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잠을 자지 않고 깨어있는 상태라고 가정했을 때, 아무래도..몸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신체 부위는 '눈'이 아닐까?
그 만큼 피로도가 제일 먼저 쌓이게 되는 부위기 때문에, 평소에 제대로 관리를 하지 않으면 다양한 눈질환을 겪을 수 있다.
그래서, 자가 진단을 통해서 스스로 내 눈의 건강을 체크하고.. 만약 눈에 이상이 있다는 생각이 들면 무조건 병원을 찾아 진료 받는 것이 최선이다. 이 글은 대표적인 3가지 '눈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에 관한 내용이다^^
1. 녹내장
알고 보면, 녹내장은 굉장히 심각한 병이다. '녹내장'이라는 이름은, 눈의 동공 안쪽이 '녹색'으로 보인다는 이유로 붙여진 이름이다.
안압이 심하게 상승하는 특징이 있고, 치료를 하지 않으면 시신경이 결국 망가져서 시야가 점점 좁아지는 질환이다. '시야가 좁아진다'는 말은 그 만큼 볼 수 있는 폭이 좁아져서 운전은 물론이고, 보행 시에도 정말 위험하다는 뜻이다.
녹내장의 영향으로 악화된 시력은 절대로 회복이 불가능하며, 그 정도가 심하면 실명까지 할 수도 있다. 이 증상을 조기에 발견하려면, 40세 이후부터 정기적인 안압 측정과 시력 검사 등의 검진이 필요하다.
녹내장에 걸린 안구를 자세히 살펴보면, 눈동자 주변부터 흐릿하고 안쪽으로 좁아진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 녹내장에는 '토마토'가 효과적이다.
'토마토'에는 눈의 시신경을 보호하는 '라이코펜', '베타카로틴', '비타민C'가 풍부하다고 한다. 그래서 녹내장 예방에 상당히 좋은 음식이다. 이 외에 '비타민', '미네랄'이 많이 함유된 '주황색'의 채소와 과일들도 좋다.
★ '녹내장'의 자가 진단법.
1. 안압이 급속도로 높아지고 구역질, 구토, 안구통증,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남.
2. 신생아의 경우, 눈이 엄청 크고 각막이 맑지 않으며, 눈물을 많이 흘리는 증상.
대표적인 3가지 눈질환 예방하는 방법
2. 안구 건조증
'안구 건조증'은, 눈을 항상 촉촉하게 유지해주는 '눈물'의 양과 질이 감소되는 등의 '눈물층' 이상으로 발생하는 다양한 증상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현재 우리가 사는 세상은 컴퓨터와 tv, 각종 스마트 기기 등에 상당히 노출되고 있는데.. 약 30~40%의 국민이 앓고 있다는 안구 건조증은 '시력 저하'와 '노안'이라는 악영향을 끼친다.
이런 증상을 예방하려면, '눈꺼풀'과 '속눈썹'의 세안이 무엇보다 제일 중요하다.
눈을 많이 사용하게 되면, 속눈썹과 눈꺼풀 밑에 '지방'이 점점 쌓이는데.. 이 지방만 깨끗하게 닦아내고 관리해주면.. 안구 건조증을 비롯한 다른 눈질환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따뜻한 물수건으로 아침에 눈을 5분 정도 덮고 눈 주위를 마사지하면, 눈꺼풀에서 지방이 빠져나온다고 한다^^ 이 경우, 눈꺼풀용 '세척제'나 '면봉' 등을 이용해서 속눈썹이 나는 뿌리 부분까지 깨끗하게 닦아주면 완벽!
★ 안구 건조증의 자가 진단법
1. 눈에 이물질이 들어간 것처럼 꺼끌꺼끌 거린다.
2. 바람이 불 때, 눈물이 흐른다.
3. 운전 중이나 책을 볼 때, 눈이 뻑뻑하거나 쉽게 충혈된다.
4. 눈이 피곤하면 항상 눈곱이 낀다.
5. 햇빛을 제대로 보기 힘들고 눈이 쉽게 충혈된다.
위에 언급한 5가지 사항 중에 3가지 이상 해당되면, 안구 건조증을 의심해시길.
3. 결막염
대표적인 3가지 눈질환~ 마지막은 '결막염'이다. 흔하게 '눈병'으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결막염이라고 모두 똑같은 성격의 결막염은 아니다.
여름철에 제일 흔하다고 하는 '유행성' 결막염, 콘택트렌즈의 착용으로 인한 '알레르기성' 결막염, 꽃가루 '황사'로 인한 결막염 등 그 원인과 증상은 정말 다양하다.
평소에 자주 눈충혈이 되거나, 실핏줄이 보이면 결막염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결막염에는 차가운 '얼음팩'이 효과적이다.
깨끗한 비닐에 얼음을 넣고 수건으로 감싼 다음에, 눈에 팩을 해주면.. 혈관이 수축되고 진정 효과를 통한 염증 감소 효과까지 있다고 알려져 있다.
★ 결막염의 자가 진단법
1. 안구 전체 혹은 부분적으로 타는 듯한 고통이 느껴지거나 가려움증이 심해짐.
2. 이물감과 함께 눈 휜자가 빨갛게 부어 오르는 증상.
3. 눈곱이 많이 끼면서 충혈되고 분비물 또는 결막 부종이 생기는 증상.