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명히 겉으로는 건강해 보이던 사람이, 전혀 문제없이 멀쩡했던 허리가 아파오기 시작한다면 제일 먼저 본인의 평소 생활 습관과 자세 등을 체크해볼 필요가 있다.

 

그만큼, 허리에는 바른 자세와 함께 운동하는 습관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다. 평소에 운동을 거의 하지 않는 사람이 운동 자세까지 나쁘다면..더 이상 할 말이 없다.

 

 

이 글은 허리 통증 완화를 위한 자세와 운동..그리고 음식에 관련된 내용들이다. 100% 정답은 없지만.. 참고하면 나름 도움이 될 듯 하다.

 

 

1. 바른 자세의 중요성

 

○의자에 앉는 자세 : 특히, 사무실에서 일하면서 다리를 꼬아 앉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은데.. 이 자세가 좋지 않다는 이야기가 대부분이지만 오히려 척추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도 있더라.

 

아무래도 다리를 꼬아서 앉으면, 양다리를 주기적으로 움직이게 되기 때문에.. 오히려 허리에 운동 효과를 줄 수도 있다.

 

○운전할 때 자세 : '등'과 '허리'를 시트 안쪽까지 최대한 밀착하는 것이 좋다. 이 때, 허리 뒤에는 푹신한 '쿠션'을 끼워두면 허리가 훨씬 더 편안해지는 효과가 있다.

 

○컴퓨터 앞 자세 : 모니터는 약간 뒷쪽으로 옮긴 다음, 키보드는 손과 수평 위치에 놓아야 한다.

 

 

2. 허리 운동(근육 강화)의 습관화

 

허리뼈와 디스크가 충격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선, 그 주위에 있는 '근육'이 튼튼하게 보호해줘야 한다. 허리뼈를 지지하는 근육은 크게 '복근'과 등 쪽에 있는 '신전근'으로 나눌 수 있다.

 

복근을 강화할 수 있는 가장 흔한 운동은 '윗몸 일으키기'인데.. 주의할 점은, 목 뒤로 두 손 깍지를 끼고 몸을 90도로 일으키는 동작은 절대로 피해야 한다.

 

허리 통증 완화를 위한 자세와 운동 그리고 음식

 

 

실제로 이런 동작으로 목부상을 유발한 사례가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윗몸 일으키기를 할 때는, 두 손을 가슴 앞에 모은 상태로.. 30도 정도만 일으키는 동작을 10~20회 정도 반복하는 것이 훨씬 좋다.

 

그리고, 몸을 일으킨 상태에서 5초 정도 정지했다가 내리면 운동 효과가 크다고 한다.

 

'신전근'의 강화 운동에는 '팔굽혀 펴기'와 비슷한 동작도 있는데..다른 점이 있다면, 몸을 앞으로 엎드린 상태에서 팔꿈치를 완전히 펴지 않는 것이다.

 

즉, 손바닥과 팔꿈치는 바닥에 댄 채로 몸을 일으키고~ 그 상태로 3초간 있다가, 다시 엎드리는 동작을 5~10회 정도 반복해야 한다.

 

3. 허리에 좋은 식이요법

 

허리 통증 완화와 음식은 직접적인 관계는 없다. 하지만 오랫동안 식사에 신경썼던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에 의하면, 약 36%가 요통 치료와 예방 효과를 느꼈다고 한다.

 

평소에 영양 섭취를 잘하기 위해선, '섬유질'이 많은 식품을 먹고 배설을 잘해야 한다.(식물성 식품을 먹더라도 편식은 좋음)

 

'영양식'이란 고기 같은 고단백의 식사가 아니고, 지방 함유량이 낮으면서 '비타민', '미네랄' 등의 성분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는 식사다.

 

특히..칼슘이나 비타민 B, 비타민 C가 부족하게 되면, 그 외의 건강 식품이나 비타민 영양제로 보충할 필요가 있다. 좌골 신경통에는 '우유'를 매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단, 과식은 금물이다! 음식을 적절히 제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임. 그리고 일일 활동량이 지나치게 적다면, 자연스럽게 '변비'현상이 생길 수 있고.. 변비때문에 허리 통증을 상당히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한다.

 

✅훌라후프 효과는 운동보다 마사지!

 

훌라후프 효과는 운동보다 마사지!

예전에 결혼하기전에는 거실에서 tv를 보면서 훌라후프를 돌리곤 했었는데, 불과 최근까지만 해도 돌려본적이 거의 없었다. 한번도 돌려보지 못한 사람이 처음부터 떨어뜨리지 않고 잘돌리는

gong6587.tistory.com

✅전자파 없는 허리찜질기 '황토 전기뜸질 매트'굿!

 

전자파 없는 허리찜질기 '황토 전기뜸질 매트'굿!

평소에 목이나 어깨,허리가 아플때 찜질을 해주면 많은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겠죠? 그 중에서도 우리 배는 항상 따뜻하게 보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배를 만져보면 배가

gong6587.tistory.com

✅여름 휴가시즌! '모래찜질'이 정말 좋다던데..

 

여름 휴가시즌! '모래찜질'이 정말 좋다던데..

아직까지는 본격적인 여름 휴가 성수기시즌이죠?^^이렇게 무더운 .날씨에는 휴가지를 시원스럽고 시야가 확 트인 해변에서 해수욕을 즐기는 분들이 대다수 입니다. 바닷물속에서 시원하게 수영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