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에는 면적을 구할 수 있는 명령어가 'AREA'라는 사실을 대부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경계'선이 명확한 하나의 객체일 때만 해당되는 사실이다.
기본적으로 AREA 명령어는 '꼭지점'을 찍어야 제대로 면적을 산출할 수 있는데, 다각형이 아닌 '원'이나 '타원'이라면 불가능하다.
그래서 'BPOLY'라는 명령어를 통해 객체 경계를 따로 만들어주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것만 알고 있으면, 어떤 도형이든 캐드상의 면적 측정이 쉬워지니까^^
오토캐드의 'BPOLY' 명령어를 간략하게 설명하고자, 위와 같은 임의의 도형을 캐드상에 마음대로 그려보았다.
위와 같이 나누어진 상태에서, 빨간색 숫자를 표시한 저 부분의 면적을 구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당연한 이야기지만, AREA 명령어로는 구할 수 없다.
경계선이 '폴리선'과 보통의 '일반선'이 따로 이어진 경계라면 더더욱 힘들다. 그래서 'PEDIT' 명령어로 모든 경계를 폴리선으로 만들어준 다음에 이어주는 방법도 있지만, 이 방법은 조금 번거롭다~
그러나.. BPOLY 명령어를 사용하면 정말 간단하게 '경계'가 이어지는 하나의 객체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크다.
오토캐드 'BPOLY '로 객체 경계만드는 방법
실제로 BPOLY 명령을 실행하면, 위 화면처럼 '경계 작성'이라는 작은 창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고립영역 탐지'는 항상 체크 상태여야 하며, 객체 유형은 '폴리선' 또는 '영역'을 선택해야 한다.
'면적'을 구하고 싶다면 객체보다는 '영역'이 낫다. (사실 큰 차이는 없지만..) 설정이 끝나면, 마지막으로 제일 위에 있는 '점 선택'을 누르고 면적부분을 클릭!
실제로 내부 점을 선택해보면 경계가 '점선'으로 표시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상태에서 엔터키만 누르면, 해당 영역의 경계가 하나의 객체로 변한다는 사실^^
다시 확인하고자.. 경계선을 클릭해보면, 분명히 처음에는 따로 나누어진 상태였던 것과는 다르게 하나로 연결된 객체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오토캐드 BPOLY 명령어를 통한 객체화가 끝나면, 내부 면적을 구할 차례다. 여기서 부터는 정말 단순하게 AREA 명령어만 실행하고 객체 선택 옵션만 적용하면 끝이다^^ 정말 간단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