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는날 꼭 필요한 운전습관 3가지 본문

비오는날 꼭 필요한 운전습관 3가지

제아무리 운전을 잘해도 날씨가 화창한 날의 운전과는 다르게 비오는날은 평소보다 시야 확보가 어려워지는 것이 사실이다. 


오래전에 폭우가 쏟아지는 상황에 고속도로를 주행했던 경험이 있는데 정말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을 정도였다. 바로 앞에 보여야 할 차선까지 보이지 않을 정도였으니 비상등은 무조건 켜야 했다. 



비오는날이면 운전자들이 필수적으로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생각해보면 이런 것도 개인의 매너와 연관될 수도 있다. 일단 비오는 날 운전을 해야 한다면 평소보다 '안전'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정해진 제한속도 이상으로 운행하며 과속하고 끼어들기 등의 행동은 자제하는 것이 본인이나 타인을 위해서 필요하다.


비오는날 꼭 필요한 운전습관 3가지1


비오는날에 졸음운전 혹은 음주운전 까지 하면 어떻게 될까? 


말하지 않아도~ 평소보다 훨씬 치명적인 교통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은 어린 학생들로 잘안다. (그런데도 그런 운전을 하는 사람은 한심 그 자체! 답이 없다 ) 


빗물 때문에 앞은 잘 안 보이고 도로면은 미끄럽고~ 이런 날씨일수록 긴장을 늦추지 않아야 한다.


비오는날 꼭 필요한 운전습관 3가지2


비오는날 운전을 해보면 앞차에서 튀는 물기로 인해 번호판이나 바퀴조차 보이지 않을 때도 있다. 그래서 최대한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제동거리를 길게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국도든 고속도로든 주행 시 제일 우측 차선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도로설계상 갓길쪽으로 눈에 잘보이지 않는 경사가 있으므로 도로에 고이는 빗물 대부분이 그곳으로 모여서 배수구로 빠지게 된다. 

그래서 '수막현상'이 가장 심한 차선이기도 하다. (비오는날 끝 차선에서 질주하는 행위는 자살행위~ 실제로 물에 미끄러져서 발생한 교통사고를 목격하기도 ㅠㅠ)

1. 와이퍼 사용은 필수(이왕이면 '자동'모드 추천)


비오는날 꼭 필요한 운전습관 3가지3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비가 오면 자동차의 와이퍼 사용은 필수다~ 


간혹 자동차 배터리 아낀다고 수동으로 자신이 원할 때만 와이퍼를 작동하는 사람도 있던데~ 정말 바보같은 짓이다. 


비오는날 꼭 필요한 운전습관 3가지4


자동차 전면부에 비의 양을 감지하는 센스가 있어서 '자동모드'를 사용하면 된다. (비가 적게 오면 와이퍼 작동 주기가 길어지고 많이 오면 짧아짐)


비오는날 꼭 필요한 운전습관 3가지



2. 습기가 시야를 가리면 전면유리쪽으로 에어컨을 가동하자!


비오는날 꼭 필요한 운전습관 3가지5


비오는날은 외부 온도와 자동차 내부 온도 차이로 인한 습기 발생 확률이 높은 편이다. 


이런 경우 무식하게 창문을 여는 사람도 있는데..제발 좀 그러지 마라~ 자동차의 에어컨 기능이 그냥 장식으로 붙어있는 게 아니다.


비오는날 꼭 필요한 운전습관 3가지6


자동차 사용설명서를 숙지하지 않았더라도 자동차 유리 전면부와 운전석, 조수석쪽 유리에 습기가 보이기 시작하면 절대 당황하지 말고 에어콘에 있는 전면유리쪽 에어콘 버튼을 과감하게 눌려라~ 

그러면 에어컨이 자동으로 가동되면서 강한 바람이 발생하고 습기가 2~3초내로 사라지는 현상을 경험할 수 있다.

3. 비오는날에는 안개등+전조등은 꼭 켜자!


비오는날 꼭 필요한 운전습관 3가지7


비오는날 꼭 필요한 운전습관 3번째는 타인을 위한 배려인데..바로 '안개등과 전조등'을 켜는 일이다. 


개인적으로 이해가 안가는 점은 컴컴한 밤에도 불을 켜지 않고 운전하는 사람들이다. 이런 사람들은 비오는날이라도 똑같이 행동할 듯하다. 


비오는날이라도 내 시야가 확보되는데 안개등,전조등을 켤 필요가 있냐고 할 수 있지만, 우리가 운전하면서 앞만 똑바로 보고 운전을 하지는 않는 점을 생각하면 쉽다. 


좌,우, 뒤쪽까지 확인을 하면서 차선을 변경하고 속도를 늦추거나 올리는 것은 기본인데..다른 차들이 안개등이나 전조등을 켜지 않으면 잘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비오는날 꼭 필요한 운전습관 3가지8


내 스스로가 먼저 안개등과 전조등을 켜고 운행하는 그 자체가 벌써 자신과 타인의 안전을 생각하는 지름길이다. (그렇다고 상향등까지 켜고 운전하라는 소리는 아님) 


사실 비오는날 안개등,전조등 켜기는 내 시야 확보라기보다는 내 위치를 다른 운전자에게 알리려는 의도가 훨씬 강하다.


비오는날 꼭 필요한 운전습관 3가지9


가끔 이렇게 브레이크등에 불도 들어오지 않는 채 운전하는 사람도 꽤 많다. 이런 차를 발견하면 되도록 거리를 두고 운행하는 것이 좋다. 


위에서 언급한 운전요령들을 '습관'으로 몸에 익혀둔다면 운전초보자라도 비오는날 운전이 두렵진 않을 듯^^


Comments4
  • ㄱㄱㄱ2016.05.16 06:48신선한 내용이 하나도 없네요
  • 로렌씨2016.05.16 07:45 신고운전초보자를 위한 내용인데 어떤 신선함을 기대하셨는지...
  • 맑은하늘2016.05.17 03:03비오는 날 안개등 점등은 상대방의 시야를 더 나쁘게 합니다 안개등이 대부분 범퍼 하단 쪽에 장착된터라 대향차 입장에선 안개등 불빛이 빗물에 반사되서 두배로 더 눈부시게 됩니다 안개등은 안개낀 날에 내 위치를 드러내기 위함입니다 후방안개등도 마찬가지구요
  • 로렌씨2016.05.17 07:57 신고그건 날씨 좋은 대낮이나 야간에 켜고 다니는사람들이 문제죠~ 비오고 시야확보가 잘안되는날엔 큰 의미없는 이야깁니다. 적어도 불빛으로 차량위치 파악이 되니까요~ 안개등이라고 해서 무조건 안개낀날에만 사용하란법은 없답니다 날씨 상황이 좌우하니까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