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이라면 누구나 본인이 가입한 국민건강보험에 대해 궁금해하실텐데요.

 

실제로 내가 자격이 있는지? 혹시나 가입이 되어 있지 않거나.. 어느날 갑자기 자격이 상실되지 않았는지..등의 걱정이 되면 직접 인터넷으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로그인해서 자격 확인만 해도 본인 밑으로 부양가족이 등록되어 있는지의 여부도 알 수 있더라구요. 이 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를 조회하고 발급받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에요.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1

먼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로그인이 정상적으로 되었다면, 상단 '민원 신청' 하단 메뉴에서 '개인민원 - 자격'을 클릭하세요.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2

그러면 곧바로 위와 같은 '자격'에 대한 페이지가 열리는데요.. 오른쪽을 보면 현재 본인이 국민건강보험 자격이 되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저 부분에 아무것도 보이지 않으면..자격이 없는거겠죠. 자격이 있고, 부양가족이 있으면 한꺼번에 목록으로 표시가 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 조회와 발급이 필요하다면 왼쪽에 보이는 '자격득실확인서발급'을 클릭하세요~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3

그러면 위와 같이 '자격득실확인서발급내역' 화면이 나오게 되구요. 전체 또는 직장가입자, 개인가입자 등으로 구분해서 조회, 인쇄가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 조회, 발급 방법

 

 

이렇게 조회해보면.. 내가 언제 국민건강보험을 취득했으며.. 언제 상실했는지.. 사업장이 어디었는지 알 수 있더라구요^^ 제일 위에 있는 '프린트 발급'을 클릭하면..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4

바로 인쇄가 되는 것이 아니라.. pdf파일로 컴퓨터에 저장이 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 생성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보이네요. 다운받은 pdf파일의 암호는 개인 생년월일 또는 사업자등록번호~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5

pdf파일을 실행하고 암호를 입력하세요~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6

그러면 위와 같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인쇄할 수 있습니다. 발급번호, 확인청구자, 자격득실확인내역이 전부에요.

 

이 서류가 올바른 서류인지는 저 밑에 보이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직인이 이야기해주겠죠.(단순히 자격확인용이라.. 다른 기관에 제출할 용도로는 부적합할 수도 있습니다.)

 

✅4대보험 가입내역확인서로 재직증명서 대체하기

 

4대보험 가입내역확인서로 재직증명서 대체하기

인터넷 검색을 하다보면 '재직증명서'를 인터넷 발급으로 할 수 있다는 사람들이 간혹 보이는데요.. 실제로 재직증명서를 특정 기관에서 발급해주지 않습니다. 여전히 많은 분들이 착각하는 부

gong6587.tistory.com

✅4대보험 납부내역 다운로드 방법

 

4대보험 납부내역 다운로드 방법

매년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이 다가오면 세무서에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4대보험 납부내역도 그중 하나죠. 이 서류는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 또는 '정부24'를 통해서 다운로드 가능합니

gong6587.tistory.com

✅건강보험 의료비 환급신청(본인부담 상한제도)

 

건강보험 의료비 환급신청(본인부담 상한제도)

지난 2021년에 건강보험 의료비를 본인의 소득보다 많이 사용한 국민(약 174만 9,831명)에게, 2022년 8월 24일부터 총 2조 3,860억을 환급해준다는 소식입니다. 1인당 평균 136만 원이 지급될 예정이에요.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