급가속, 급출발, 과속주행만 줄여도 연비는 상당히 개선된다. 물론 오래 들인 습관을 버리기가 힘들다. 내 바로 앞의 자동차가 빨리 빨리 가지 않으면 답답하고 추월하고 싶고 ㅎㅎ


운전습관이 자동차 연비에 끼치는 영향(장거리 연비주행 테스트)8


주행거리가 약간 차이가 나지만 서울에서 창원까지 343km를 주행한 후의 계기판의 모습이다. 


출발하기 전에 주행가능 거리가 분명 339km였는데 고속도로 장거리 연비주행 후 주행가능거리가 114km가 남아있다^^ 


서울로 갈 때와 똑같이 100km/h~120km/h의 속도로 정속 주행을 했을 뿐인데.. 조금 놀랐다~ (단순히 계기판의 수치만으로 누적거리를 계산해보면 투싼ix에 기름을 가득 채우고 795km를 주행도 가능하다는 의미)


결론적으로 평소 운전습관이 자동차 연비에 끼치는 영향이 상당히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고유가 시대라서 자동차 구매 시 연비를 지나치게 따지는 분들이 많은데..아무리 연비가 좋은 차라도 누가 운전을 하느냐에 따라서 결국 연비는 달라지기 마련이다.


관련글 보기)자동차 연비절약법! 경험으로 알아본 연비 향상시키는 비결


Comments0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