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공시지가나 주택 가격은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에서 알 수 있는데요. 홈택스에서도 열람이 가능합니다. 물론 똑같은 홈페이지로 링크가 되지만요^^
주소가 기억이 잘 나지 않으면 홈택스를 이용하면 되겠죠~ 매년 초에 발표되는 공동주택공시가격은 사실.. 실거래가와 많은 차이가 있어요.
그래서 현실화율을 고려한 별도의 비율이 적용되기도 합니다.(※임대보증 보험 가입시)
국세청 홈택스 화면입니다. 로그인할 필요는 전혀 없고요.. '세금 종류별 서비스'에서 '양도소득세'를 클릭하세요~
양도소득세 종합안내 페이지가 열리면.. 알기 쉬운 양도소득세 밑부분에 '부동산 통합정보'가 보입니다.
부동산 통합정보 페이지가 나타나면요.. 공시지가, 기준시가 열람에서 '공동주택공시가격'을 선택합니다. 클릭하게 되면..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로 연결이 되더라고요~
홈택스 '공동주택공시가격' 열람하기
공동주택가격 열람 페이지입니다. 도로명 또는 지번 주소로 검색하면 해당 주소지의 공동주택가격 열람이 가능해져요.
도로명으로 검색 중인 모습입니다. 이렇게 정확한 도로명이 검색되는 경우가 있는 반면.. 조회가 안 되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그래서 지번 주소 입력으로 오히려 더 쉽게 찾을 수 있답니다.
창원에서 입지 좋은 어느 아파트의 공시가격을 조회해봤습니다. 지난 10년동안 크게 떨어지거나 오르진 않아 보입니다.
이번에는.. 창원의 또 다른 지역을 '지번' 주소로 검색해보았습니다. 확실히 더 쉽게 찾을 수 있더군요.
이런 방법을 통해서 현재 내가 살고 있는 아파트 혹은 사고 싶은 아파트의 공시가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2020년 기준 공동주택 현실화율이 69%라고 하는데.. 향후 90%까지 올릴 계획이라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