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 등본을 본인이 직접 발급받을 수 없는 경우, 가족들 중에서 아무나 대신 발급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오래전과 다르게 가까운 동사무소 방문도 필요없이, 인터넷에서 주민등록 등본(초본)을 무료로 발급할 수 있다. 하지만, 본인이 아닌 '대리' 발급의 경우는 오프라인에서만 무조건 가능한 단점이 있더라.
본인의 서류가 아닌 이상, 인터넷으로는 타인의 주민등록 등본 발급을 할 수가 없다.(물론,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상관없지만..) 이 글은 주민등록 등본 발급을 가족이 대신 하는 방법에 관한 내용이다.
'정부24' 홈페이지에 통합 개편되어 있는 '민원24' 서비스 페이지 화면이다. '본인'의 주민등록 등본 발급은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쉽게 할 수 있다. 타인 것도 마찬가지~
주민등록 등본 발급은 '인터넷'과 '방문' 발급 모두 가능하지만, 직접 방문할 경우.. 1통에 400원을 부담해야 한다. 본인이 아니라면 500원 (내 생각에 종이, 인쇄비, 인건비가 모두 포함된 가격인 듯)
위 내용의 신청 자격을 보시면, 인터넷으로는 대리인 신청이 불가능하다고 한다. 그래서 가족 가운데 누구의 주민등록 등본 발급을 하려면, 무조건 직접 가까운 동사무소에 방문해야 한다는 의미다.
주민등록등본 발급~ 가족 명의도 가능하다
✅주민등록 초본 내용 선택 발급방법(주소변동 사항 모두 포함)
인터넷으로 접속한 다음, 주민등록 등본 교부 신청의 예시 화면이다. 꼭 참고하시길~ 온라인에서는 이런 번거로움이 있지만.. 직접 방문한다면 전혀~ 작성할 서류가 없다. 이 부분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그런데.. 참 이상한 사실은 '본인 인증'이다. 인터넷에서는 발급 당사자의 공인인증서가 반드시 있어야만 가능하지만, 가족 명의 주민등록 등본 발급은 가족이 동사무소 방문시 가능하다는 사실이다.
어차피 인터넷상에서 실제 '가족 관계'만 확인이 되면 될텐데... 조금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긴 하다. 언젠가 이런 부분도 개선이 되지 않을까?
동사무소에 방문했을 때, 가족의 주민등록 등본 발급 신청시 본인의 '신분증'은 반드시 필요하다. 인감 증명서와는 다르게 '위임장'까지 써야되는 번거로움이 전혀~ 없다.
실제로 동사무소에서 내 운전 면허증만 제시한 다음, 어머니의 주민등록 등본 발급을 요청을 했더니.. 정말 단순하게 가족 관계만 확인 후 수수료 500원을 납부하니까 곧바로 발급해주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