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혀 생각지도 않던 문자메시지가 도착했습니다. '운전면허 적성검사 안내문'이더라고요. 그러고 보니 10년 전쯤에 적성검사를 했던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벌써 세월이 그렇게 ㅠㅠ

 

우선, 운전면허 적성검사는 '1종' 면허 소지자만 해당이 됩니다. 예전에는 적성검사를 '온라인'으로 한다는 자체가 불가능했는데요. 지금은 건강검진 결과까지 연계가 되어.. 자료를 따로 직접 방문 접수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검강검진 자료 조회결과가 적격 하다면 신체검사가 필요 없고요~ 1종 운전면허 적성검사를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실시간 운전면허 적성검사

 

1종_운전면허_적성검사_온라인_신청_1

얼마 전에 받았던 도로교통공단 문자입니다. 2023년 운전면허 적성검사 대상자인데 연말 대기시간을 고려해 미리 검사를 하라고 하네요.

 

1종_운전면허_적성검사_온라인_신청_2

1종 운전면허 적성검사 온라인 신청은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1. 적성검사 주기

 

*2011년 12월  9일 이후 면허취득자, 적성검사자는 10년 주기, 1년 기간(시험합격 또는 갱신 받은 날로부터 10년이 되는 날이 속하는 해의 1월 1일 ~ 12월 31일)

 

*2011년 12월 8일 이전 면허취득자, 적성검사자는 7년 주기, 6개월 기간(면허증 상 표기된 기간) 

 

1종_운전면허_적성검사_온라인_신청_3

온라인을 통한 1종 운전면허 적성검사는 위와 같은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일단, 본인 인증을 통한 로그인은 필수조건이에요. 그리고 약관 및 행정정보 제공을 모두 동의해야 합니다.

 

2. 적성검사 수수료

 

적성검사 수수료는 4가지로 구분되는데요.

 

1종_운전면허_적성검사_온라인_신청_4

예전에 일반적으로  발급하던 '국문' 면허증은 13,000원이지만, 모바일 면허증까지 발급받을 수 있는 IC모바일 면허증은 5,000원이 더 비싼 18,000원입니다. '영문'인 경우는 2,000원이 추가되고요.

 

3. 온라인 적성검사 과정

 

a. 자기 신고서 작성

 

1종_운전면허_적성검사_온라인_신청_5

신고서 작성은 간단합니다. 질병이나 신체적인 이상 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용도라서.. 있음, 없음을 정확히 체크하시면 됩니다. 어차피 판단은 '건강검진 자료 조회' 또는 '시험장 신체검사'를 통해 확인이 되니까요^^

 

b. 건강검진 자료 조회 결과 확인

 

운전면허 적성검사 신청을 하기 전에 국민건강보험 건강검진을 받으셨다면 자동으로 그 자료가 조회됩니다.

 

1종_운전면허_적성검사_온라인_신청_6

1종 운전면허 적성검사 판정기준은 시력 한쪽이 0.8 이상, 다른 한쪽이 0.5 이상이어야 하고 자기 신고서상 모두 정상인 경우로 판단합니다.

 

저 같은 경우.. 작년 12월에 직장인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시력이 모두 정상이라 '적격'이 나왔네요.(이 시력은 안경을 썼을 때의 시력입니다)

 

만약 조회결과가 '적격'이 안되면 운전면허시험장을 직접 방문해서 신체검사를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겠죠.



c. 사진등록하기

 

1종_운전면허_적성검사_온라인_신청_7

세월이 지나면 사람의 얼굴도 변하기 때문에.. 기존 면허증에 등록된 사진은 당연히 사용할 수 없어요~

 

요즘은 사진관을 가지 않아도.. 인쇄를 하지 않아도.. 스마트폰 앱으로 찍은 사진 파일을 업로드해도 상관없습니다. 그래서 사진 비용은 아낄 수가 있습니다^^

 

👉︎무료 증명사진 앱 다운로드

 

d. 면허증 종류 선택

 

1종_운전면허_적성검사_온라인_신청_8

 

c. 수령지와 날짜 선택

 

1종_운전면허_적성검사_온라인_신청_9

수령방법은 '시험장 방문' 또는 '경찰서 방문'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집에서 운전면허 시험장까지 거리가 멀다면 가까운 경찰서를 선택하시길 권장함)

 

수령가능 날짜는 특정일 이후에 가능한데요. 토요일,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사이에 방문 수령하시면 됩니다.

 

d. 지불 방법 선택 및 결제

 

이메일과 연락처 정보를 등록하면 곧바로 지불 방법 선택 화면으로 이어집니다.

 

1종_운전면허_적성검사_온라인_신청_10

1종 운전면허 적성검사 온라인 신청 수수료는 신용카드 또는 계좌이체로만 결제가능합니다. 신청완료 후에는 환불 및 수령지 변경이 불가능하니까 신중하셔야 해요~

 

4. 운전면허 적성검사 미실시 과태료, 수령 시 준비물

 

1종운전면허 소지자는 면허증 앞면의 '정기적성검사기간'내 적성검사를 받지 않으면 3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며, 검사를 받지 않고 1년이 경과할 경우 운전면허가 취소됩니다.

 

수령처 방문 시 기존 운전면허증을 반드시 제출해야 합니다.(본인 아닌 경우 수령 불가능)

 

적성검사 신청 후에는 새로운 면허번호가 부여된 면허증이 발행되기 때문에.. 기존 운전면허증으로 금융기관, 공공기관에서 신분확인 용도로 사용할 수 없어요.

 

1종_운전면허_적성검사_온라인_신청_11

1종 운전면허 적성검사 온라인 신청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예요~ 이제 지정한 수령일자에 수령지를 방문해서 새로운 면허증을 받으시면 됩니다^^

 

✅운전면허 적성검사 놓치기 참 쉽죠^^ 기간은 확인은 필수!

 

운전면허 적성검사 놓치기 참 쉽죠^^ 기간은 확인은 필수!

얼마전에 깜짝 놀라는 경험을 했습니다. 자동차 렌트를 하려고 운전면허증에 있는 정보를 입력하려는 순간..거기 적혀있는 적성검사 기간이 2013년 9월 7일까지더라구요~ 집으로 우편이 날아온

gong6587.tistory.com

✅운전면허 시험장별 위치와 응시가능 시험확인하기

 

운전면허 시험장별 위치와 응시가능 시험확인하기

운전면허를 취득한지 상당히 오래되었지만..전국에 운전면허 시험장이 과연 몇 곳이나 있는지 궁금해지더라. 검색해보니까 정확히 26개가 존재한다. 세월이 그렇게 지났지만 경남지역에도 '마

gong6587.tistory.com

✅음주운전자 면허취소 교육(특별교통안전교육) 예약방법과 비용

 

음주운전자 면허취소 교육(특별교통안전교육) 예약방법과 비용

술을 마시고 운전을 한다고? 짧은 거린데 뭐 괜찮겠지..라는 생각이 '사고'로 이어지면 본인은 물론 타인에게도 피해를 주게된다~ 술을 적게 마시든 많이 마시든 상관없이...음주운전을 한다는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