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무더운 여름을 대표하는 과일 가운데 하나인, 맛있는 '수박'을 제대로 고르는 간단한 요령에 관한 내용이다.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재래 시장이나 마트에서 수박을 살 때, 무의식 중에 손가락으로 톡톡~두들겨서 그 소리를 듣고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
잘 알지도 모르는 나 역시도 가끔 그런 행동을 했었지만, 실제로 수박 전문가가 아닌 이상, 단순하게 그런 소리를 통해서 좋은 수박인지? 아닌지? 판단하기 어렵다.
엄청나게 큰 수박을 들고, 무서운 식칼까지 들고 있는 아저씨 ㅎㅎ 사진이지만.. 수박 색깔이 정말 맛있어 보인다.
※ 진짜 맛있는 수박 고르는 방법은?
1. 수박 '꼭지'의 생김새를 확인해보자!
만약, 수박의 꼭지가 꼬여 있으면.. 그 수박은 '하우스'가 아니라 야외에서 자연스럽게 키운 수박이라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다.
수박 꼭지가 꼬이는 이유는, 햇볕을 골고루 잘 받으려고 몸을 이리저리 돌렸다는 증거이기 때문에.. 무조건 이런 수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꼭지 자체가 비교적 깔끔하고 신선해야 한다!
2. 수박 '배꼽'의 크기를 확인해보자!
수박의 '배꼽'은 꼭지와 완전 반대쪽에 있는 부분이며, 수박의 밑바닥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바로..이 배꼽이 큰 것 보다는, 작아야 속이 신선하고 꽉 찬 수박이라고 한다. 배꼽 지름은 1cm이하인 경우, 진짜 당도가 높은 수박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진짜 맛있는 수박~ 제대로 고르는 초간단 방법
3. 수박 '껍질'상태를 살펴보자!
수박의 줄무늬가 흐리멍덩하지 않고, 짙은 '초록색'인 동시에 꼭지에서 배꼽까지 잘 이어져 있다면, 야외에서 햇볕을 잘 받고 자라난 수박이라고 한다^^
4. 두들겨서 소리로 구분해보자!
위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손가락으로 두드려 봤을 때, 맑고 높은 소리가 난다면~ 속이 제대로 잘 익은 수박일 확률이 높다고 한다. 정확하진 않지만~
★ 수박의 장점 3가지
1. 평소에 다이어트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수박은 상당히 효과적이다.
2. 수분과 비타민이 상당히 풍부하기 때문에, 여름철 무더위에 지친 기력을 보충하기에는 안성맞춤인 과일이다. 수박화채 또는 쥬스로 만들어 마시면, 영양 간식으로도 매력 만점!
3. 이뇨작용을 도와주므로, 부종 환자나 평소에 몸이 잘 붓는 사람들에게도 적극 권장하고 싶은 과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