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 등본을 본인이 직접 발급받을 수 없는 경우, 가족들 중에서 아무나 대신 발급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오래전과 다르게 가까운 동사무소 방문도 필요없이, 인터넷에서 주민등록 등본(초본)을 무료로 발급할 수 있다. 하지만, 본인이 아닌 '대리' 발급의 경우는 오프라인에서만 무조건 가능한 단점이 있더라.

 

 

본인의 서류가 아닌 이상, 인터넷으로는 타인의 주민등록 등본 발급을 할 수가 없다.(물론,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상관없지만..) 이 글은 주민등록 등본 발급을 가족이 대신 하는 방법에 관한 내용이다.

 

주민등록등본 발급~ 가족 명의도 가능하다1

'정부24' 홈페이지에 통합 개편되어 있는 '민원24' 서비스 페이지 화면이다. '본인'의 주민등록 등본 발급은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쉽게 할 수 있다. 타인 것도 마찬가지~

 

주민등록등본 발급~ 가족 명의도 가능하다2

주민등록 등본 발급은 '인터넷'과 '방문' 발급 모두 가능하지만, 직접 방문할 경우.. 1통에 400원을 부담해야 한다. 본인이 아니라면 500원 (내 생각에 종이, 인쇄비, 인건비가 모두 포함된 가격인 듯)

 

위 내용의 신청 자격을 보시면, 인터넷으로는 대리인 신청이 불가능하다고 한다. 그래서 가족 가운데 누구의 주민등록 등본 발급을 하려면, 무조건 직접 가까운 동사무소에 방문해야 한다는 의미다.

 

주민등록등본 발급~ 가족 명의도 가능하다

 

 

✅주민등록 초본 내용 선택 발급방법(주소변동 사항 모두 포함)

 

주민등록 초본 내용 선택 발급방법(주소변동 사항 모두 포함)

주민등록 초본 또는 등본을 동사무소에 가지 않고도 집이나 회사에서 곧바로 인터넷 발급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은 누구나 잘 아는 당연한 사실이다^^ 아무래도 종이값? 인쇄비? 인건비? 때문일

gong6587.tistory.com

 

주민등록등본 발급~ 가족 명의도 가능하다3

인터넷으로 접속한 다음, 주민등록 등본 교부 신청의 예시 화면이다. 꼭 참고하시길~ 온라인에서는 이런 번거로움이 있지만.. 직접 방문한다면 전혀~ 작성할 서류가 없다. 이 부분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주민등록등본 발급~ 가족 명의도 가능하다4

그런데.. 참 이상한 사실은 '본인 인증'이다. 인터넷에서는 발급 당사자의 공인인증서가 반드시 있어야만 가능하지만, 가족 명의 주민등록 등본 발급은 가족이 동사무소 방문시 가능하다는 사실이다.

 

어차피 인터넷상에서 실제 '가족 관계'만 확인이 되면 될텐데... 조금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긴 하다. 언젠가 이런 부분도 개선이 되지 않을까?

 

주민등록등본 발급~ 가족 명의도 가능하다5

동사무소에 방문했을 때, 가족의 주민등록 등본 발급 신청시 본인의 '신분증'은 반드시 필요하다. 인감 증명서와는 다르게 '위임장'까지 써야되는 번거로움이 전혀~ 없다.

 

실제로 동사무소에서 내 운전 면허증만 제시한 다음, 어머니의 주민등록 등본 발급을 요청을 했더니.. 정말 단순하게 가족 관계만 확인 후 수수료 500원을 납부하니까 곧바로 발급해주더라.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발급방법은?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발급방법은?

건축물대장이란.. 건축물의 위치와 면적, 구조, 용도, 층수 등 건축물의 표시에 관한 사항과 건물주의 이름과 주소, 소유권 지분 등 소유자 현황에 관한 사항을 등록 및 관리하는 대장을 뜻합니

gong6587.tistory.com

✅토지대장 무료열람 발급방법은?

 

토지대장 무료열람 발급방법은?

건축물대장과 마찬가지로 토지대장도 무료로 열람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소유자가 본인인증을 할 경우에만 해당되니까 꼭 참고하세요~ 토지대장은 말 그대로 해당 토지에 대한 취득일, 면적,

gong6587.tistory.com

✅주민등록초본 가족 대리 발급방법

 

주민등록초본 가족 대리 발급방법

일전에, 기본증명서를 가족이 대신 발급하는 내용의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주민등록초본이나 등본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세대로 구성된 가족의 일원이라면 누구나 다른 사람의 서류를 대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