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을 가다가, 시장 등에서 흔히 접하게 되는 '쌀포대'나 '커피 자루' 등의 표면을 보면 'kg'이라는 무게 단위를 볼 수 있다.

 

하지만 단순하게 그 무게만 생각할 경우, 실제로 어느 정도 '부피'의 내용물을 담을 수 있는지 정확히 알지 못할 수도 있다.

 

 

가령..'타일'이나 '벽돌' 등의 폐기물을 자루에 넣어서 버리려고 한다면, 그 개수를 제대로 파악해야 하지 않을까? 이 글은 무게 단위를 부피 단위로 변환하는 방법에 관한 내용이다.

 

무게 부피 변환 방법~'물'을 기준으로1

대형 커피 자루도 그렇고.. 시멘트 포대도 'kg' 단위가 적혀있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무게 부피 변환 방법~'물'을 기준으로2

포털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단위변환 서비스를 사용해보면, 서로 다른 종류의 단위로 바꾸는 기능은 존재하지 않는다. (위 화면을 봐도 무게 단위는 무게 단위로만 바꿀 수 있다)

 

무게 부피 변환 기능이 전혀 없기 때문에, 모든 물질은 '비중'을 기준으로 부피와 무게를 따로 환산해야 한다.

 

무게 부피 변환 방법~'물'을 기준으로

 

 

무게 부피 변환 방법~'물'을 기준으로3

비중이 1인 '물'을 기준으로 설명하면 이해하기 제일 쉽다^^

 

4℃에서 물의 밀도는 정확하게 1ton/㎥이라고 한다. (사실, 온도에 따라서 비중이 달라지지만.. 통상적으로 물의 비중은 1이다) 물의 비중이 1이기 때문에, 무게와 부피는 당연히 똑같을 수 밖에 없다.

 

즉, 물의 비중이 1이라서.. 1ton = 1㎥라는 이야기다. 리터로 변환하면 1㎥은 1,000ℓ가 되고..이걸 다시 kg단위 기준으로 환산해보면 1Kg은 0.001㎥가 된다.

 

무게 부피 변환 방법~'물'을 기준으로4

쌀포대나 시멘트 포대를 보면 40kg라고 적혀있는 걸 볼 수 있는데... 안에 담겨있는 용량이 40kg의 무게를 담을 수 있는 용량이라는 뜻이다. 이 무게를 부피 단위로 변환하면 40kg x 0.001㎥ = 0.04㎥가 된다.

 

이런 변환 방법을 미리 알고 있다면.. 나중에 부서진 타일이나 벽돌 등을 포대에 담았을 때, 대략적으로 몇 개의 포대가 필요한지 파악이 가능해진다.

 

✅캐드 면적 '평수'로 표시하는 방법

 

캐드 면적 '평수'로 표시하는 방법

우리는 어려서부터 넓이를 환산하는 기본적인 단위를 '제곱미터'라고 배워왔습니다. 실제로 거기에 익숙해져 있구요.하지만 '부동산' 관련 분야의 경우 예전부터 '평수'를 기준으로 따져왔죠.

gong6587.tistory.com

✅엑셀 '천원'단위 숫자를 '원'단위로 변경하는 법

 

엑셀 '천원'단위 숫자를 '원'단위로 변경하는 법

어떤 사람이 작성한 엑셀 파일을 열고 '매출 내역서'를 확인해봤더니, 셀안에 입력된 '금액'이 '천원' 단위로 입력되어 있더라. 예를 들어서, 입력된 금액이 150,000이라면 150으로 입력된 상태~ 만

gong6587.tistory.com

✅엑셀 표를 cm단위로 그리는 방법

 

엑셀 표를 cm단위로 그리는 방법

실제 가로, 세로 길이와 똑같은 사이즈로 엑셀 표를 그려야 할 때가 있다. 가령, 견출지에 깔끔한 글씨를 인쇄하기가 어려운 경우.. 그 위에 인쇄된 종이를 붙이면 된다. 엑셀 자체에는 '페이지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